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학법 재개정을 촉구하는 기도회가 16일 오후 3시 서울 영등포구 열린우리당 당사 앞에서 열렸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하 한기총, 대표 박종순목사)가 주관하고 기독교사회책임, 기독교사학수호긴급대책협의회 등 10여 개 기독교 NGO단체가 주최한 이번 ‘사학법 재개정촉구 기독교NGO 연합기도회’ 행사 참가자들은 당사 앞에서 기도회를 가진 데 이어 한기총 소속 교단장 등 목회자 150여명은 열린당 당사를 항의 방문했다.

    여당 당사 앞에서 기도회를 갖고 당사를 항의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사학법 재개정에 관한 기독교계의 강한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단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교계가 사학법 문제에 물러설 의사가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열린당이 기독교계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기독교인들은 현 정권을 교체해서라도 차기 정권이 재개정에 나서도록 할 수 밖에 없다”면서 “이 법을 그대로 방치하고서는 기독교와 열린당은 대화조차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은 이어 “길거리에서 사학법 재개정 촉구운동을 전개하던 한나라당을 다시 원내로 끌어들이기 위해 김한길 열린당 원내대표가 사학법 재개정을 약속했었고 노무현 대통령이 사학법 재개정을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열린당은 모든 것을 헌신짝처럼 내버리고 말았다”면서 “기독교계의 열화와 같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열린당이 여전히 개정사학법 유지에 목을 매달고 있는 데 분노한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이들은 ‘한미 FTA 문제’를 들며 “FTA가 체결되어 교육개방을 하면 외국의 교육기관들은 자유로운 상태에서 각종 규제로 묶여있는 국내 교육기관과 경쟁하게 된다”면서 “규제에 묶인 국내 학교와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외국 교육기관이 경쟁하면 그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 국내 학교는 외국학교와의 경쟁에서 결코 이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사학자율은 교육선진화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요소”라면서 “한국은 21세기 정보화시대에 선진화의 핵심고리인 교육선진화를 이루고 여타의 교육선진국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도 현행 개정사학법과 같은 규제 장치를 폐기해야 한다”고 사학법 재개정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기독교사학수호긴급대책협의회, 기독교사회책임, 기독교애국운동, 기독교참여연대, 대한민국수호범국민연합, 북한동포 인권과 선교를 위해 기도하고 행하는 교회들, 선한사마리아인선교회, 세계기독교기도자협의회, 에스더구국기도회, 한국기독교신앙실천운동협의회, 한국기독교여성기도모임, 21C 국제선교협의회 총 12개 단체가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