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언론·공언련, 사회에 악영향 끼친 '가짜뉴스' 선정'尹 발언' '청담동 술자리' '일광횟집'…최악의 가짜뉴스
  • 팩트체크매체 '트루스가디언'을 운영 중인 '바른언론시민행동(이하 '바른언론')과 매주 공영방송 모니터링을 통해 '방송 정상화 운동'을 전개 중인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가 우리 사회에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30대 가짜뉴스'를 선정·발표했다.

    모니터링단(트루스가드·공정방송감시단)을 통해 지난 1년간 생산된 국내 뉴스를 전수조사한 두 단체는 '해악'의 정도가 심한 가짜뉴스를 30개로 압축, 지난 11일 공개했다.

    이 리스트에는 정치권 인사나 정부·여당을 겨냥한 음해성 기사들이 다수 포함됐는데, 본지는 이 중 '정파적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킨 것으로 판단된 20개의 가짜뉴스를 따로 모아 2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주>


    지난 1년간 가짜뉴스를 3회 이상 생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방송인 김어준을 '더 워스트 뉴스페이커(The worst newsfaker: 최악의 가짜뉴스 생산자)'로 선정한 공언련과 바른언론은 두 사람이 관여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청담동 술자리 루머'와 △'마약과의 전쟁, 정치적 의도 있다'를 비롯해 △'일광 횟집 친일 논란' △'후쿠시마산 멍게 수입 괴담'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 자막 조작' 등 윤석열 정권 출범 후 정가를 뒤흔든 5개의 기사를 '최악의 가짜뉴스(The worst fakenews)'로 꼽았다.

    1. ☞ 더탐사, '일광' 횟집 친일몰이

    지난달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4차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환송 만찬장에 참석한 뒤 각 부처 장관, 광역단체장 및 국회의원 다수와 함께 해운대의 한 횟집으로 이동해 저녁식사를 했다.

    이후 온라인매체 '더탐사'는 "해당 식당의 이름(일광수산)이 일본과 관련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 식당을 택한 이유가 있다"면서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현재 일광읍)'은 일제강점기 시절 만들어진 행정구역 ▲건진법사의 소속 종단은 '일광조계종'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 측근인 OOO의 건물명이 '일광' ▲OOO이 갖고 있는 절 중 하나는 '일본 조동종' ▲'일광'이 영어로는 '선라이즈'로 '욱일기(전범기)'의 상징 ▲서울경찰청장 외삼촌인 승려의 하동군 암자 현판도 '일광'이라는 6가지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해당 식당이 위치한 곳을 지역구로 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8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보수에 친일 딱지를 붙이기 위해 식당에까지 친일몰이를 하는 좌파 괴담 언론 때문에 한국사회가 불필요한 갈등을 겪고 있다"며 더탐사를 비판했다.

    하 의원은 "시민언론 더탐사는 일광이 일제가 지은 이름이고 일광은 영어로 선라이즈, 욱일기의 상징이라고 모함한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친일파이니 이 식당에서 먹었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말 황당하고 역겹다"고 말한 하 의원은 "일광이란 이름이 친일이면 현재 일광읍에 사는 사람들 다 친일파이고 일광 식당에서 일하는 사람들 모두 친일이란 얘기냐"고 반문했다.

    하 의원은 "일광이란 지명은 '일광산'에서 유래했다"며 "기장군에서 햇볕이 처음 와 닿는 산이란 뜻이고 일광산이란 이름은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조선시대 지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광을 영어로 하면 선라이트(sunlight)이지 선라이즈(sunrise)인가. 선라이즈는 일출"이라고 반박했다.

    같은 날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민주당이 시작한 무책임한 친일몰이가 멀쩡한 대한민국을 망가뜨리고 있다"며 "좌파 괴담언론 '더탐사' 보도로 인해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읍은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행정구역이, 윤석열 대통령 만찬 장소인 일광횟집은 친일횟집이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울산 태화강역부터 부산 일광역까지 가는 열차를 개통하고 시승한 문재인 전 대통령은 친일열차를 개통한 친일의 괴수이냐"며 "민주당 사전에서 날일(日)자와 근본본(本)자를 지우라. 이재명(明) 대표의 이름도 '이재월(月)'로 바꾸라"고 비꼬았다.

