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31 지방선거를 겨냥한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의 '정책데이트'에 대한 비난이 높다. 정 의장이 전국을 돌며 내놓는 공약때문. 워낙 굵직한 지역정책을 쏟아내고 있어 야당으로부터 실현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지적받고 있다.

    일찌감치 정 의장의 정책데이트를 '사전선거운동'이라고 주장해 온 한나라당은 "정부가 이미 발표한 공약을 재탕 삼탕하는 것으로 마치 새로운 것인 양하고 있고 불확실한 선심성 공약을 내쏟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고 민주당도 "공약이 졸속적이고 즉흥적으로 발표하거나 이미 잡혀있는 사업계획을 마치 새로운 것인 양 포장하여 발표해 국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비난을 퍼붓고 있다. 

    실제 열린당이 지역을 돌며 내놓는 정책 상당수는 이미 정부나 시·도, 정부산하기관 등이 추진계획을 세우고 추정 예산까지 계산해놓은 것들이다.

    하지만 정 의장은 야당의 이런 비난과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책데이트를 강행하며 각종 공약을 쏟아내고 있고 이미 100개 이상의 지역정책을 내놓았다. 그렇다면 정 의장이 내놓은 공약을 실제 추진하기 위해선 얼마의 예산이 필요할까.

    30일자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제껏 내놓은 공약 중 굵직한 사업들만 추려 단순히 합치기만 해도 17조원이 넘는다는 결과가 나왔고 만일 사업비를 구체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 것까지 포함하면 규모는 액수는 훨씬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먼저 정 의장은 29일 대구에서 가진 정책간담회에서 '동대구~영천 간 복선전철화'와 '포항~삼척 간 동해중부선' 조기추진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정부와 대구시 사업계획안은 각각 8638억원과 2조4410억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이것들은 현재 설계단계에 있거나 예산부족으로 인해 설계비조차 확보하지 못한 사업.

    28일엔 강원도를 방문해 대관령 4계절 생태휴양·관광단지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한국관광공사와 강원도 등이 검토해 온 사업으로 공사측 관계자는 필요한 액수를 도로·철도 등 3조8000억원, 리조트 개발 등 7조원으로 추산했다.

    22일 충북간담회에선 단양 소규모댐 건설(수자원공사 추정치 491억원), 청주~충주 간 고속도로(충북도 추정치 1조원 이상), 오송 국제바이오 하이테크 박람회 지원(지자체 요청 예산 30억원) 등을 약속했다. 또 27일 제주에서 내놓은 LNG발전소 건설에 대해 정범진 제주대교수는 최대 3000억원의 사업기가 들 것으로 예상했고 발전소 건설의 경우 한전이 추진하는 해저 전력케이블 가설 사업과 중복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

    충남방문에선 공주역 신설을, 전북방문에선 정읍역 신설을 내놓았다. 그러나 고속철도 역을 하나 만드는 데는 최대 4000억원(광명역), 평균 800~1200억원(서울역, 용산역)이 든다. 전·남북 익산~순천 간 철도복선화 사업 등엔 800억원, 여수공항 활주로 확장에는 164억원, 인천 송도신항 사업에 1조2000억원, 대전 대덕특구진입도로 건설엔 2950억원(정부와 시·도사업안 기준)의 예산이 필요하다.

    실업계 고교생에 대한 전액 장학금 지급에도 연간 4000억원이 들고(여당 예상), 택시부가세 경감과 등록세 면제 기한 연장에는 연간 1000억원(과거 집계치) 이상이 들 것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재원 마련 대책은 나와있지 않다.   

    이에 대해 열린당 정책위의 한 관계자는 "정부와 협의해 할 수 있는 것만 추렸다"고 했지만 다른 관계자는 "솔직히 말해 사업추진에 얼마나 들지는 우리도 잘 모르겠다"고 말한 것으로 조선일보는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