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언론·공언련, 사회에 악영향 끼친 '가짜뉴스' 선정'尹 발언' '청담동 술자리' '일광횟집'…최악의 가짜뉴스
  • 팩트체크매체 '트루스가디언'을 운영 중인 '바른언론시민행동(이하 '바른언론')과 매주 공영방송 모니터링을 통해 '방송 정상화 운동'을 전개 중인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가 우리 사회에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30대 가짜뉴스'를 선정·발표했다.

    모니터링단(트루스가드·공정방송감시단)을 통해 지난 1년간 생산된 국내 뉴스를 전수조사한 두 단체는 '해악'의 정도가 심한 가짜뉴스를 30개로 압축, 지난 11일 공개했다.

    이 리스트에는 정치권 인사나 정부·여당을 겨냥한 음해성 기사들이 다수 포함됐는데, 본지는 이 중 '정파적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킨 것으로 판단된 20개의 가짜뉴스를 따로 모아 2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주>


    11. ☞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담당 검사 '좌천설'

    김의겸 민주당 의원(당시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1월 27일 논평을 통해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혐의가 또 드러났다며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법정에서, 그것도 검사의 입을 통해 김건희 여사가 우리기술 20만 주를 매도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며 "이쯤 되면 김건희 여사는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아야 마땅하지만,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김건희 여사의 허물을 덮어주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검찰 인사를 하면서, 그동안 도이치모터스 재판에서 사실상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범죄를 폭로해왔던 검사 두 명을 다른 곳으로 보내버렸다"고 주장한 김 의원은 "정기인사라고는 하지만 혹시라도, 재판과정에서 보인 태도를 문제 삼아 본보기성 보복인사를 한 것이라면 용서받지 못할 직권남용과 인사농단인 것"이라고 한 장관을 비난했다.

    이처럼 법무부가 사실상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담당 검사들을 좌천시킨 것이라는 김 의원의 주장에 법무부는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법무부는 지난 1월 29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의겸·박성준 대변인은 '법무부가 주가조작 사건 담당 검사 5명을 차례대로 중앙지검에서 쫒아냈고 이번 정기인사에서 마지막 남은 2명마저 좌천시켰다'는 취지로 주장했으나,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번에 전보인사를 받은 검사 2명은 검사 인사 관련 규정에 따라 중앙지검 근무기간인 3년을 마친 정기인사 대상자들"이라며 "모두 본인 인사 희망이 그대로 반영됐으며, 추후 계속 공판에 관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외 해당 사건 수사팀에 있었던 검사 3명도 인사 희망이 그대로 반영됐다"며 "검사 1명은 지난 정부 시절인 지난해 2월 인사 희망을 반영해 전보됐다"고 반박한 법무부는 "아울러 부부장검사 1명은 지난해 7월에서 정기 인사에서 희망대로 부장검사로 전보됐고, 나머지 검사 1명은 지난해 12월부터 국외연수 중"이라고 밝혔다.

