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원회가 ‘2008년도 대한민국 인권상' 국민훈장 수훈 후보에  이정이 부산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이하 민가협) 공동대표를 국민훈장 후보로 추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보수·우파 진영이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하고 나선 것.

    이정이는 '국가보안법폐지국민연대'는 물론 인천 자유공원 맥아더동상 파괴를 기도했던 친북성향의 '통일연대' 및 반미운동을 벌였던 '평택범대위' 등에서 일역을 담당한 자다.

    뉴라이트전국연합(상임의장 김진홍)은 13일 성명을 통해 "민가협양심수후원회는 지난 3월 '온 겨레가 반대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첨단무기를 과시하며, 전쟁의 먹구름을 몰아 올 북침전쟁 연습'이라고 한미군사동맹 훈련을 맹비난했었다"며 "민가협이 친북이니까 인권위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또 전국연합은 지난 2006년 첫 수상자가 민가협 상임의장이었던 데 이어 이번에도 민가협 출신이 추천된 것과 관련, "정부돈 가지고 누구 마음대로 상을 주려는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누가 모여서 후보로 선정하는 것인지도 궁금하다"며 "이런 인권상이면 위원장이 사비를 내서 개인 명의로 업무시간외에 시상해라"고 꼬집었다. 

    국민행동본부(본부장 서정갑)도 지난 12일 성명을 내고 "대체 인권위가 확산시키겠다는 '인권존중문화'는 무엇인가.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려는 좌파문화인가, 맥아더동상을 파괴하겠다는 반미정서인가"라고 비판했다.

    북한인권 단체들은 인권위가 그동안 북한에 저자세를 보이며 납북자·국군포로·북한인권 문제 등에 외면했던 점을 들어 인권위의 이념적 편향성을 맹비난했다. 피랍탈북인권연대(대표 도희윤)는 성명을 통해 "인권위의 이념적 편향성에 의한 대한민국 인권상 수여는 국민의 인권에 대한 가치를 왜곡하고 있다"며 "사회분열을 조장하는 인권위의 이번 행동은 국민통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른바 ‘대한민국 인권상’은 국가인권위원회 안경환 위원장이 2006년에 만들어 국민훈장 석류장과 근정포장을 신설한 것이다. 인권위는 2006년에 민가협 출신에게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