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언제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추격할 수 있을까. 박 전 대표 진영에서는 그가 선거에 관한 한 '미다스의 손(황금을 만드는 신화속의 손)'으로 불리는 만큼 4·25 재보궐 선거가 첫번째 터닝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기대와 달리 박 전 대표 캠프의 좌장 격인 김무성 의원은 6월을 '박근혜 역전극'의 서막으로 전망했다. 5월 초 부터 당에서 '후보검증'작업이 본격화 되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5일 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박 전 대표의 본격적인 지지율 추격 시점을 묻는 질문에 "6월이면 반등할 것"이라도 답했다. 이유를 묻자 "5월 부터 검증이 시작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현재 언론에서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엉터리"라고 했다. 여론조사시 질의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대통령으로 누가 제일 나을 것 같다고 보느냐고 묻는 것은 인기투표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 후보는 당 지지가 90%다. '어느 당의 대선후보지 대선후보의 어느 당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 지지율이 45%인데 박 전 대표와 이 전 시장 지지율을 합치면 70%다. 25%는 가공이고 현재 여론조사를 갖고 지지율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했다.  그는 이런 이유로 "후보검증과정을 거치면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여권 후보가 가시화된 뒤의 여론조사가 진짜 지지율이고 이 전 시장의 지금 지지율도 유지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당이 이명박 검증 제대로 안하면 직접 할 수밖에"

    김 의원은 '후보검증'의 경우, 5월 당의 주도로 진행될 검증작업에 전적으로 맡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머리 속에 구상하는 이 전 시장의 검증거리는 있다"면서도 "일단 당의 검증을 지켜보겠다"고 했다. 그러나 "당과 언론이 이 전 시장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직접 검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 진영이 판단하는 이 전 시장 관련 문제가 명확히 정리가 안될 경우 후보진영에서 직접 검증작업을 나서겠다는 것이다. 또 한번의 '후보검증' 폭풍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미 박 전 대표 진영의 유승민 의원이 직접 검증 가능성을 예고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국가지도자가 갖춰야 할 제1덕목으로 '도덕성'을 꼽았다. 그는 "청와대 사정비서관으로 일해보니까 사회의 부정부패 고리가 너무나 깊고 강하게 형성돼 있다. 부정부패야말로 국가경쟁력 향상과 국가발전의 가장 큰 저해요인"이라며 "국가발전을 위해서는 부정부패 고리를 확실히 끊어야 하고 그런 시기가 왔다"고 주장했다.

    "두번 대선경험 해보니 흠있는 사람 안되더라"

    그는 "이런 이유 때문에 박 전 대표가 최적임자"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사회의 부정부패 고리를 끊는 것이 경제와 직결돼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경제의 기본요소가 국가경쟁력이고 국가경쟁력 향상은 부패고리를 끊어야 가능하다. 아무 사심없는 원리원칙주의자인 박 전 대표가 집권해 부패고리를 끊어줘야 국가경쟁력도 제고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김 의원은 박 전 대표를 지지하는 이유도 "본선경쟁력이 있고 (본선경쟁력은 박 전 대표가)흠이 없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두번 대선을 경험해보니 흠 있는 사람은 안되더라"며 조금이라도 후보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으면 대선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전 시장은 100% 흠결없는 후보라고 자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명박 TV토론하면 박근혜 못당할 것"

    김 의원은 '후보검증'과 함께 후보간 'TV토론'이 박 전 대표 지지율 상승의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의원은 "TV토론을 하면 이 전 서울시장은 박 전 대표를 못당할 것"이라고 자신있어 했다. 박 전 대표 캠프 내부에서도 같은 기대를 하고 있다. 캠프 관계자들은 "박 전 대표가 생각 이상으로 TV토론에 강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상대방 의견을 논리적으로 반박한다"며 TV토론에 상당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표가 보통이 아니다"며 노무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거론한 뒤 "그렇게 말 잘한다는 노 대통령도 박 전 대표 앞에서 아무 말도 못하지 않았느냐. 당시 (열린우리당에서)수첩공주라고 했지만 노 대통령과 회담에서 수첩도 없이 할말을 충분히 다해서 노 대통령을 꿈쩍 못하게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TV토론을 통해 박 전 대표의 경제논리와 국가운영방침에 대한 효율적인 대국민 홍보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박 전 대표 진영의 고민은 '홍보'다. 이 전 시장이 '경제'를 선점하고 있지만 박 전 대표는 자신의 경제정책과 경제논리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 판단하고 있다. 최근 박 전 대표의 강연에서 '줄푸세'(정부 규모는 줄이고, 각종 기업규제를 풀고 법치를 바로세우자)주장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박 전 대표는 '작은정부 큰 시장'이란 확고한 국가운영방침 갖고있다. 김 의원도 이날 인터뷰에서 "경제 해법도 박 전 대표의 방법이 가장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운하로 경제부흥을 일으키겠다는 것은 넌센스"라며 "작은정부를 만들고 규제를 철폐해서 자본가 이익을 찾아 마음대로 투자하고 기업이 지금처럼 겁내는 분위기를 없애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경제정책"이라고 역설했다.

    이런 '박근혜식 경제정책'을 제대로 홍보할 수 있는 자리가 TV토론이며 TV토론을 통해 이 전 시장의 경제논리보다 박 전 대표의 경제논리가 더 바람직하다는 것을 국민에 충분히 홍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TV토론을 거치며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은 상승세를 탈 것이란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공천권 가진 이재오 포섭에 누가 자유롭겠나"

    최근 김 의원은 당 홈페이지에 글을 올렸다. 그는 이재오 최고위원을 거론하며 "체통을 지켜라. 부끄러운 줄 알아라"고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의 당직자 줄세우기가 심각하다는 게 김 의원 주장의 요지다. 이날 인터뷰에서도 그는 "당권을 강재섭 대표가 쥐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지"라며 "당권은 최고위원회가 갖고 있고 최고위에서 공천권도 갖고 당직자 임면권 등 모든 권한을 갖고있다"고 했다.

    그는 "공천권을 가진 이 최고위원이 당협위원장들에게 이 전 시장을 지지하라고 적극적으로 포섭활동을 하는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느냐. 공천을 받아야 하는 사람에게 이 최고위원이 설득하면 흔들리지 않을 수 있겠느냐"며 "이 최고위원에게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게 아니고 선두에서 노골적으로 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공천권자가 '공천받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하면 섬뜩하지 않겠느냐"고도 했다.

    김 의원은 강 대표의 당직자 중립요구를 두고 박 전 대표와의 사전교감설을 제기하는 데 대해서도 "착각은 자유"라며 "어디 할일이 없어 바쁜데 사전교감을 하겠느냐"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또 이 전 시장 측이 20%의 여론조사 반영 방식을 4만명으로 못박자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여론조사를 4만명으로 못박으려면 나머지 80%인 대의원 당원 국민참여선거인단 16만명에 대해서도 전원투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똑같은 룰로 경선을 한 전례가 있는데 왜 다른 주장을 하느냐"고 비판했고 원희룡 의원과 당 지도부의 중재안에 대해서도 "그것 역시 편법"이라면서 "(여론조사 반영 부분은)타협할 문제가 아니다"고 못박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