    12. ☞ 김종대, 용산 관저 이전 '천공 개입설' 제기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은 지난해 12월 2일 온라인매체 '스픽스'의 유튜브 방송에 나와 "지난 4월 당시 대통령실 이전 TF 단장을 맡았던 김용현 현 경호처장이 천공(역술인)과 함께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1시간가량 둘러봤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관저가 육군참모총장 공관이 아닌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결정되는 과정에 천공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전 의원은 같은 해 12월 5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도 동일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김어준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의원은 "국방부 고위관계자로부터 '사실은 육군참모총장 공관에 천공이 나타났다' '용산 국방부 청사 헬기장 앞 육군참모총장 서울사무소에도 천공이 다녀갔다'는 구체적인 증언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천공의 방문 사실이 육군참모총장실까지 보고가 들어갔다"고 강조한 김 전 의원은 "육군에서만 그냥 퉁치고 넘어갈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국방부와 상의를 한 것으로 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어준이 "천공이 육군참모총장 관저에 와서 둘러봤다는 얘기냐"고 묻자, 김 전 의원은 "천공이 한남동에 있는 총장 공관을 둘러봤다"며 "그래서 국방부도 상당히 고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천공이 다녀간 후 '육군참모총장 공관 건물에 비가 샌다', '페인트가 벗겨졌다'는 기사들이 엄청나게 나가고,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관저가 바뀌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실 경호처나 육군이 천공의 방문 사실을 확인해 주지 않아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알 수가 없지만, 천공이 다녀간 뒤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바뀌었다는 선후관계는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의 발언은 '가짜뉴스'"라며 "일관된 원칙에 따라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김 전 의원이 '지난 4월 대통령실 및 관저 이전 과정에서 천공이 경호처장과 함께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미리 둘러봤고, 이후 대통령 관저가 한남동 외교공관으로 바뀌었다'는 거짓 폭로를 한 것에 대해 확고하고 일관된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경호처장은 '천공'과 일면식도 없을 뿐 아니라 '천공'이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둘러본 사실 자체가 없다"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러면서 "천공은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 어떤 형태로도 관여된 바가 전혀 없다"고 강조한 대통령실은 "몇몇 매체는 객관적 검증을 전혀 하지 않은 채 '가짜뉴스'와 '거짓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내보냈다"며 "김 전 의원의 발언 철회 및 사과와 이를 그대로 받아 쓴 매체들의 기사 삭제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야권 정치인들이 '청담동 술자리' '캄보디아 조명'에 이어 아무렇지도 않게 또다시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일관된 원칙에 따라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김 전 의원이 '천공과 동행한 인물'이라고 지목한 김 처장은 "천공이라는 사람을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모르는 사람"이라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천공이 대통령 관저 이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수사한 서울경찰청은 지난달 10일 "육군참모총장 공관의 CC(폐쇄회로)TV 분석 결과 천공이 등장하는 영상을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13. ☞ 장경태 "김건희 여사, 빈곤 포르노 연출"

    장경태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에 동행한 김건희 여사가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캄보디아의 한 소년을 위로방문한 뒤 사진을 찍은 것을 가리켜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을 했다"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장 의원은 같은 해 11월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이번에도 여지없이 또 외교참사가 발생했다. 김건희 여사의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 논란이 되고 있다"며 "외교행사 개최국의 공식 요청을 거절한 것도 외교적 결례고, 의료취약계층을 방문해 홍보 수단으로 삼은 것은 더욱 실례"라고 비난했다.

    이어 "빈곤과 피후원국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불러 일으킬 소지가 있어, 세계적으로 의료 취약 계층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빈곤 포르노에 대한 비판과 규제가 강력해지고 있다"고 전제한 장 의원은 "가난과 고통은 절대 구경거리가 아니다. 그 누구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돼서도 안 된다"며 "누구보다 시끄러운 내조를 하고 있는 김 여사를 고려한다면 대통령실은 배우자에 대한 공적 활동 관리, 감독, 투명 공개 등을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장 의원은 같은 해 11월 19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 여사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장 의원은 "김 여사가 자국도 아닌 외국에서, 자신이 아닌 아동의, 구호 봉사가 아닌 외교 순방에서 조명까지 설치하고 했다"며 "국제적인 금기사항을 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사안에 대통령실은 '아동에게 후원이 빗발치고 있다'고 방어하고 있다고 짚은 장 의원은 "'돈 주는데 무슨 문제냐?' 딱 이 정도 논의 수준이 바로 2015년 일본과 위안부 합의로 10억엔(약 100억원) 받을 때 얘기"라며 "빈곤한 철학과 궁색한 가치관이 민망하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출입기자 공지를 통해 "김 여사 방문 당시 조명을 사용한 사실 자체가 없다"며 "공당인 민주당의 최고위원이 사실관계를 확인조차 않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어떻게든 김 여사의 행보를 폄하하기 위해 없는 사실을 지어내고 국제적 금기사항이라는 황당한 표현까지 덧붙인 것이야말로 국격과 국익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처럼 대통령실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허위사실"이라고 반발하자 장 의원은 같은 해 11월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허위사실 유포? 이제는 인용도 문제냐"며 "(조명 사용 의혹은) 외신과 사진 전문가의 분석을 인용했을 뿐"이라고 강변했다.

