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대운하의 핵심은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것인데 정부에서는 그걸 연결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으며 제 임기 중에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제18차 라디오 및 인터넷 연설을 통해 "일부 국민들이 정부가 추진 중인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사실상 이름만 바꿔 대운하 사업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는 것 같은데 이 기회에 분명하게 말씀을 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이 지난해 촛불시위 당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 한'이라는 단서를 달아 조건부 포기 의사를 밝혔지만 이번에는 단서 조항 없이 대운하 포기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다. 이와 관련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4대강 살리기라는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정쟁의 틀에 갇혀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이런 논란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공식 표명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대운하가 필요하다는 제 믿음에는 지금도 변화가 없다"고 솔직한 소신을 밝히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가 정치적 쟁점이 되어 국론을 분열시킬 위험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운하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포기한 만큼, '4대강 살리기'를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 대통령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강을 이대로 둘 수는 결코 없다"면서 "잠실과 김포에 보를 세우고 수량을 늘리고 오염원을 차단하고 강 주변을 정비하면서 지금의 한강이 된 것이다. 4대강 살리기도 바로 그런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물도 풍부하게 확보하고 수질도 개선하고 생태 환경과 문화도 살리면서 국토의 젖줄인 강의 부가가치도 높이면 투입되는 예산의 몇십배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면서 "4대강 살리기도 그런 목적인만큼 더 이상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며 국민적 이해를 거듭 당부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국민소통과 화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얼마 전 우리나라 사회갈등 비용이 국내총생산(GDP)의 27%에 해당된다는 삼성경제연구소 조사 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정치적, 사회적 갈등과 분열상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우리나라가 선진화되기 참 어렵다고 저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중도 강화'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 대통령은 "최근 제가 얘기하는 중도 실용은 무슨 거창한 이념을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 갈등하며 분열하지 말고 국가에 도움이 되고 특히 서민과 중산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우리의 마음을 모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국민 의견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진행된 연설에서 이 대통령은 한 의견을 소개한 뒤 "제안한 대로 벌점 등으로 면허가 취소된 생계형 직업 운전자들에 대해서는 특별 사면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