• 재정자립도가 낮은 각 지방자치단체가 서울에 목을 매고 있다.
    부족한 예산난을 타개하기 위해 중앙정부로부터 국비를 끌어오기 위해서다.
    서울사무소 조직을 넓히거나 심지어 국비확보 전담반(T/F)을 꾸리는 곳도 있다.

    ◇예산확보의 지름길 "서울에 교두보를 확보하라"
    강원도는 서울사무소를 대폭 확대 개편할 방침이다.
    직무 정지 중인 이광재 지사는 18개 시·군에서 1명씩 지원을 받아 서울사무소를 구성하기로 했다.
    도청에는 각 시·군을 지원하는 과를 신설해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매주 일정한 시기를 정해 도청 공무원과 해당 시장·군수 등과 함께 중앙부처와 기업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현안 사업을 해결하고 기업유치 등에 나서기 위해서다.
    인천시는 서울 여의도에 서울사무소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중앙정부 및 국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취지다.
    울산시와 대구시·구미시·김천시·상주시·익산시·영양군 등 전국 40여개 지자체도 서울에 사무소를 설치해 중앙정부 로비나 기업 유치 통로로 활용하고 있다.

    ◇"전문가를 활용하라"
    지자체들은 중앙정부 고위 공무원 출신을 중용해 중앙예산 확보의 통로로 삼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민선 5기 경제부시장에 강계두 전 기획예산처 국고국장을 임명해 예산 확보를 전담하도록 했다.
    또 김윤석 전 기획예산처 재정정책기획관을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사무총장으로 내세워 국고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달 중순 행정·정무부시장 체제에서 행정·경제부시장·정무특보(부시장급) 체제로 전환했다. 그러면서 경제부시장에 옛 산업자원부 출신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지낸 이기우씨를 임명했다. 대신 대정부 로비력 강화차원에서 정무부시장이었던 정낙형씨를 경제보좌관에 앉혀 서울에 상주하도록 했다. 동남권 신공항 등 부산 관련 대형 프로젝트를 둘러싼 정부와의 협의 또는 로비를 전담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충북도 역시 마찬가지다. 매년 예산담당관실 직원 등으로 국비확보추진기획단을 만들어 정부부처와 국회의원 등을 상대로 사업을 설명하고 예산확보를 위한 로비활동을 벌이고 있다.
    경남도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3월 서만근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국고 예산 확보 특별대책본부를 구성해 지금까지 국회 11차례, 중앙부처 322차례에 걸쳐 예산 확보 활동을 벌였다.
    대구시는 옛 기획예산처에 근무했던 남동균 정무부시장을 비롯해 지식경제부, 옛 과학기술부 출신 공무원, 정치권 인사, 고향을 떠난 인사 등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에 기대고 있다.

    ◇현안해결 위한 전담팀 구성
    강원 원주시는 최근 `미래도시기획 T/F'를 구성했다. 5급을 팀장으로 모두 4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은 최우선 과제로 서울 강남∼여주간 수도권전철을 원주까지 연장하기 위해 국토해양부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로비를 펴기로 했다.
    경기도 의정부시·양주시·포천시도 지하철 7호선 연장을 위한 전담반(TF)을 짰다.
    전담반은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5명과 해당 자치단체의 담당 과장 3명 등 총 8명.
    이들은 기획재정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지하철 7호선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의 난관을 통과하기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대전시도 국비 확보차 국장을 팀장으로 하는 7개 반 42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운영 중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중앙정부로부터 국비를 끌어오거나 관련 아이디어를 발굴한 부서와 직원에게 포상하겠다"라며 직원들을 독려하는 등 지자체마다 아이디어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