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범수 의원, 서울시청 보조금 정산 보고서 입수촛불연대, 청년프로젝트 등 사업으로 보조금 5500만원 받아중고생 대상 '조선노동당 이해 높이기' 등 친북 강연 개최보조금 횡령 의혹도… 서범수 "반드시 국민 심판 받을 것"
  • ▲ 촛불행동과 윤석열퇴진대학생운동본부 등 좌파단체가 지난 12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실 인근 삼각지역 일대에서 이태원 사고 책임자 처벌와 윤 대통령 퇴진·김건희 여사 특검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뉴데일리DB
    ▲ 촛불행동과 윤석열퇴진대학생운동본부 등 좌파단체가 지난 12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실 인근 삼각지역 일대에서 이태원 사고 책임자 처벌와 윤 대통령 퇴진·김건희 여사 특검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뉴데일리DB
    '윤석열 대통령 퇴진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좌파 성향 시민단체 '촛불중고생시민연대(촛불연대)'가 지난해 서울시로부터 약 55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중·고등학생들에게 친북 성향 강연을 개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봉사 시간을 지급한다며 학생들을 모집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 높이기'와 같은 강연을 여러 차례 개최했으며, 강연자 가운데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탈북자 김련희 씨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尹 퇴진집회' 촛불연대, 서울시로부터 5500여 만원 지원금 받아 

    30일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시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보조금 정산 보고서에 따르면, 촛불연대는 지난해 3~4월 초 서울시가 지원하는 사업에 선정돼 총 5475만원의 보조금을 지급 받았다. 청년프로젝트 지원사업으로 4980만원을, 시민학습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495만원 등이다.  

    서 의원은 촛불연대가 보조금을 사용해 청년, 시민 지원과 상관 없는 친북 성향 강연을 개최했다고 지적했다. 

    촛불연대는 지난해 3월 "봉사시간 100시간을 지급한다"며 '청소년·청년을 위한 포스트코로나 시대 팩트체크 온택트 언론'이라는 사업명 아래 기자단으로 활동할 중·고교생 및 대학생 275명을 모집했다. 

    그리고는 좌파 성향 언론인 '자주시보' 편집국장 김영란 씨를 강연자로 초대해 '북한에 대한 가짜뉴스, 진실을 파헤친다'는 제목의 강연을 진행했다. '자주시보'는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폐간된 '자주민보' 후신으로,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 체제 옹호 및 대한민국 정부 비방을 기사의 주 내용으로 한다.

    '조선노동당 이해 높이기' '북한 가짜뉴스' 등 친북 성향 강연 개최

    촛불연대는 또 지난해 6~7월 '서울시 청소년 교복 입은 시민리더 양성학교'라는 사업명을 내걸고 16명의 청소년에게 총 4차례 강의를 진행했다. 이때 강연자는 친북활동으로 '간첩' 논란이 있던 김련희 씨였다. 김씨는 강연에서 "북한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가 많다"며 평양 학생들의 일상 등을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씨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었다고 서 의원은 지적했다. 2010년 탈북한 김씨는 북한 선전매체 자료를 활용해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내용의 콘텐츠를 제작 및 유포했고, 이를 이유로 2017년 유죄를 선고 받은 바 있다. 

    서 의원은 또 촛불연대가 보조금을 횡령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청년프로젝트 지원사업 인건비로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주 5일 근무한 상근인력에게 2397만원을 지급했다고 신고했는데, 2명의 직원은 당시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었던 정황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서 의원은 "북한의 위협이 고조되는 마당에 시민 혈세로 김정은 체제 옹호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외치는 종북좌파단체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촛불연대를 대상으로 한 서울시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본지에 "촛불연대 단체 등록 취소와 보조금 환수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 "촛불연대의 종북 활동 논란과 관련해서도 별도의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