    하 의원의 지적에 더탐사는 지난달 10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일광면 명칭은 조선총독부가 1914년(대정 2년) 기장군면 통폐합을 하면서 지정한 명칭이란 사실이 국가기록원을 통해 확인된다"면서 "더탐사의 게시글에는 일광이란 단어가 유독 윤석열 대통령 주변에 자주 등장하는 점을 지적했을 뿐 친일이라는 말은 언급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일광이란 말만 보면 친일이 떠오른 것은 도둑이 제발저린 결과에 불과할 뿐"이라고 주장한 더탐사는 "본질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이 같은 회식자리에서 포착된 사진이 나온 것이고, 이 사진이 청담동 술자리를 연상시키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2. ☞ '후쿠시마산 멍게 수입' 괴담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3월 22일 "일한의원연맹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이 방일 중인 윤석열 대통령에게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할 당시 대통령실 관계자가 일본 측의 동영상 촬영을 제지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마이니치에 '미묘한 한일의 온도차(微妙な日韓の温度差)'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한 고가 고(古賀攻) 전문편집위원은 "당시 윤 대통령이 누카가 회장의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 요청에 대해 '지난 정부는 정면 대처를 피한 경향이 있다'며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절차에 따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일본 측이)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반응했다"고 소개했다.

    고가 위원은 "그러자 대통령의 스태프가 일본 측에 '동영상은 중단해달라'며 (윤 대통령과 누카가 회장의) 대화 촬영을 제지했다"며 "대(對)일본 융화와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한국 내) 좌파를 자극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통령실은 같은 날 국내 언론을 통해 "대한민국 공무원이 그런 식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며 "그 기사에 멍게라는 단어가 나오는 것으로 아는데, 멍게라는 단어는 (당시 대화에서) 나온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 칼럼니스트는 현장에 없었고, 저는 현장에 있었다"며 대화 중 '멍게'가 언급된 사실이 없다고 강조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해지지 않은 촬영팀 등이 개인적으로 휴대폰으로 촬영하려고 할 때 정중하게 '그러시면 안 된다'고 말한 적은 있을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후 온라인상에 "후쿠시마 멍게는 사주고, 우리 쌀은 못 사주느냐"는 민주당의 현수막 사진이 유포되면서 "정말 후쿠시마 멍게가 국내에서 팔리는 게 아니냐"는 루머가 나돌기도 했다.

    그러나 후쿠시마 근처에서 잡힌 수산물은 2013년부터 수입이 전면 금지돼 시중에서 거래가 안 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SBS는 지난달 20일 <[사실은] 후쿠시마산 일본 수입 멍게 국내 팔리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국내에 유통되는 멍게 가운데 16% 정도가 일본산이기는 하나, 전량 홋카이도산"이라며 "민주당의 현수막은 윤 대통령의 양곡법 거부권 행사를 비판하기 위한 정치적 수사에 가깝다"고 해석했다.

    3. ☞ 황운하 "마약 범죄, 5년 사이 5배 늘어났을 뿐"

    대전지방경찰청장을 지낸 황운하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경찰이 시민의 안전보다 마약 수사에 정신이 팔려 이태원 참사를 막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이태원 참사의 가장 직접적이고 큰 원인은 그 참사 현장에 왜 경찰기동대가 배치되지 않았느냐는 것"이라며 "가장 큰 원인은 경찰을 배치할 권한을 가진 사람이 시민의 안전보다는 마약 수사에 정신이 팔려 있던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나서서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해 인사권에 목을 매는 사람들이 마약 수사를 최우선 과제로 생각한 것"이라고 단정한 황 의원은 "(마약류 범죄는) 5년 사이에 불과 5배 늘어난 수준"이라며 "현재 마약류 실태가 대통령이 나서서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할 만큼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양경숙 의원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마약류 밀수 적발 금액은 2017년 880억원에서 2021년 4499억원으로 5배가량 늘었으나, 마약류 밀수 적발량은 2017년 69㎏에서 2021년 1272㎏(약 1.2t)으로 18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4. ☞ 더탐사·김의겸, '청담동 술자리' 허위사실 전파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0월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7월 19일 밤, 술자리에 간 기억이 있느냐"며 "청담동에 있는 고급스러운 바였고, 그랜드 피아노 있었고 첼로가 연주됐다. 기억나느냐"고 물었다.

