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개 세션 중 3개가 '친문 코드'
'지소미아' 후폭풍… 미국 ‘서울안보대화’ 참석 거절
국방부가 오는 9월4일부터 사흘 동안 ‘서울안보대화(이하 SDD)’를 연다. 이번 SDD에 미국 정부는 참석을 거절했다. 해리 해리스 미 대사도 참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졌다. 해리스 대사는 지난 28일 외교부에 ‘사실상 초치'당한 뒤부터 공개일정을 모두 취소
2019-08-30 전경웅 기자 -
누가 찬성, 누가 반대... 구체적으로 이름까지 나왔는데
NHK “지소미아, 文 대통령이 파기 결정”… 靑 “가짜뉴스”
일본 NHK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이하 지소미아) 파기는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만 한 게 아니라 직접 관계부처의 반대를 억누르고 결정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청와대는 “NHK 보도는 허구,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2019-08-29 전경웅 기자 -
미국대사 불러 "지소미아 비판 그만 하라" 요구
文 '한미동맹' 깨려고 이러나… 외교부, 해리스 美 대사 '초치'
외교부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사실상 초치해 “지소미아 종료에 실망했다는 발언을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미국 국방부장관과 차관보, 미국 국무부는 외교부의 요청 이후에도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에 실망했으며, 협정 연장을 바란다”는 취지의 견해를 내놓았다
2019-08-29 전경웅 기자 -
미국은 "지소미아 종료 철회" 촉구하는데....
속내 드러낸 북한… '지소미아 종료' 환영
문재인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북한은 표정관리를 하는 분위기다. 대놓고 환영하지는 않았지만 지소미아 종료를 지지하는 한국 언론의 사설을 그대로 인용했다.
2019-08-28 전경웅 기자 -
정경두, 5일 전에는 "한일 지소미아 가치 있다" 했는데
웬 태국과 지소미아?… 국방부 "어떤 효용성 있는지는 비밀"
정부가 태국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이하 지소미아)을 체결한다. 일본과 협정을 종료한 지 닷새 만이다.
2019-08-27 전경웅 기자 -
결국 文 대통령이 아베 지지율 올려준 꼴
일본인 83% “한국 지소미아 파기, 이해 안 돼”
일본인 대부분은 한국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이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25일 보도했다.
2019-08-27 전경웅 기자 -
"文 정부, 국내 여론만 생각하니 이 모양" 미국도 지적
[단독] "美, 한국 징용배상 판결은 청구권협정 위반"
한일 간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한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미국은 한국 대법원 판결이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을 위반한 것으로 본다"고 미 국무부 관계자가 26일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계자는 이날 오후 본지와 통화에서 "한국 정부
2019-08-27 전성무 기자 -
트럼프 "김정은, 한국 무시… 文 안 믿는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린 주요 7개국(이하 G7) 정상회의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한국은 김정은에게 무시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유엔 대북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아베 총리와 이견을 보였지만, 양측은
2019-08-26 전경웅 기자 -
"지소미아 파기, 한미동맹 약화 시발점"… 美 전문가들 우려
문재인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이하 지소미아)을 종결한 데 대해 미국 정부가 강한 불만과 우려를 제기하자 미국 싱크탱크의 안보전문가들은 문재인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한미동맹을 약화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미국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2019-08-26 전경웅 기자 -
홍콩 시위대, 경찰과 충돌…최루탄·화염병 등장
홍콩 시위대가 24일(현지시간) 경찰과 충돌했다. 시위 현장에는 최루탄과 화염병이 등장했다. 양측에서 10명이 부상을 입었고 시민 28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2019-08-25 전경웅 기자 -
내가 트럼프라도 INF 파기했을 듯
美국방부 “한일 내 미군기지 겨냥한 中미사일 1740기”
한국과 일본에 있는 미군 기지를 겨냥한 중국 미사일이 1740기로 추산된다고 YTN이 미국 국방부 보고서를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2019-08-25 전경웅 기자 -
이런 대규모 방어훈련, 북한 상대로 하면 안 될까?
군 ‘독도방어훈련’ 전격 실시…해병대도 투입
군 당국이 25일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종료한 지 사흘 만이다.
2019-08-25 전경웅 기자 -
美공화당 최대 후원자 데이비드 코크 별세
미국 공화당의 최대 후원자인 석유재벌 데이비드 코크 부회장이 향년 79세로 별세했다고 폭스 비즈니스 등 미국 언론들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데이비드 코크 부회장은 ‘코크 인더스트리’라는 비상장 기업의 소유주다. 형인 찰스 코크와 함께 회사를 경영해 왔다.
2019-08-24 전경웅 기자 -
고노 외상이 확인해주면 되는데…
강경화, 고노에 '지소미아 파기' 사과 문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이하 지소미아)이 종료된 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장관에게 사과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TV조선이 23일 보도했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2019-08-24 전경웅 기자 -
한국서 ‘헌팅’ 거부 일본여성 길거리 폭행 논란
한국에 여행을 온 젊은 일본 여성을 한국인 남성이 욕설을 하며 폭행하는 영상이 퍼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 상황에 대한 다양한 추측과 함께 남성을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다.
2019-08-24 전경웅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