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관세 발표 후 첫 토요일, 애플서 카드결제 33% 급증물가 상승 우려에 美 전역서 생필품 사재기온라인서는 '생필품 사재기 쇼핑 리스트'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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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버지니아주의 한 대형마트 판매대가 비어 있는 모습.ⓒ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전 세계를 상대로 '관세폭탄'을 던지자 미국 소비자들이 물가가 오르기 전에 가전제품과 생필품 등을 사재기하면서 신용카드 사용액이 급증했다.9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어니스트애널리틱스의 카드 소비 데이터를 인용해 상호관세율 발표 이후 첫 토요일인 5일 애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카드 소비가 지난 4주간 토요일 평균 대비 33% 급증했다고 보도했다.같은 기간, 미국 최대 건축자재 판매업체 홈디포에서 발생한 카드 소비는 10%, 가구 브랜드 RH에서 발생한 소비는 26% 늘었다.WSJ는 앞서 상호관세 발효에 따른 가격 인상이 나타나기 전 사재기 현상으로 인해 4월 미국인의 신용카드 사용 규모가 역대급으로 급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이 같은 사재기 광풍은 관세가 불러온 경제 불확실성에서 기인한다. 시장에는 상호관세가 적용되면 수입품 가격 인상을 통해 관세가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미국 소비자들이 1달러라도 저렴할 때 구매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팬데믹 당시 발생한 공급망 불안 학습효과도 사재기 확산에 한 몫했다는 분석이다.WSJ는 또 관세폭탄에 따른 물가 급등을 우려한 미국 소비자들이 마트와 수퍼마켓 등 소매점으로 몰려 들고 있다고 전했다.온라인에서는 '관세 부과 전 구매해야 할 필수품' 리스트가 공유되고 있다. 특히 휴지와 계란 등 생필품에 대한 수요가 폭증해 일부 대형마트는 이들 품목에 대해 1인당 구매 수량 제한에 나섰다.WSJ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6일 간 미국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반대 의견을 표한 응답자는 54%로 과반을 차지했다. 지지한다는 응답은 42%다. 응답자의 약 75%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 큰 폭의 물가 상승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지난 1월 조사에서 반대 응답이 46%, 지지한다는 응답이 48%였던 것과 상반된 결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