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고문 서명…"미국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車에 부과"철강-알루미늄 이어 외산 車에 관세…3번째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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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 유세 연설을 하고 있다. 241014 AP/뉴시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각) 철강·알루미늄에 이어 미국에 수입되는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서도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관세는 4월2일 발효될 예정이다.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집무실(오벌오피스)에서 해외에서 만들어진 자동차와 경트럭에 25% 관세를 부과한다는 포고문에 서명했다.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수년간 미국에서 사업을 하고, 일자리와 부, 많은 것들을 가져간 국가들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우방이든 적국이든 우리에게서 많은 것을 빼앗았고 솔직히 종종 우방국들이 적국보다 더 나빴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우리가 할 일은 미국산 자동차가 아닌 모든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라며 "만약 미국에서 만들어졌다면 당연히 관세가 없다"고 밝혔다.이어 "많은 해외 자동차회사들은 이미 (미국에) 공장이 있지만, 활용도가 낮다"며 "그들은 저렴하고 빠르게 그것들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트럼프 대통령이 1월20일 취임한 이후 품목별 관세를 부과한 것은 철강·알루미늄(3월12일)에 이어 이날 자동차가 두 번째다.이에 따라 트럼프 집권 2기 출범 이후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통상전쟁은 더욱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
- ▲ 수출 기다리는 완성차. ⓒ연합뉴스 제공.
특히 한국 자동차 산업은 이번 조치로 인해 수출 가격 경쟁력이 약화하는 등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미국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수출이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기 때문이다.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약 347억4400만 달러로, 미국산 자동차의 국내 수입액 21억 달러(약 3조 원)보다 훨씬 많았다.또한 미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 중 16.8%가 한국과 일본에서 생산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 중 한국산 자동차의 비중은 8.6%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 2월 한국의 자동차 수출은 전년 대비 18% 가까이 증가하며 60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그동안 한미 양국은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담이 거의 없었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시행되면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철강, 배터리 등 관련 산업에도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한국 자동차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이 약화될 경우 미국 시장에서 입지를 지키기 위해 전략 조정을 피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특히 반도체와 달리 자동차는 다양한 대체재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들이 관세로 인해 가격이 오른 한국산 자동차 대신 다른 브랜드로 눈을 돌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