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일보 1일 사설 <'오염 시민단체' 표본격으로 드러나는 환경운동연합>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국내 최대의 환경시민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이 잇단 부정 의혹사건으로 1993년 4월 창립 이래 최악의 위상 추락에 직면했다. 시민단체의 생명이라 할 도덕성도 투명성도 의혹에 싸이면서 환경단체로서는 더더욱 치명적인 ‘오염 단체’라는 이름까지 얻기에 이르렀다.

    우리는 환경련 징계위원회가 10·29 결정문에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기획운영국 30대 부장을 10월27일자로 파면했다고 밝히면서 ‘실무자 1인의 공금유용 의혹’이라고 제목붙인 것에서부터 수사범위 및 국회 국정감사 자료와 그 음질 차이가 크다는 점을 유의한다. ‘실무자 1인’의 잘못만도, ‘공금유용 의혹’만도 아니라는 의혹들이 줄을 잇기 때문이다. 그 간부의 피의사실만 해도 검찰은 공금을 빼돌려 사용(私用)한 사기 및 횡령에 더해 사문서 위조까지 적시하고 있다. 산림보호 관련 연극공연을 추진하는 것처럼 속여 산림조합으로부터 2억원대의 돈을 받아 빼돌렸는가 하면 ‘서해안 살리기’ 기업성금 등 9200만원을 가로챘고 그같은 비행을 은폐하기 위해 가짜 세금계산서도 만들었다고 한다.

    또 3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조해진(한나라당) 의원에 따르면 지역 환경련 일부도 ‘회계 부실’ 구설에 싸여 있다. 중앙 조직의 ‘실무자 1인’ 운운도 단체 자금의 유용 혐의를 받고 있는 최열 전 대표 등 주요 간부들의 검찰 줄소환이 예고된 상황과는 앞뒤가 뒤틀려도 단단히 뒤틀린 것이다.

    우리는 환경련이 징계위원회를 연 그날, 공동대표 윤준하, 사무총장 안병옥 등이 연명으로 직전 28일 이명박 대통령의 경남 창원 제10차 람사르 총회 개막식 축사를 ‘완전 사기’라고 몰아세운 대목 또한 주목한다. 간부의 피의사실 한줄기가 사기인데도 바로 그 표현을 동원하는 위선적 행태까지 어이가 없다. 윤 대표와 안 총장이 30일 사의를 표명해 중앙집행위원회와 전국 대표자회의에서 후속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했지만 우리는 ‘환경’의 이름을 더는 더럽히지 않도록 내부 오염부터 제대로 씻는 것이 대책다운 대책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