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가 6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채 3명의 장관 후보자 임명 절차를 밟기로 하자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오늘 청와대가 장관 세명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는데 장관 청문회를 거치는 것은 대통령 권한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며 "2005년 한나라당 주장으로 만들어진 법"이라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사실 우리 헌법체제에 맞느냐는 논란이 있었지만 한나라당의 강한 요구로 만들어졌고 지금까지 청문회를 거쳐 장관이 임명됐는데 청와대가 장관 내정자들에게 문제가 제기되니 피하려는 속셈 같은데 잘못 판단했다"고 경고했다. 그는 "청와대가 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하겠다"며 "그것 때문에 국정운영이 원할하지 못하면 그 모든 책임은 청와대에 있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이어 "한나라당은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된다"며 "원래 한나라당이 처음에 특위를 통해 청문회를 하자는 주장을 했고 그때 우리는 원구성 빨리해 청문회하자며 특위를 통한 청문회를 반대했는데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하고 지도부가 공감한 것"이라고 주장한 뒤 "지금와서 한나라당이 이런저런 얘기하는 것은 온당치 않고, 청와대 전화 한통에 합의를 헌신짝 버린 한나라당은 반성해라"고 말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인사청문 없이 임명된 장관은 인정할 수 없다"며 "임명이 강행되면 즉시 의원총회를 소집해 강력히 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경고했다. 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선행되지 않는 한 국회 의사일정을 협조할 수 없고 원구성 협상도 임할 수 없다"고도 했다. 이어 "대통령의 정치개입과 국회 운영개입은 국회 껍데기로 만드는 굉장히 나쁜 조치"라며 "거듭 "청와대는 입법부 경시를 사과해야 하고 장관 임명 강행은 인정하지 못한다"고 경고했다. 또 "모든 사태의 책임은 이 대통령과 여당에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