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캘리포니아주 중고교 교과서에 한국의 문화적 역량과 일본에 끼친 영향, 한국의 현대 경제 발전사 등이 대폭 반영돼 2010년 가을 학기부터 미국 학생들이 배우게 될 전망이다.
    현재 미국 중고교 사회ㆍ역사 교과서 내용 중 한국사 부분은 6.25 전쟁에 관한 간략한 기술이 거의 전부였으나 미국 주정부의 교과서 개편 작업을 통해 고대 일본에 대한 한국의 문화 전수, 한국의 눈부신 경제 발전사 부분 등이 처음으로 크게 반영될 예정이다.
    20일 미국 현지 공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교육부는 최근 중고교 교과서 내용의 기본 골격과 방향을 결정하는 프레임워크(FRAMEWORKㆍ교과 지침서) 실무위원회 회의를 통해 한국사를 대폭 반영하는 내용의 교과 지침서 초안을 마련, 막바지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
    주정부가 최근 마련한 `교과 지침서' 초안은 고대사 부문에서 `한국의 도공이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문화 형성에 크게 기여했다', `동아시아 사상과 문물을 한국이 일본에 전수, 영향을 미쳤다', `한국 이민자가 일본에 농업을 전파했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현대사 부문의 본문과 부록 등에는 한국이 1980-90년대 일본과 중국, 싱가포르 등과 함께 성공적인 경제 성장을 이룩한 대표적인 국가로 소개되고 첨단 정보기술(IT)의 상징인 애플의 아이팟이 한국과 대만산 부품의 조립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는 설명이 들어 있다.
    또 민주주의를 정치적으로 발전시킨 대표 국가로 스페인과 아르헨티나 등과 함께 소개되기도 한다.
    공관 관계자는 이번 주정부의 교과 과정 개편 작업을 통해 미국 중학교 과정인 7학년과 고교 과정인 10-12학년 사회ㆍ역사 교과서에서 한국사 부분이 6차례 이상 처음 소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총영사관 이지윤 영사는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마련한 프레임워크 초안은 한국이 일본에 사상과 문물을 전수해 줬고 한국이 정치.경제적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나라라는 사실을 명시하고 있다"며 "미국 교과서에 거의 전무했던 한국사 부분이 대폭 반영되게 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전직 교사인 메리 코너 씨,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한국학 연구소 존 던컨 교수 등 미국 학계 인사들은 캘리포니아 주정부에 `왜 한국인가'(WHY KOREA) 제하의 청원서를 직접 제출하고 프레임워크 실무위원회에 참석, 한국사 기술의 필요성과 핵심 주제 등을 제시하며 초안 내용이 정해지는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코너씨는 역사 담당 교사 출신으로 `교사를 위한 한국 아카데미'(KAFE)를 설립, 미국 내에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전파하고 있는 인사로 LA 인근 산마리노에 살고 있으며 최근 주정부 청사가 위치한 새크라멘토를 수시로 오가며 미국 교과서 개정 운동을 벌였다.
    이들은 청원서에서 ▲한국의 지정학적 중요성 ▲한국의 지리 ▲한국의 혁신적 문화 ▲한국 경제와 IT 강국의 면모 ▲ 한국과 캘리포니아 관계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의 모델로서의 한국 ▲경제 리더로서의 한국의 중요성 등을 미국 교과서에 반영토록 요청했다.
    프레임워크 실무위원회는 6월 4일 마지막 회의를 통해 초안 내용을 확정할 예정이며 주정부 커리큘럼위원회 등은 초안을 근거로 공청회 등을 거쳐 내년 1월까지 최종 골격을 결정한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주요 교과목(K-12) 별로 6-8년마다 개정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주정부가 이번에 마련하는 교육 지침서는 교과서 담당 출판사에 전달돼 한국사 개정 내용을 집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김신옥 한국교육원장은 "이번 교과서 개편 작업 과정에서 미국인 전ㆍ현직 교사나 교수 등이 한국사를 바로 알리자는 개정 운동에 적극 참여했고 LA와 샌프란시스코 등 우리 공관도 이들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왔다"고 말했다.(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