    김 의원은 "김앤장 변호사가 30명 가량이 있었고, 윤석열 대통령도 청담동 바에 합류했었다"며 "개인 일정을 수첩이든 휴대전화든 확인해주시고 답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한 장관은 "매번 이렇게 어디서 듣는지 모르겠는데 허황된 말씀"이라며 "증거를 대 보라"고 응수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더탐사 소속 인원이 이세창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라고 지목된 사람과 대화한 녹음 내용"이라며 녹취파일을 국정감사장에서 틀었다.

    이 파일에서 더탐사 측이 "7월 20일 갤러리아 부근에서 한 장관과 윤 대통령, 김앤장 변호사들의 모임이 있었지 않느냐. 이들이 모인 취지가 무엇이냐"고 묻자, 이 총재로 지목된 남성은 "그 일은 내가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서로 격려하는 모임이냐"는 질문에 이 남성은 "맞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자리에 직접 있었던 분의 녹취도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더탐사에서 오늘 밤 보도할 예정"이라고 소개한 뒤 한 여성의 녹음 파일을 추가로 재생했다.

    이 파일에서 한 여성은 "한동훈, 윤석열 다 왔다. 술마시고 노래부르고…, 경호원도 있었다"며 "그때가 1시쯤인데, 한동훈이 먼저 왔다며 먼저 (노래를) 하겠다고 하니까 좋대. 윤석열이 자기 연주할 때 동백아가씨를 부르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 장관은 "저번에 뭐 걸자고 하셨는데, 이번에 걸면 어떠냐"며 "제가 저기에 있었거나, 비슷한 자리에 있었거나, 근방 1㎞에 있었으면 다 걸겠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제가 술 못 마시는 것은 아시느냐"며 "저는 꼬투리 잡히기 싫어서 안 간다. 저런 자리, 회식 자리도 안 가서 검사 시절에 강한 사람들과 척을 졌다. 그런데 제가 새벽 3시 넘어서 동백아가씨를 불렀다는 말씀이냐. 자신 있으시냐"고 다그쳤다.

    이후 이세창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는 조선닷컴과의 통화에서 "열흘 전쯤 알지 못하는 기자에게 전화가 왔다"며 "(한 장관 등이 참석했다는 술자리에 대해 묻기에) 알지도 못하고, 내가 거기 있을 신분도 아니라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이 전 총재권한대행은 "그랬더니 '(술자리를) 주관했느냐'고 물어보더라"며 "그래서 '내가 어떻게 대통령하고 장관 하는 것을 주관하느냐. 이 사람 웃긴 사람이네'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후 이 전 총재권한대행과, 관련 루머를 처음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첼리스트 A씨의 사건 당일 '동선'이 확인되면서 청담동 술자리 목격담이 '허위'일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자, A씨는 "남자친구에게 늦은 귀가를 둘러대느라 일부 이야기를 꾸며냈다"며 자신이 거짓말을 했음을 실토했다.

    A씨는 지난해 12월 8일 TV조선 '탐사보도 세븐'과의 인터뷰에서 "공연 하러 청담동 바(Bar)라는 곳에 있었던 것은 맞다"며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권한대행 등 6명 정도 참석한 술자리가 있었던 것은 맞지만,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은 오지 않았고, 본 적이 없다"고 시인했다.

    A씨는 "변명거리가 없으니까 (남친에게) '대통령이나 법무부장관이 있어서 내가 어쩔 수 없는 분위기였다, 중요한 분위기였다' 이런 것을 어필하고 싶었던 것 같다"며 "동백아가씨는 이 전 권한대행이 좋아하는 곡"이라고 언급했다.