    자신은 '최소 2개의 별도 조명을 활용해 찍었을 전형적인 목적이 분명한 오프카메라 플래시(Off-camera flash) 사진' 같은 전문가 분석글을 인용한 것이라고 강조한 장 의원은 "(대통령실은) 김 여사의 사진에 조명을 사용했다고 하니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하지만, 외신과 사진전문가들은 김건희 여사의 사진이 자연스러운 봉사 과정에서 '찍힌 사진'이 아니라 최소 2~3개 조명까지 설치해서 사실상 현장 스튜디오를 차려놓고 '찍은 콘셉트 사진'으로 분석한다"고 재반박했다.

    복수 매체 취재 결과, 장 의원이 근거로 제시한 '영상 분석'은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올라온 '(영상 분석) 김건희 여사님께서 조명 사용 안 하신 이유.gif'라는 제목의 글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참고물은 자신을 사진사라고 소개한 한 네티즌의 SNS 글이었고, 외신 분석은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 올라온 게시물이었다. 레딧의 게시물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장 의원이 김건희 여사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수사한 서울경찰청은 지난달 24일 "사진과 영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촬영 당시 조명은 설치되지 않았다고 판단했고, 관련 외신이나 사진 전문가 분석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당시 촬영을 위해 조명을 사용했다'는 장 의원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결론내렸다.

    14. ☞ 황운하 "마약 단속 집중하다, 이태원 '안전' 뒤로 밀려"

    황운하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2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이태원 참사 당일 혼잡경비를 담당하는 기동대가 왜 배치되지 않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며 "전년도에는 기동대가 3개 중대 배치됐는데 올해는 1개 중대도 배치가 안 됐다"고 지적했다.

    "경찰력이 부족해서 (기동대를) 배치 안 한 것은 아니"라며 "정권이 바뀐 뒤 사람의 안전을 중시하는 경찰의 마인드가 좀 흔들린 게 아닌가"라고 의심한 황 의원은 "우선순위가 바뀐 것"이라며 "사람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게 1번 우선순위여야 하는데 그게 아니고 효율, 자유를 중시하는 국정운영 기조가 전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어준은 "의아한 것 중 하나가 마약 수사를 담당하는 사법경찰 79명이 투입됐다는 것"이라며 "137명 중에서 다수가 마약 수사로 간 것이다. 기동대도 없이 사법경찰만 그쪽에 집중 투입하는 것을 경찰 혼자 판단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어 "마침 대검에서 2주 전에 '마약과의 전쟁'을 한동훈 장관이 선포했다"며 "우선순위가 달라졌다고 할 때 안배를 그쪽에 둔 게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경찰청장, 서울경찰청, 용산경찰서 라인에 있는 사람들이 지금 엉뚱한 데 정신이 팔려 있다는 걱정이 든다"며 "'마약과의 전쟁'도 의도가 순수하게 안 보인다. 마약이 확산 기미를 보이는 것은 틀림없지만, 마약과의 전쟁까지 할 만큼의 상황은 아니"라고 단정했다.

    이어 "바뀐 형사법상 마약은 검찰 수사가 아닌데 검찰은 마약 인력과 예산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어한다"며 "마약사범의 실태를 부풀려 마약과의 전쟁이라는 분위기를 만들고, 거기에 암묵적으로 대통령실이나 국무총리실이 동조하니 경찰도 동조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수사권을 가진 검찰이 범죄와의 전쟁을 주도하고 나서면서 사실상 계엄령 분위기로, 검찰 주도 분위기로 정국을 끌고 가려는 것"이라고 황 의원은 덧붙였다.

