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유권자 다수는 '정치관련 뉴스'를 텔레비젼과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터넷으로 뉴스를 볼 때 '종이신문의 인터넷사이트'에 비해 '인터넷 전용 신문' 이용률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마케팅인사이트가 지난달 28일 발표한 대규모 정치 기획조사결과에 따르면, '정치정보 습득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매체'를 묻는 설문에서 응답자 54.5%가 텔레비전을 우선 꼽았으며 인터넷(25.2%), 신문(18.4%) 순으로 뒤를 이었다. 라디오와 잡지 이용률은 각각 1.7%와 0.2%에 그쳤다.

    또 '인터넷으로 기사를 볼 때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곳은 어디인가'라는 질문에서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의 기사 메뉴'라는 응답이 66.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뉴데일리와 같은 '인터넷 전용 신문'이 16.5%의 응답을 얻어 '종이신문의 인터넷 사이트 이용률(12.2%)'을 4.3% 포인트 앞질러 2위를 차지했다. '인터넷으로 기사를 보지 않는다'는 응답은 4.5%였다. 특히 '정치분야' 주 관심층에서 '인터넷 전용 신문'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표 참조)

    지지 정당별로는 열린우리당 지지자들은 한나라당 지지자들 보다 '인터넷 전용 신문'을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종이신문 인터넷 사이트' 이용률(15.1%)은 열린당의 경우(9.5)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 한주일 동안 평균 10분이상 읽어 본 종이신문을 모두 선택하라'는 열독률을 조사한 결과(중복응답)에서는 조선일보(40.9%) 중앙일보(38.3%) 동아일보(31.9%) 순으로 나타났으며, 한겨레신문(15.7%)과 한국일보(9.7%)가 뒤를 이었다. 또 '종이신문을 보지 않았다'는 응답이 무려 19.4%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마케팅인사이트의 이번 조사는 9만1821명을 대상으로 e-mail을 통해 진행됐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0.32% 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