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list' 사이트 통해 '댓글 정화' 좌표… "강압수사 때문에" "尹 지겹다" 댓글 올려"더이상은 이재명 커버 어렵다" "조작해 주기 힘들다"… 이재명 비난성 댓글도 있어
  • ▲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던 전모씨의 빈소가 마련된 성남시립의료원의 모습. ⓒ정상윤 기자
    ▲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던 전모씨의 빈소가 마련된 성남시립의료원의 모습. ⓒ정상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전모 씨가 사망하자 이 대표 지지자들이 댓글작업 사이트를 통해 '댓글정화'를 시작했다.

    10일 'dddlist'라는 이름을 가진 사이트 내 '댓글정화' 메인페이지에는 전씨 사망 관련 기사 목록이 올라와 있다.

    목록에는 "이재명, 최측근 사망에 '나 때문인가… 檢 미친 칼질 용서 못해'" "이재명 '믿을 수 없는 부고, 檢 광기'… 與 '공포영화'"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 숨진 채 발견" 등의 기사가 올라왔다.

    각 기사의 제목에는 '화력지원' '고지선점' '추월가능' '악성댓글' 등의 문구가 표시돼 있다. '화력지원'은 민주당과 이 대표에게 유리한 여론이 형성되도록 기사에 우호적 댓글을 달거나 공감 혹은 비공감을 누르라는 것을, '추월가능'은 댓글이 열세하다고 판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고지선점'은 전반적으로 민주당에 긍정적 댓글이 우세할 경우, '악성댓글'은 부정적 댓글이 우세할 때 달리는 꼬리표다.(관련기사: 기사 좌표 찍고 '화력지원' 요청… 이재명 댓글작업 'DDDLIST' 있다)

    해당 링크를 통해 들어간 기사 댓글에는 "이재명 측근이라 죽은 게 아니고 압박수사 때문에 죽은 거지 측근이란 이유로 죽은 거면 5명만 죽었겠냐" "강압수사 때문에 자살하신 거. 2023년 맞는지 진짜 윤석열 지겹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이 외에도 "dddlist가 뭔가요? 개딸분들? 그거 누르니까 이 기사가 뜨고 검찰을 욕하고 있네요? 뭐죠? 이거 드루킹 킹크랩 뭐 그런 건가요? 수동 킹크랩?" "댓글조작 지겹다 이건 범죄다 dddlist.net 눌러봐라 좌표 찍고 개딸들 출동이다" "https://dddlist.net/ 에 좌표 찍혔네요 민주당 여론조작 시작이에요" 등의 댓글도 달렸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비서실장을 지낸 전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된 이튿날인 10일에는 이 대표를 비난하는 뉘앙스의 댓글도 달렸다. 한 네티즌은 "이재명 대표님. 이제 저도 힘듭니다. 더이상 댓글 조작하고 좌표 찍고 비추 누르는 거 힘들다. 제가 진짜 그동안 얼마나 이재명 대표님을 옹호해왔는데 더이상은 커버 쳐주기 어렵다"고 썼다. 

    다른 네티즌은 "이재명 옹호 댓글이 순공감순에 보인다면 그것은 좌표 찍고 댓글을 조작한 겁니다"라고 적었다. 

    한편 'dddlist'는 10일 오후 4시 기준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