    5. ☞ MBC, '尹 뉴욕 발언' 자막 오보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해 9월 22일 <"국회에서 이XX들이 바이든 쪽팔려서‥" 윤 대통령 막말 파문 국내외 확산>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만난 뒤 행사장을 나오면서 참모들에게 한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미국 의회를 지칭하며 욕설을 하고, 바이든 대통령을 언급하며 비속어를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 공동 취재기자단의 카메라에 영상과 음성이 담겼다"며 짧은 영상을 소개한 뉴스데스크는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대화를 마친 윤 대통령이 행사장을 빠져나오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김성한 대통령실 안보실장을 향해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뉴스데스크는 "(윤 대통령이) 미국 의회 의원들에게 욕설에 해당하는 단어를,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비속어에 해당하는 단어를 섞어 발언한 것"이라며 "앞서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와 협력해 거액을 기부하겠다고 연설을 했는데, 윤 대통령의 발언은 이와 관련된 것으로 추측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FP통신은 윤 대통령의 발언을 영어로 번역("How could Biden not lose damn face if these f***ers do not pass it in Congress?")해 그대로 전했고, 민주당은 '국가참사, 막말 사고 외교'라며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외교 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했다"며 해당 발언에 대한 국내외 반응까지 소개했다.

    이후 MBC노동조합(3노조)은 "당시 윤 대통령의 발언을 저속재생해 들어본 결과, '미국'이나 '바이든' 같은 말은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뉴스데스크의 보도에 의문을 표했다.

    MBC노조는 지난해 9월 24~25일 연속성명을 통해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과 뉴욕 순방에 대한 MBC의 보도는 침소봉대·견강부회·아전인수격 보도"라며 "당시 자막에 윤 대통령이 하지도 않은 '미국'이란 말을 덧붙인 건 무리한 편집이었다"고 비판했다.

    MBC노조는 "MBC는 이날 낮뉴스부터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냐?'라는 자막을 넣어, 관련 소식을 쏟아붓듯 방송했다"며 "사실 여러 번 반복해서 들어도 잘 들리지 않는 사적 대화인데 이 같은 자막이 있으면 자막대로 들리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MBC노조는 "윤 대통령의 발언은 불명확한 부분을 제외하면 '(한국) 국회에서 (저개발국 1억 달러 지원안을)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내가) 쪽팔려서 어떡하냐?'로 해석될 수 있다"며 "미국은 국회가 아니라 의회"라고 꼬집었다.

    MBC노조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50~60% 속도로 느리게 재생해 보면 이를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라고 단정해 보도하는 것이 얼마나 무모한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만약 '승인 안 해주고'라는 말이 맞다면, 문맥상 뒤에 '바이든'이 올 수 없는 데도 MBC는 '(미국)'이라는 있지도 않은 단어까지 자막으로 넣어 방송했다. 한미 정상이 관련된 중차대한 사안에 보도 참사를 일으킨 것"이라고 분개했다.

    MBC노조는 추가 성명을 통해 "MBC가 '이 XX'를 'fuXXers'로 오역한 해외통신사의 문장을 그대로 옮겨, 미국 국무부와 백악관에 '한국 대통령이 비속어를 쓴 데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미국 대통령에 대해 비하 표현을 쓴 데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을 묻는 이메일을 보내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잘못된 기사를 외신이 인용보도하고, MBC가 또 이를 받아서 인용하는 '오보의 악순환'이 벌어졌다"고 지적한 MBC노조는 "설사 윤 대통령이 '이 XX'라는 말을 썼다고 가정하더라도 영어사전은 'XX'라는 비속어를 '자식을 속되게 이르는 말(bastard, son of a bitch)'이라고 표현하고 있고, 어디에도 이를 'fuXXers'로 번역하고 있지 않다"며 "'fuXXers'는 성적인 함의를 갖고 있는 저속한 단어로 매우 엄중하게 제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따라서 "해외통신사가 'fuXXers'라는 단어로 번역했다고 해서 이 같은 번역상의 오류를 그대로 본사 특파원이 옮겨 미국 정부에 공문을 보낸 행위가 책임이 없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MBC노조는 지적했다.

