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의 총선 개입 시도 관련 입장 발표北 관영매체, 대통령 모략·폄훼…정권심판 날조
  • ▲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해 5월 5일 지난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 관련 노동신문 기사 내용을 보도했다. 조선중앙TV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미국 국빈 방문과 함께 기시다 일본 총리 방한을 앞두고 연일 대남, 대미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
    ▲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해 5월 5일 지난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 관련 노동신문 기사 내용을 보도했다. 조선중앙TV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미국 국빈 방문과 함께 기시다 일본 총리 방한을 앞두고 연일 대남, 대미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
    통일부는 2일 북한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대외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 등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정권심판론'을 띄우고 '탄핵 선동'에 주력하는 한편 우리 사회 분열을 조장해 4·10 국회의원 총선거 개입을 시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통일부는 이날 '북한의 우리 총선 개입 시도 관련 통일부 입장'을 내고 "북한은 우리 선거 일정을 앞두고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매체를 통해 대통령을 모략·폄훼하며, 국내 일각의 반정부 시위를 과장해 보도하고 우리 사회 내 분열을 조장하는 행태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1월 4일 입장문을 내고 북한이 우리에 대한 위협과 비방을 하며 한반도의 긴장을 조성하는 것에 강력히 경고하고 우리 총선에 개입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해부터 매주 화요일마다 노동신문 6면에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시위 기사를 싣고 있다. 이를 제외한 남한 동향 및 비방 기사는 올해부터 단신 보도가 추가돼 1월 7건, 2월 12건, 3월 22건으로 늘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대통령 모략·폄훼, 정권 심판론 날조, 전쟁 위기 조장, 우리 사회 내 분열 조장, 독재 이미지 조작이다.

    통일부는 "북한의 이러한 시도는 우리의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근간을 훼손시킬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우리 정부는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현명한 우리 국민 어느 누구도 이에 현혹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총선을 앞두고 강화되고 있는 북한의 이러한 불순한 시도에 대해 다시 한번 강력히 경고한다"며 "북한발 가짜뉴스와 선전·선동이 우리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는 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총선 일자가 가까워질수록 대남 비난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북한은) 총선을 '심판의 날'로 규정하고 반정부 여론 확산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국자는 북한이 "대통령 개인신상과 가정사 및 국정운영 전반을 망라한 비방으로 대통령에 대한 불신과 비난 여론을 조성하려 하고 있다"며 "정권 심판론을 날조하고, 우리 정부가 전쟁 위기 국면을 조성한다고 모략하며 안보 불안감을 조장해 '전쟁 대(對) 평화' 대결 구도를 획책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은 통상 우리 선거마다 관영 매체 등을 활용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치 지형을 조성하기 위해 대남 영향력 공세를 전개해 왔다"며 "이번 총선을 앞두고도 우리 일각의 반정부 시위 동향을 과장, 왜곡 보도하면서 정권 심판과 탄핵 선동에 주력하고 있다. 선거일이 임박할수록 가용 매체를 총동원해 반정부 구호 등 메시지 발신, 선거 쟁점 부각, 시위 독려 등 선거 개입 책동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남북한은 1972년 7·4공동성명에서부터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는다고 합의한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서 유사한 합의를 해왔다"며 "그럼에도 북한은 끊임없이 대남 비방과 우리 사회 내부에 영향을 미치려는 불손한 시도를 계속하는 데 대해서 분명히 경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