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가 기업 및 공공기관 등 일부에서 우려하던 분실폰을 통한 기업 정보 유출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는 모바일 단말관리 보안솔루션을 출시했다.
KT는 5일부터 모든 스마트폰 OS에 대해 원격에서 ▲공장 초기화 기능 ▲카메라 차단 ▲프린트 스크린 차단 등을 할 수 있는 모바일 단말관리 보안솔루션을 상용화하여 제공한다고 밝혔다.
공장 초기화 기능이란 분실 또는 도난된 단말기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정보를 원격에서 삭제하여 공장 출시 상태로 초기화하는 기능이다.카메라 차단 기능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문서 또는 시설물을 촬영하는 행위를 방지하는 기능을 말하며 프린트 스크린 기능 차단 기능은 기업내부 문서를 스마트폰 화면에서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차단하는 등 KT의 모바일 단말관리 보완 솔루션은 핸드폰으로 인한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핵심 기능을 갖추고 있다.
최근 비용절감과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모바일 오피스가 확산됨에 따라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유출 우려도 함께 증가해 왔다.
이번에 출시된 모바일 단말관리 솔루션은 KT 플랫폼을 임대하여 이용하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방식과,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의 고객사 자체적 플랫폼에 맞게 구축하는 구축형 방식이 모두 가능, 고객사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ASP 형과 구축형 모두 아이폰은 물론, 윈도우 모바일, 안드로이드 등 모든 스마트폰 OS에 대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그 동안 일부 스마트폰 OS에 대한 보안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발표한 경우가 있으나 모든 스마트폰 OS에 대해 적용이 가능한 것은 KT가 처음이다. 특히 모바일 단말관리 솔루션을 모바일 오피스 솔루션 패키지의 하나로 상용화함으로써 통합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사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 기업고객전략본부장 이영희 전무는“그 동안 KT는 업종별로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 고객군별로 최적화된 모바일 오피스를 구축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해 왔다”며, “그 동안 분실 또는 도난된 모바일 단말기에 대한 보안 우려가 있었는데, 이러한 리스크가 해소됨으로써 모바일 오피스가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기능설명 ◆
공장 초기화(WIPE) 기능 : 스마트폰을 분실한 경우 스마트폰에 저장된 기업정보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핸드폰을 완전히 초기화하는 기술. 휴대폰 공장에서 출시된 상태처럼 모든 정보를 없앤다는 뜻으로 ‘공장 초기화’라고 함
카메라 차단 기능 : 카메라를 통해 기업 내부의 문서/주요 시설 등을 촬영하여 유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카메라를 차단하는 기능
프린트 스크린 차단 : 스마트폰을 통해 이메일이나 전자문서를 볼 경우 해당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그림파일로 저장하여 외부로 유출하는 것을 차단하는 기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