    이후 이상규 전 국립국어원장도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보도한 언론사들을 비판하면서 MBC의 자막 처리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이상규 전 원장은 지난해 10월 2일 쿠키뉴스와의 인터뷰와 SNS 등을 통해 "(소리가) 아주 분명하지 않았을 때 자막을 달아 (인식을 수월하게) 하는데, 제가 MBC에서 초대 우리말 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며 당시 자막 처리 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 노력을 많이 했다"며 "(음성 파형 확대 청취 외) 담화 문맥의 흐름을 분석해 봐도 MBC의 자막 처리가 잘못됐다는 과학적 논거는 뚜렷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원장은 "방송에서의 자막 처리는 대단히 공정하고 정확해야 한다는 게 본인의 신념인데, 이번에 문제가 됐던 내용을 미세하게 듣고 자막과 동일한가를 따져봐도 식별이 어려웠다"며 "말의 앞뒤가 맞아야 하는데 '이XX'나 '바이든'이 들어가야 할 이유가 없다. 문맥 논리의 구성으로 보더라도 MBC에서 그날 자막을 임의로 내보낸 것은 아주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해당 발언에 '미국' 등의 자막을 임의로 추가한 MBC의 보도를 두고 "국가 이익을 완전히 포기하고 특정 대통령을 소위 침몰시키려고 하는 음모라고까지도 여겨진다"고 비난한 이 전 원장은 "정치적 해석보다는 학문을 하는 사람으로서 사회의 공정, 정의를 위해 잘못된 건 잘못됐다고 얘기해야겠다는 판단에서 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윤 대통령의 발언 논란이 증폭될 당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 XX들'은 미국이 아닌 한국 국회에 한 말이고, 'OOO'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6. ☞ 양이원영 "한국 → 넷플릭스 투자"로 오독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넷플릭스에 3조3000억 가량을 투자하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온다"며 "왜 투자하냐"고 반문했다.

    양이 의원은 "국내 대기업들이 각국의 자국중심주의 법제화 국산화비율 요구, 재생에너지 비중 등으로 국내 투자보다 미국 유럽 등 해외에 투자하는데다가 해외 자본의 국내 투자가 줄어들어 국내 일자리가 유출되고 산업공동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지금 해외에 투자할 때인가. 투자를 끌어와야 할 때 아닌가"라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이런 때에 난데없이 넷플릭스 투자라니 윤석열 대통령 개인 투자가 아니라면 국민연금 등 연기금이냐"고 의혹을 제기한 양이 의원은 "한류 바람을 얘기할 정도로 국내 콘텐츠산업이 해외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통령이 나서서 해외 OTT기업 투자라니 '생각없이 퍼주기' 할까 봐 불안불안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양이 의원의 이 같은 글은 이날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넷플릭스'가 한국에 4년간 25억달러(약 3조30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것을 '한국이 넷플릭스에 투자하기로 한 것'으로 착각해 빚어진 해프닝이었다.

    앞서 넷플릭스 테드 서랜도스 대표는 "넷플릭스가 이번에 25억달러를 한국에 투자하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 4년간 한국 드라마, 영화 그리고 리얼리티쇼의 창작을 도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페이스북에 해당 글을 올린 뒤 댓글 등을 통해 자신의 실수를 깨달은 양의 의원은 자신이 게재한 글을 삭제했다.

    양이 의원은 해당 글을 내린 뒤 곧이어 올린 글에서 "넷플릭스 투자 3조3000억원, 넷플릭스가 우리나라 콘텐츠 시장에 4년간 투자하겠다고 한다"며 "거꾸로 오해했는데 다시 확인했다"고 밝혔다.

