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AC6 온라인 컨퍼런스(서울) 현장.ⓒ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ITAC6 온라인 컨퍼런스(서울) 현장.ⓒ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제6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International Teaching Artist Conference, 이하 ITAC6)'의 한국 세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ITAC 국제운영위원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ITAC6'는 지난 8월 29일(서울, 온라인)과 9월 1~3일(노르웨이 오슬로, 현장) 치러졌다.

    'ITAC'는 역사회, 교육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세계 예술가들이 예술교육의 가치와 역할, 가능성, 실천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실천가 교류의 장이다. 격년제 국제대회 외에도 글로벌 사무국(한국ITAC허브)을 통해 연중 예술교육가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ITAC6'는 변화의 촉매로서의 예술을 주제로 한국·뉴질랜드·미국 외 국가가 마련한 온라인 컨퍼런스와 노르웨이 오슬로 현장 컨퍼런스로 구성됐다. 오슬로 현장은 4년 만에 진행된 대면행사로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은 2020년 아시아권 최초로 ITAC5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2021년 하반기 한국 ITAC 사무소의 공식 발족 이후 국내외 예술교육실천가의 다각적 교류 지속 및 관계 활성화를 독려하고, 한국 문화예술교육의 전문성을 해외에 전달하고자 ITAC6에 참여했다.
  • ITAC6 현장 컨퍼런스(노르웨이 오슬로).ⓒ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ITAC6 현장 컨퍼런스(노르웨이 오슬로).ⓒ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에서 열린 온라인 컨퍼런스는 한국 ITAC 사무소 운영현황 소개로 시작했다. 이어지는 순서로 이모저모 도모소(이미화·이한선) '오늘, 2042년 8월 29일'은 실천가들이 시니어의 신체적 노화를 감각해 보며, 노년을 상징하는 지팡이를 이용한 탭댄스로 참여자와 소통했다.

    프로젝트 곳곳(윤가연·김태윤)의 우리가 존재하는 곳의 장소성과 시간성을 함께 사유하며 실천가 간 상호 움직임을 탐색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이정선 예술교육실천가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 속 예술교육실천가의 위치와 역할을 살펴봤다.

    TAC6의 현장 컨퍼런스는 노르웨이 오슬로시 센트랄렌에서 개최됐다. 36개 국가 200여명의 TA(Teaching Artist)와 예술가들이 60여개 이상의 세션과 워크숍을 가졌으며 전 세계 예술교육실천가·전문가, 현장 관계자들이 모이는 축제의 장으로 거듭났다.

    한국 ITAC 사무소는 3일 '체화된 촉매제: 당신 과/을/대해/안의/위해 춤추기'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제환정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객원교수가 디렉터로 참여한 이 프로그램은 한국의 무용TA 13인의 인터뷰영상과 함께 무대에 오른 무용수 5인의 안무를 겸한 공연형 프레젠테이션으로 진행됐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오랜만에 대면으로 열린  ITAC6는 전 세계 예술교육실천가들이 상호 고민과 격려를 나누는 교류의 장이었다"며 "한국 세션은 국내 실천가들의 전문성을 해외에 알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앞으로도 한국 사무소는 실천가들의 교류와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ITAC6' 온라인 컨퍼런스 및 노르웨이 현장 영상은 10월 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튜브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교육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