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측근들과의 청와대 회동에서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4대 강 재정비사업으로 대폭 축소해 추진키로 하고 올 하반기 본격적인 대국민 홍보에 착수하기로 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너무 성급하게 앞서 나간 것"이라며 부인했다.

    정 의원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시는 이 대통령이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였지 입장을 정리하는 자리가 아니었고, 이 대통령은 그렇게 하자는 게 아니라 '그런 방안도 있겠네' 정도의 반응을 보였다"며 "'계획바꿔 정면돌파'식의 보도는 너무 성급하게 앞서나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원칙이 바뀐 것은 없다"고 말해 대운하 추진 선결조건으로 충분한 국민여론 수렴과 전문가 검토과정을 거치겠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대운하는 대선과정에서 이 대통령의 최대 공약이었던 만큼 많은 관심이 있겠지만 현재로서 청와대가 결정내린 바는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3일 '복심' 정 의원과 함께 정병국 의원, 강승규 진성호 18대 국회의원 당선자 등 대선캠프 홍보전략 참모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국정현안에 관한 당 안팎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해서 대통령에게 '한반도 대운하는 당초부터 네이밍(명칭)이 잘못돼서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다. 운하 그것도 대운하라고 하니까 마치 맨땅을 파서 물을 채워 배를 띄우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는 요지로 건의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실상은 낙동강과 영산강을 지금의 한강처럼 만들고 나중에 연결부분을 만들겠다는 것 아니냐. 한마디로 말해서 한반도 대운하는 4대 강을 지금의 한강처럼 만들고 연결부분만 땅을 파자는 것"이라며 "연결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4대 강을 지금의 한강처럼 만들자는데 반대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그러니 연결부분은 계속 논의를 하되 4대강을 지금의 한강처럼 만드는 것은 언제라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건의했고, 이 대통령은 "그런 방안도 있겠네" 정도의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