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자문기구인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는 30일 내년도 전면 실시 예정인 교원평가의 안정적 정착을 학교 선진화를 위한 4대 중점과제로 제시했다. △ 사교육과 암기학습을 조장하는 고부담 대학수능시험 개혁 △ 미래형 교육과정의 발전적 추진 △ 초중등학교 개혁사업의 효과성 제고 등이 포함됐다.

    자문회의는 이날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가운데 개최한 제1기 마지막 전체회의에서 '학교 선진화를 위한 추진과제' 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문회의는 "정부가 추진 중인 교육자율화·다양화 정책의 가시적 성과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자문회의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학 학부교육 강화방안'과 '세계선도과학자 배출을 위한 창의형 연구환경 조성방안'을 보고했다.

    자문회의는 "잘 가르치는 것보다 뽑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대학의 잘못된 관행이 '중고생보다 공부 안하는 대학생', '제자를 키우기보다 논문에 열중하는 교수', '학점 인플레이션(4년제 대학 B학점 이상이 77%)' 등을 낳았다"고 비판하면서 "대학학부교육 강화를 위해 연구실적위주의 현행 대학평가 체제를 획기적으로 바꾸고, 우수 학부교육 대학에 대한 정부의 집중육성 등을 통해 '대학간 잘 가르치기 경쟁'을 적극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세계적 선도 과학자 배출을 위해 우수 신진과학자에 대한 집중지원을 위한 국가차원의 프로그램 신설, 우수한 연구인력의 국제 네트워크 촉진을 위한 연구자의 대학·연구소간, 국내외기관 겸직허용 등을 건의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지난 1년 동안 활동해온 제1기 자문위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수능제도 혁신, 대학 학부교육 강화, 신진 연구자 지원 강화 등을 포함한 정부의 교육·과학기술정책은 국격에 맞게 더 고도화.선진화 돼야 한다"고 강조할 것이라고 청와대 측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