    양이 의원은 "하지만 이미 넷플릭스는 우리나라 콘텐츠 시장에 작년에만도 올해 8000억원 투자를 결정했다. 4년이면 얼추 3조3000억원이 된다"며 "윤 대통령은 이미 결정된 투자 건으로 넷플릭스와 사진 찍으러 가신 거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7. ☞ 한겨레 "'日 오염수'에 한국은 뒷짐"

    한겨레는 지난달 10일 <윤석열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우려·유감·반대' 한 번도 없었다>는 제하의 기사에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전임 정부와 달리 '우려·유감·반대'라는 표현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일본과 관계 개선을 위해 국민 건강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용인하는 쪽으로 정부 입장이 변했음을 알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같은 날 <태평양 섬나라 '일 오염수' 조목조목 비판…'불구경' 한국과 대조>라는 기사에선 "한국 역시 오염수 방류로 직접적 영향을 받게 되는 국가 중 하나지만, 대응은 상당히 미온적"이라며 "특히 2022년 5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뒤엔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을 뿐, 오염수 방류가 코앞으로 다가온 현시점까지도 똑 부러진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은 지난달 11일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 아래, 오염수에 대해 과학적·객관적인 관점에서 안전하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해 왔다"며 "이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2021년 4월)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단호하게 반대, 국제사회와 함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해 철저한 검증 추진(2021년 4월 13일, 관계부처 합동TF) △오염수 해양방출 추진에 반대, 심각한 우려 표명, 방출 강행시 국제사회와 함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검증 추진(2021년 8월 25일, 관계부처 합동TF) △日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유감표명 서한 발송, 시간제한 없는 충분한 검토와 철저한 검증 촉구(2021년 12월 21일, 관계부처 합동TF) △안전성 검토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제공과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책임있는 대응을 지속 촉구(지난해 7월 22일, 관계부처 합동TF) △이도훈 2차관, IAEA 이사회 참석, 오염수 관련 IAEA의 철저한 검증과 일측의 책임있는 대응 촉구(올해 3월 7일, 외교부 보도자료) 등을 해왔다"고 소개했다.

    또한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과학적·객관적 안전성 검증 없이 일방적으로 방류되는 것에 대해 분명히 반대함을 알려드린다"고 밝힌 국무조정실은 "특히 '일본과 관계 개선을 위해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용인하는 쪽으로 정부 입장이 변했음을 알 수 있다'는 보도 내용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우리 정부의 입장과 배치되는 것으로 전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린다"고 강조했다.

    8. ☞ MBC, '美 인권 보고서' 왜곡 인용보도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21일 <미국 국무부, 표현의 자유 침해 사례로 MBC '비속어 논란 보도' 적시> <윤 대통령 "동맹 훼손"이라 했지만 미국은 "인권 침해"> 등의 기사에서 미국 국무부가 펴낸 인권보고서 내용의 일부를 MBC에 유리하도록 왜곡해 마치 MBC가 윤석열 정부로부터 탄압을 받고 있고 미국 국무부도 그렇게 평가하는 것처럼 몰아갔다.

    이날 뉴스데스크는 미국 국무부가 올해 각 나라의 인권 상황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방문 당시 불거진 MBC의 비속어 논란 보도를 거론한 것을 2개의 리포트로 나눠 보도했다.

    먼저 뉴스데스크는 첫 번째 리포트 소제목을 <"전용기 배제는 언론 탄압">이라고 달아, 시청자로 하여금 미국 국무부가 실제로 인권보고서에 이렇게 명시한 것으로 착각하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실제 영문보고서에는 '폭력과 괴롭힘(Violence and Harassment)'이라는 소제목 아래, 보도 당시 상황과 윤석열 정부의 대응, 언론 단체의 반발 등 사건의 진행 경과만 단순히 기술됐을 뿐 해당 이슈에 대한 어떠한 평가도 담겨 있지 않았다. 게다가 미국 국무부는 소제목과 기술 내용이 부합하지 않다고 보고 '폭력과 괴롭힘'이라는 표현을 하루 만에 삭제했다.

    이와 관련, 박진 외교부 장관도 국회 외통위에서 "언론 보도에 대해 NGO 등의 단체에서 언급한 내용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취합 기술한 것"이라며 "각 사안에 대한 평가라든지 미국 측 정책적 판단은 포함된 것이 아니라는 게 미국 국무부의 설명"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뉴스데스크는 큰 따옴표로 "언론 탄압"이라는 문구를 제목으로 사용해 마치 미국 국무부가 이런 평가를 내린 것처럼 사실관계를 왜곡했다.