    이 같은 의혹 제기에 대검찰청 대변인실은 지난해 11월 4일 "검찰은 10월 29~30일 이태원 일원에서 마약사범 단속을 계획하거나 실시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15. ☞ YTN, 기시다 日 총리 뒤 '욱일기' 합성

    YTN은 지난해 11월 6일 일본 해상자위대가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개최한 '국제 관함식'에 한국 해군의 군수지원함 '소양함'이 참가한 사실을 보도하며 논란 속에 참가한 해군이 욱일기와 사실상 같은 자위대 깃발을 단 일본 호위함에 경례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YTN은 이 기사를 '에디터픽'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면서 일본 해상자위대 의장대를 사열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 뒤에, '실제로는 없는' 대형 욱일기가 합성된 썸네일(견본이미지)을 삽입했다.

    16. ☞ 조국 "미국에선 대통령이 무능해도 탄핵"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11월 16일 오마이뉴스TV에 나와 "대통령 탄핵이 최초로 출발한 곳이 미국인데, 미국에서는 그 대통령이 불법을 저질렀는지는 필요 없다"며 "불법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예컨대 무능이라고 하더라도 탄핵이 가능하고, 그 탄핵 결정은 법률가들의 집단이 아니라 정치인들의 집단인 상원이 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과 관련, 팩트체크 전문매체 '뉴스톱'은 지난해 11월 18일 <[팩트체크] 조국 "미국에선 대통령 무능도 탄핵 대상">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의 대통령 탄핵 절차를 규정하고 있는 미 합중국 헌법(연방헌법)은 '대통령이 반역죄, 뇌물죄 또는 기타 중죄나 경죄를 저지른 경우에 탄핵된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능에 관한 이야기는 없다"고 강조한 뉴스톱은 "무능하다고 해서 연방 하원이 대통령을 탄핵소추할 수 없고 상원이 탄핵심판을 할 일이 없다는 뜻"이라며 "무능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사유라고 언급한 조 전 장관의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17. ☞ 김어준 "한·미·일 훈련은 우리 군이 자위대 명령받는 훈련"

    김어준은 지난해 10월 13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에 대해 "미군이 작전을 세우고 일본이 지휘하고, 우리가 그 아래로 들어간 건 아닌가?"라며 마치 우리나라의 군대가 일본의 지휘를 받아 훈련하는 것처럼 말했다.

    이어 "독도에서 자위대가 훈련한 것을 단독 건으로 보면 안 된다. 일본의 인도-태평양 전략 하에서 봐야 된다"고 말해 일본 자위대가 독도에서 훈련하고 있는 것처럼 방송했다.

    또한 같은 해 10월 19일 방송에서도 김어준은 한·미·일·필리핀 합동군사훈련에 해병대가 참가한 것을 두고 "미일동맹의 하부 구조로 들어가는 것" "미군, 자위대, 우리 군으로 이어지는 명령 체계 흐름" "우리가 자위대의 명령을 받는다는 것"이라며 마치 우리나라의 군대가 미국과 일본 군대의 지휘를 받아 훈련하는 것처럼 말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실제 훈련 위치는 독도에서 185km 떨어진 곳으로 일본 영토와 더 가까운 공해 상이었다"며 "이는 아무런 근거도 없는 자신의 주관적인 편견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방송해 청취자들을 오인케 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18. ☞ 탁현민 "조문 추모록, 왼쪽에 쓰면 안 돼"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지난해 9월 20일 KBS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이런 디테일까지 말씀드려야 될지 모르겠는데 조문록을 쓰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은 내보내지 말았어야 했다"며 "정상들이 통상 조문록을 쓸 때 남의 페이지 뒷장이 아닌 오른쪽 면에 쓰는데, 사진을 가만히 보시면 윤석열 대통령만 왼쪽 페이지에 조문록을 쓰고 있다. 그런 작은 디테일 하나하나가 다 준비가 안 돼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탁 전 비서관의 주장과는 달리 이날 장례식에 참석한 세계 각국 정상 다수가 왼쪽 페이지에 조문록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드루파디 무르무 인도 대통령은 지난해 9월 18일 런던 랭커스터 하우스에서 조문록을 쓸 때 윤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왼쪽 페이지에 글을 작성했고, 나루히토 일왕과 마사코 왕비 역시 9월 19일 런던 처치하우스에서 왼쪽 페이지에 애도의 글을 남겼다.

