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희 방통위원 내정에 과거 발언 재회자"강원도는 모든 것에 '치외법권' 지대인가""'극문 똥파리'만 제외하면 뭉치는 분위기""이재명 민주당 대표, '성공한 전태일'이다""러-우크라 전쟁, 준비되지 않은 대통령 탓"
  • ▲ 20대 총선을 앞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벌금 150만원을 선고받은 최민희 전 의원이 2018년 7월 26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상고심을 마친 뒤 법정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 20대 총선을 앞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벌금 150만원을 선고받은 최민희 전 의원이 2018년 7월 26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상고심을 마친 뒤 법정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달 말 임기 종료로 물러나는 안형환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부위원장)의 후임으로 최민희 전 의원을 추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의힘은 최 전 의원이 '야당 몫 상임위원' 자리를 꿰차면서 방통위의 여·야 3:2 구도가 깨지는 것도 문제지만, 최 전 의원이 과거 '편파·비하성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사례가 많아 '공정성'과 '중립성'을 견지하고 방송·통신 분야 규제 업무를 수행해야 할 방통위원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7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 전 의원은 민주언론시민연합 출신으로 여러 차례 말썽을 일으키며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성공한 전태일'이라고 추켜세우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준비되지 않은 우크라이나 대통령 때문'이라는 망발을 했다"고 최 전 의원을 맹폭했다.

    이 외에도 "최 전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정의당 측에 '뭐 그리 급한가'라고 발언하고, 윤미향 민주당 의원의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유용 의혹'에 대해서도 '친일 세력의 프레임'이라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고 목소리를 높인 주 원내대표는 "뼛속부터 편파적인 인사를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심의하는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추천한 건 이재명 대표에 대한 방탄과 옹호의 대가로밖에 볼 수 없다"며 "민주당이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추천 절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반복적으로 편파·폄훼 발언… 수차례 구설 휩싸여


    시민단체에서도 비난의 소리가 나왔다. '공영언론미래비전100년위원회'는 지난 28일 '극단·비하·편파 발언 폭주기관차 최민희 전 의원의 방통위원 내정을 강력 반대한다!'는 제하의 성명에서 "최민희 전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에다 강원도 지역 비하 발언, '극문 똥파리' 발언,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주장 논란 등 반복적으로 논란이 되는 극단적 발언과 정치색을 드러낸 바 있다"며 "이런 인물을 왜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수행해야 하는 방통위원 후보로 선정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공영언론100년위는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공적 책임을 강화, 방송 정책에 대해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게 역할의 핵심"이라며 "마치 폭주 기관차처럼 끊임없이 비하 발언과 막말을 쏟아내 국민적 분노를 일으키고 극단적인 편파·정치색을 여지없이 드러낸 최 전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이 될 자격이 없다"고 못박았다.

    이에 "민주당이 국민 전체를 살피는 공당(公黨)이라면 소수의 매니아층을 옹호할 것이 아니라, 당장 최 전 의원에 대한 방통위원 내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한 공영언론100년위는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에 대해서도 "최 전 의원과 같은 '방송을 더욱 혼탁하게 만들 인물'을 인사 검토 대상으로도 삼아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허위사실 유포로 올해까지 선거권 피선거권 박탈

    공영언론100년위와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최 전 의원은 과거 정치 활동을 하면서 각종 편파성 발언으로 구설에 오르내린 바 있다.

    2014년 9월 당시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현 방통위 상임위원)이 세월호 참사 유족의 대리기사 폭행 사건에 연루되자, 당시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단순 사건은 단순 사건으로 해결하자"며 "이미 폭행 사건에 연루된 가족들이 성실히 경찰 조사에 임하고 있고, 가족대표단 다수가 사퇴했다"고 말해 큰 논란을 일으켰다.

    2018년 당시 민주당 남양주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최 전 의원은 20대 총선 당시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유치를 약속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150만원 벌금형이 확정됐다. 이 사건으로 최 전 의원은 올해까지 선거권 및 피선거권이 박탈된 상태다.

    최 전 의원은 2020년 5월 이용수 전 정대협 공동대표가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역임한 윤미향 의원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각종 의혹이 증폭되자, 같은 달 MBC '백분토론'에 나와 "보수우파와 친일세력의 거짓 프레임"이라고 주장해 큰 반발을 샀다.

    "강원도는 모든 것에 치외법권 지대인가?"… 지역 폄하성 발언

    최 전 의원은 2021년 5월 당시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강릉을 방문, 단골 음식점 주인 및 주민들과 기념 사진을 찍은 것을 보고 "강원도는 방역지침이 낮은가 보다. 6명 정도가 마스크도 안 쓰고 사진을 찍고, 이런 사진을 그냥 올린 거 보고 강원도는 방역 안 하나? 그런 생각이 먼저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이) 어떤 여성의 어깨를 잡고 사진을 찍은 게 나왔더라"며 "요즘 어깨 잡으면 굉장히 민감한데, 하여간 강원도는 모든 것에 좀 치외법권 지대인가? 그런 생각을 먼저 했다"고 지역 비하성 발언을 했다.

    최 전 의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 지지자를 비하한 발언도 적잖은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해 2월 당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미디어특보단장을 맡았던 최 전 의원은 유튜브 채널 '박시영 TV'에 나와 "민주당이 이길 때 보면 시민과 편먹고 하나 될 때 이겼다. 민주당은 시민과 유리되면 엄청나게 졌다"며 "이번 선거에서 다시 시민과 편먹는 모습이다. 극히 일부 '극문 똥파리'라는 분들만 제외하면 거의 다 뭉치고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극문(極文)'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극단적 지지를 표방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지난 대선 당시 반(反)이재명 성향에 이낙연 전 대표를 지지했던 강성 친문 지지층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