    뉴스데스크는 두 번째 리포트에서도 제목에 "인권 침해"라는 표현을 넣었는데, 특히 앵커는 "미국의 인권보고서는 오히려 대통령실의 조치가 인권에 반했다고 평가했는데요"라고 말하며 "인권 침해"라는 대목이 보고서에 적시된 것처럼 자의적으로 왜곡했다.

    9. ☞ KBS "尹, 일장기에만 경례" 허위 방송

    KBS 사사건건은 지난 3월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방일해 일본 총리 관저를 찾은 장면을 중계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후미오 기시다 총리와 일본 자위대 의장대를 사열했다. 윤 대통령은 의장대를 사열하며 태극기를 보고 국기에 대한 경례 의미로 가슴에 손을 올렸다. 이어 기시다 총리와 함께 양국 국기를 향해 목례를 했다.

    이 장면을 중계하던 KBS 남성 앵커는 "일장기를 향해서 윤 대통령이 경례하는 모습을 방금 보셨다"며 "단상에 태극기가 설치돼 있는데, 의장대가 우리 국기를 들고 있을 것 같지는 않고요"고 말했다. 이에 여성 앵커도 "예, 그렇습니다"라고 맞장구쳤다.

    그러나 이들의 발언과 달리 당시 일본 의장대는 일본 국기와 태극기를 함께 들고 있었다.

    중계가 끝난 뒤 KBS는 뉴스특보를 통해 "앞서 저희 KBS가 일본 총리 관저 환영 행사를 중계하면서 남자 앵커가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의장대에 인사하는 장면에서 '의장대가 태극기를 들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언급했으나, 실제 일본 의장대는 일본 국기와 함께 태극기를 들고 있었다"며 "다만 화면상에 일장기만 보여서 상황 설명에 착오가 있었다. 이를 바로잡고 혼선을 드린 데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10. ☞ 양이원영 "김기현 땅 1800배 오를 것"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지난 2월 23일 KBS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998년 울산 땅 3만5천평을 매입한 사실을 거론하며 "지금도 도로가 나지 않았지만, 도로 노선이 확정됐다. 만약 도로가 개통된다면 도로 인근 땅이 얼마나 올라가는지, 근처 땅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당시 거래된 주변 땅을 보니, 평당 183만원에 거래됐다"고 밝힌 양이 의원은 "그걸 계산해 보면 (땅 시세 차익이) 1800배인 것이고, 최소 이 정도는 올라갈 것이다. 그 이후에도 땅값이 더 올라갔으니까 더 올라갈 수도 있다"고 장담했다.

    이와 관련, 김 대표(당시 당 대표 후보)는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KTX 역세권 투기 의혹'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항공사진이 담긴 프리젠테이션(PT)까지 띄우고 양이 의원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 대표는 "울산땅 연결도로 의혹은 전형적인 모함이자 음해"라며 "1800배 시세차익도 거짓말이고, 연결도 변경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도 거짓말이다. 단 하나의 허물도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말씀드린다. 이 가짜뉴스가 진짜라 한다면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양이 의원이 시세를 계산할 당시 평가한 토지의 기준이 잘못됐다"면서 "양이 의원이 평당 183만원 가격을 책정한 기준이 되는 토지는 김기현의 임야부지가 아니라 KCC 언양공장 사원 아파트 부지"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이 제시한 땅의 공시지가는 지난해 4월 기준 25만4600원이고, 제가 소유한 땅 공시지가는 2270원으로 땅 공시지가만 봐도 백 배 이상 차이가 난다"며 "양이 의원이 기준으로 삼은 부지 옆 임야는 2021년 2월 19일 평당 20만4000원에 거래됐다. 민주당이 또 자살골을 넣으려고 작정한 듯하다"고 비난했다.

    또한 '도로 계획 변경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김 대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김 대표는 "2007년 최종 KTX계획을 보면 제 땅 밑으로 지나가는 걸로 명시돼 있다"며 "상식적으로 자기 땅 밑으로 터널을 지나가도록 로비하는 사람이 어디에 있나. 터널이 뚫리는데 땅값이 1800배 올랐다는 허무맹랑한 말을 해도 되나"라고 분개했다.

    [사진 제공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