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간첩조직 'ㅎㄱㅎ', 민노총·진보당에 세력 확대 사항 북한 보고5년간 비밀 교신, 신종 수단 '스테가노그래피' '사이버 드보크' 이용국정원·경찰, 지하 연계조직 전국 각지 결성 정황 포착 및 수사 확대
  • 북파 공작원. ⓒ연합뉴스
    ▲ 북파 공작원. ⓒ연합뉴스
    2017년 캄보디아에서 북한 공작원을 만난 뒤 반(反)정부 활동을 전개해온 '제주 간첩단'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한 달 전 북한으로부터 "윤석열을 규탄 배격하는 사회적 기운을 고조시켜라"라는 지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5년간 디지털 암호를 활용해 북한 공작원과 대북 보고 및 지령을 교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사당국은 이러한 북한 연계 지하조직이 창원·전주 등 전국 각지에 결성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10일 방첩·수사당국 등에 따르면, 반정부 및 이적 활동 혐의를 받는 제주도 진보정당 간부 A씨는 2017년 7월29일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에서 북한 노동당 대남공작부서인 문화교류국 소속 공작원을 만나 "제주도에 'ㅎㄱㅎ'이라는 지하조직을 설립하라"는 지령을 받았다.

    북한, 제주 간첩조직에 "尹 규탄·배격 기운 고조되게 하라"

    이후 A씨는 제주 노동계 간부 등 2명을 포섭해 '한길회(조국 통일의 한길을 수행하는 모임)'라는 뜻으로 추정되는 'ㅎㄱㅎ' 조직을 만들었고, 2021년 9월~2022년 10월 △민주노총 산하 4·3통일위원회 장악 △주체사상 등 선전사업 추진 등 구체적 지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은 윤 대통령 취임 한 달 전인 지난해 4월19일 이들에게 "미군기지 철폐, 북남선언 이행을 내걸고 지역에서 다양한 투쟁을 전개해 윤석열놈을 규탄 배격하는 사회적 기운이 고조되게 하는 데 힘을 넣어야 한다"는 지령문을 발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의 자택 및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제주지방법원에서 발부받은 영장에 따르면, 'ㅎㄱㅎ' 조직은 민노총·진보당 등을 대상으로 한 세력 확대 상황을 북한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해 4월29일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따른 제주지역 대응 현황, 제주 칼호텔 매각 저지투쟁, 무인 정산기 도입 규탄투쟁 등을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5월28일에는 CPTPP 투쟁을 위해 역대 FTA 투쟁을 계승 전진했고, 11월 민중 총궐기 투쟁과 농민운동 확대를 위해 '제주 농민의 길'을 조직하고 추진했다고 대북 보고했다. 9월9일에는 전국 동시다발 결의대회, 전국노동자대회, 공공부문 총파업, 제주축협 비정규직 차별투쟁 등을 보고했다고 압수수색영장에 적시됐다. 
  • 국가정보원이 작년 12월 제주도에 있는 진보 정당 지역위원장 A씨의 자택을 압수 수색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 국가정보원이 작년 12월 제주도에 있는 진보 정당 지역위원장 A씨의 자택을 압수 수색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9·11테러' 빈 라덴의 암호화 기술 사용해 소통 

    'ㅎㄱㅎ' 조직이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5년 넘게 국가정보원과 경찰의 눈에 띄지 않고 북한 공작원과 대북 보고 및 지령을 교신할 수 있었던 이유는 '스테가노그래피(Staganography)'와 '사이버 드보크(Cyber Dvoke)'라는 신종 연락 수단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스테가노그래피'는 전달하려는 기밀정보를 이미지(jpg)·오디오(mp3)·비디오(mp4)·텍스트(txt) 등 다른 미디어에 숨겨 전송하는 암호화 기법이다. 특정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야 숨긴 지령이 드러나는 방식으로, 메시지 자체는 물론 메시지 전송 여부도 알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2001년 오사마 빈 라덴이 9·11 테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모나리자의 미소' 사진 속에 비행기 도면을 숨겨 알카에다 조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낼 때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간첩활동 혐의로 구속된 '자주통일충북동지회' 조직원 3명 역시 이 기술을 활용해 북측과 소통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이버 드보크'는 '사이버 무인 매설함'이라는 뜻으로, 구글 등 국내 방첩당국이 들여다보기 힘든 클라우드 사이트에 계정을 개설해 아이디·패스워드를 공유하고 암호화한 지령문을 올려 교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북한 간첩조직, 창원·진주·전주 등 전국 각지에 결성돼

    'ㅎㄱㅎ'사건을 수사 중인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북한 연계 지하조직이 경남 창원과 진주, 전북 전주 등 전국 각지에 결성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별 지하조직을 총괄하는 상부 조직의 명칭은 '자주통일민중전위(자통위)'라는 것이 수사당국의 판단이다. 

    이들은 'ㅎㄱㅎ' 조직과 마찬가지로 북한 노동당 직속 대남공작부서인 문화교류국의 지령을 받아 지하조직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반정부 및 이적활동 등을 한 혐의를 받는다. 

    방첩당국은 북한이 자통위의 중앙 거점을 서울이 아닌 창원에 설립한 이유는 비수도권 지역이라 노조 등에 침투가 상대적으로 용이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통위와 'ㅎㄱㅎ' 조직 등은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이들은 "전형적인 정권 위기 탈출용 공안사건 조작"이라며 "이런 구시대적인 발상으로 이태원 참사, 경제위기, 한반도 평화 위기 등 윤석열정권이 자초하고 있는 일련의 사태의 책임을 결코 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민노총 역시 성명을 내고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제주지역 노동자들의 자발적인 결사체로서 조합원의 민주적인 의사결정에 따라 행동하는 조직"이라며 "일부 세력의 지령이나 사주를 받아 움직이는 조직이 결코 아니며, 그렇게 운영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