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 8세기 전ㆍ중반 무렵 제작된 통일신라시대 불상이 발견됐다. 고대 한반도 불상이 중국에서 확인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불교미술사 전공인 최응천 동국대박물관장은 "일본 도요타재단의 지원을 받아 한ㆍ중ㆍ일 금속공예의 중세 교류를 연구하기 위해 지난 21-28일 중국 저장성 일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닝보시(寧波市)박물관 상설전시품에 포함된 통일신라시대 불상 1기를 확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최 관장에 따르면 이 금동불 입상(높이 21cm)은 중국 당국이 1982년 닝보(寧波)시 천봉탑(天封塔) 지궁(地宮.탑의 지하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중국 남송시대 불상 여러 점, 은제 잔, 은제 향로 등과 함께 출토됐으며, 최근에서야 보존처리를 거쳐 지난 1월 개관한 닝보시박물관에 전시되기 시작했다.
    이 불상은 함께 수습된 유물 중에 남송(南宋) 소흥(紹興) 14년(1144)에 제작했다는 명문이 있었던 데다, 발견 당시 전면에 걸쳐 푸른 녹이 끼어 있었고, 보존처리가 이뤄지지 않아 남송시대 아미타불상으로 현지에 소개돼 있다.
     
    출토 직후 최근까지 닝보시 소재 저명한 도서관인 천일각(天一閣)에 소장돼 있던 이 불상은 대좌(臺座)는 물론이고 불신과 광배까지 완전하게 갖춘 완형이며 "다른 무엇보다 보존상태가 완벽에 가까울 뿐만 아니라 통일신라 전성기 불상에서나 볼 수 있는 걸작 중의 걸작"이라고 최 관장은 평가했다. 

    정교한 눈매와 코 등의 얼굴 모습과 의습(옷 장식), 그리고 광배의 특징 등에서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 불상 양식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 불상에서 부처는 오른손을 가슴 위로 올리고, 왼손은 아래로 내린 자세지만 "아미타불의 수인(손 모양)을 취하지 않았으며 통견의 법의(法衣)는 목 앞에서 몇 번 접혀지고 가슴 앞에서 U자형 주름으로 흘러내리다 배 앞에서 양 Y자형으로 갈라져 흘러내린 전형적인 통일신라 우드야나식(옷주름 양식의 하나) 불상"이라고 최 관장은 말했다. 

    대좌는 팔각 받침대에 투공 장식을 했으며 연꽃 이파리 8개로 만든 복련과 앙련으로 구성됐다.
    광배는 두광(頭光.머리에서 나는 빛)과 신광(身光.몸에서 나는 빛)을 두른 뒤 가는 선으로 연결된 당초문을 투각했으며, 그 바깥 테두리를 따라 화염문(불꽃무늬)로 화려하게 장식했다. 나아가 광배에는 백색 진주를 군데군데 넣어 장식성을 더욱 높였다. 

    최 관장은 이 불상은 "당시로서도 최고의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 제작된 수작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작품은 8세기 전ㆍ중반에 제작된 통일신라시대 불상으로서 특히 닝보시 중앙에 있는 천봉탑의 지궁에서 다른 사리장엄구와 함께 매납됐다가 발견됐다는 점에서 당시 한ㆍ중 불교문화의 밀접한 교류 관계를 증언하는 귀중한 자료"라고 덧붙였다. 

    최 관장은 이어 "천봉탑 축조나 수리 등과 관련한 여러 문헌 자료나 출토 유물을 통해 볼 때 중국과 통일신라간 교류가 특히 많았던 장보고 시대 즈음에 중국 사찰에 봉안되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