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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26일 사설 '개헌홍보물 신문에 끼워 안방에 밀어넣는 정권'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국정홍보처가 지난 주말 8쪽짜리 개헌 홍보물 85만부를 신문에 끼워 가정에 배달했다. 홍보처는 “신문 몇 곳에 (배달을) 제의해 받아들인 곳을 통해 배포했다”고 했다. 중앙일보가 30만부, 경향신문이 20만부를 받아 수도권에 뿌렸다. 나머지 35만부는 지방신문과 무료신문에 끼워져 배포됐다. 홍보물 제작과 배달엔 2억2000만원의 국민 세금이 들어갔다.
정부가 전 부처를 동원해 국민에게 무차별로 보낸 ‘임기 내 개헌’ 홍보 이메일이 이미 340만 건을 넘었다. 포털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띄우고 개헌 전용 홍보사이트까지 만들었다. 지난 15일 개헌토론회에는 각 부처에 참석 인원을 할당해 공무원들을 동원했다. 그런데 이 토론회 방청석의 공무원들이 입을 벌린 채 고개를 젖히고 자거나 졸고 있는 사진이 각 신문에 보도됐다. 정치권에선 여권조차 개헌에 아무 관심이 없다.
정치권과 공무원들이 이러는데 국민은 더 말할 것도 없다. 문화재청의 경우 홍보처 요구에 따라 지난 19일 ‘개헌 홍보 메일’ 발송을 시작한 뒤 이틀 동안 수신자 4만5000여 명 가운데 메일을 열어본 사람은 2000여 명에 불과했다. 어쩌다 오는 답장도 항의 메일 일색이라고 한다. 국민은 ‘개헌 메일’을 스팸메일로 여긴다는 얘기다. 그런데도 이번엔 신문에 개헌 홍보물을 끼워 안방까지 들이밀고 있다.
지난 1월 대통령이 개헌을 제안했을 때 여론조사에서 63%가 ‘개헌을 하려면 다음 정권에서 하는 게 낫다’고 했었다. 이런 응답 비율은 지난 15일 조사에서 64.4%로 오히려 조금 더 올라갔다. 정부가 지난 석 달 가까이 개헌 홍보를 한답시고 헛돈, 헛힘만 쓴 것이다.
어차피 안 될 일이라는 걸 뻔히 알면서도 ‘싫다’는 국민 뒤를 졸졸 쫓아다니며 짜증나게 하는 ‘스토커 정부’가 또 어디에 있을까. 그 모습이 보기 딱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