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진상 자택·사무실 압수수색… 민주당사 2시간 만에 '빈손' 철수국회 내 당대표비서실 압수수색 난항… 국회의장실 '임의제출' 고집민주당 "정치탄압" 이재명 '침묵'… 국민의힘 "이재명 비밀금고 드러나"
  •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뇌물 등 혐의 관련해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뇌물 등 혐의 관련해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대장동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서자 "정치탄압"이라며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검찰의 압수수색을 두고 이 대표를 겨냥 "실체가 곧 밝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 "'이태원 참사' 국면 전환 위한 정치탄압"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지금 검찰의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며 "확인한 바로는 압수수색 영장에 정 실장이 쓴 컴퓨터와 책상을 압수수색 대상으로 명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그런데 민주당사에는 정 실장의 사무실도 없고, 컴퓨터도 없고, 책상도 없다"며 "그런 만큼 이번에 검찰이 민주당사를 압수수색하는 것은 명백히 불필요한 과잉수사이고, 민주당 흠집 내기와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날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에 위치한 정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아울러 검찰은 이날 오전 8시30분쯤 압수수색 집행을 위해 민주당사에 진입하려 했지만 셔터가 닫혀 있어 들어가지 못했다. 이후 검찰은 낮 12시36분쯤 민주당 측 변호인을 대동하고 민주당사에 진입했고, 약 2시간30분 만에 압수수색을 마쳤다.

    황명선 민주당 대변인은 검찰 철수 후 "비서실 당직자들이 쓰는 5대의 컴퓨터를 확인하고 정 실장이 쓰는 컴퓨터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고 압수물품, 증거물품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철수했다"며 "검찰이 가져간 것이 하나도 없다"고 밝혔다.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뉴데일리DB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뉴데일리DB
    검찰, 국회 내 정진상 사무실도 압수수색 시도 

    검찰은 이날 오전 8시40분쯤 국회 내 정 실장의 사무실인 민주당 대표비서실을 대상으로도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국회의장실이 협조하지 않아 강제집행에 들어가지 못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 압수수색과 관련, 검찰의 면담 요청을 거부하며 '임의제출' 방식을 고집했기 때문이다.

    고재학 국회의장실 공보수석은 이날 오후 국회의장실 앞에서 "의장님이 검사를 굳이 만날 이유가 뭐가 있느냐"며 "우리가 무슨 압수수색을 해 달라고 할 권한도 없고 그렇지만 국회 본관이라는 상징성이 있으니까 청와대 같은 경우도 서로 협의해서 임의제출 형식으로 많이 하지 않았나"라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상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총 1억4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부패방지법 위반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당시 정 실장이 성남시 정책비서관,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내며 업무상 알게 된 개발정보를 남욱 변호사 등 민간사업자에게 흘려 이들이 거액의 개발이익을 챙길 수 있게 해 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8일 이 대표의 또 다른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 기소했다. 김 부원장은 지난 대선 경선을 준비하며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이 대표는 과거 자신의 측근과 관련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밝힌 바 있는데, 그 두 사람이 검찰 수사 대상이 된 것이다. 이 대표는 그러나 이날 진행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다.

    국민의힘, 이재명 겨냥 "실체 곧 밝혀질 것"

    국민의힘은 검찰이 정 실장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서자 이 대표를 겨냥 "돈과 유흥으로 끈끈하게 맺어진 '대장동 형제들'이 이렇게 큰 규모의 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누구를 위해 조성하고 사용했는지 그 실체가 이제 곧 밝혀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대장동 저수지'에 빌붙어 이익공동체를 형성하고 수백억원대의 자금을 유용해 정치인 이재명의 비밀금고를 만들고자 했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박 수석대변인은 "대장동·백현동·위례신도시 등 흩어져 있던 퍼즐 조각들이 이제야 개발사업과 이에 유착한 정치세력의 이익공동체라는 모양새를 하고 나타나는 형국"이라며 "민주당은 더이상 대장동 이익공동체를 위한 방패막이로 휘둘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가 대장동사건의 몸통을 향해 가고 있다"며 "민주당에 요청한다. 이 대표 사법 리스크 방어에 힘쓰지 말고 민생에 집중해 달라"고 요구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는 "정진상 구속은 안 봐도 비디오"라며, 이 대표를 겨냥 "그 다음은 '그분' 차례다. 반드시 응징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민주당은 정 실장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한 강백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 부장검사를 "피의사실공표죄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 부장이 언론을 통해 흘린 '김용 부원장이 20억원을 요구했다' '2014년 1억원을 건넸다' '대장동사업자들에게 1억원대 수수 혐의 포착' '술자리가 수백 번' 등의 내용은 모두 당사자들이 부인하고 있는 내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