    이밖에도 이냐치오 카시스 스위스 대통령,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 데니스 사수 응궤소 콩고 대통령, 사미아 술루후 하산 탄자니아 대통령 등도 모두 왼쪽 페이지에 조문록을 썼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알베르 2세 모나코 국왕 등은 오른쪽 페이지에 애도 메시지를 남겼지만, '반드시 조문록의 어느 쪽 페이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이나 영국 왕실의 안내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19. ☞ 김어준 "로열장례식서 로열패밀리 여성만 망사 써"

    김어준은 지난해 9월 20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건희 여사가 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 때 착용한 모자를 거론하며 "로열패밀리(왕실)의 여성들만 망사를 쓴다. 그래서 장례식에 참석한 다른 나라 여성들을 보면 검은 모자를 써도 베일(망사)은 안 한다"고 주장했다.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도 같은 날 자신의 트위터에 "김건희 씨의 망사 모자는 왕실 로열패밀리들만 착용하는 아이템이라는데"라며 김어준의 주장을 인용한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 오마이뉴스는 같은 해 9월 21일 <"김건희 베일 모자는 영국 왕족만?" 검증해보니 [오마이팩트]>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1769년부터 영국 귀족의 예절에 관한 출판물 등을 발행해온 '데브렛(Debrett's)'은 왕족 장례식에 대해 '왕실은 국가 장례식에서 엄격한 복장 규정을 준수할 것을 지시한다'면서 '여성들은 검은 무릎길이의 드레스나 코트, 검은 모자를 쓰고 얼굴로 덮인 베일을 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고 소개했다.

    오마이뉴스는 "미국 폭스 뉴스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서 여성 추모객들은 검은 베일을 착용할 것으로 짐작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왕실 유족들이 국장에서 애도 베일(mourning veil)을 입는 것이 전통'이라고 설명하면서도 '하지만 애도 베일은 왕족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Mourning veils, however, are not just limited to royalty)'라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장례식에 참석한 다른 나라 여성들을 보면 검은 모자를 써도 베일은 안 한다'는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오마이뉴스는 "김건희 씨를 포함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배우자 브리지트 마크롱,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의 배우자 미셸리 보우소나루,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배우자 소피 그레구아르 트뤼도 등 다수 국가 지도자들의 여성 배우자들도 엘리자베스 2세의 장례식에서 왕족이 아님에도 베일이 있는 검은색 모자를 착용했다"고 밝혔다.


    신장식 변호사는 지난해 7월 12일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아베 전 총리 조문 때 남긴 추모 글 가운데 '아시아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이라는 대목을 언급하며 "이를 영문으로 번역했을 때 'Co'만 들어가면 '번영(Prosperity)'이 '대동아공영권'의 '공영(Co-Prosperity)'이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누가 어떤 내용으로 논란을 벌였다는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지금 외신 기자들은 이게 무슨 의미냐를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아시아의 번영이라는 말이 아무 것도 아닌 게 아니다" "이건 외신기자들이 가만 안 둘 것"이라고 단정했다.

    신 변호사는 이튿날에도 같은 방송에서 동일한 주장을 되풀이했다.

    신 변호사는 "'번영(Prosperity)'이라는 표현은 과거 일본의 '대동아공영권'에서 공동 번영을 의미하는 '공영(Co-Prosperity)'과 사실상 같은 표현"이라며 "기가 턱 막힌다" "기시 노부스케와 그의 계승자 아베 전 총리. 지금 하늘에서 이 두 사람은 윤 대통령의 조문록을 보며 어떤 표정을 짓고 있을까?"라고 악의적으로 조롱했다.

    [사진 제공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