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성향' 특정 단체들이 '시청자위 추천권' 행사29·30·31기 시청자위, 13개 단체가 2~3번 위원 추천언개련·차별금지법제정연대 참여 등 진보좌파 일색
  • 시청자를 대표해 공영방송 KBS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KBS 시청자위원회'가 4년 전부터 친민주노총 성향(소위 진보좌파)이 강한 단체들이 추천한 인물들로 채워져 운영돼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2일 KBS노동조합(위원장 허성권)과 시민단체 대안연대(대표 서민·민경우)가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앞서 활동을 마친 29기(2018~2020년), 30기(2020~2022년) 시청자위원과 내달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31기(2022~2024년) 시청자위원 명단을 살펴본 결과, '언론개혁시민연대' 참여 단체이거나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광우병대책회의'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가입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등 민주노총과 함께 각종 대책위에서 활동해 온 단체들이 추천한 인사들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방송법 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규칙에 따르면 시청자위원 추천이 가능한 단체는 ▲학부모▲소비자▲여성▲청소년▲변호사▲언론▲장애인소외계층▲노동▲경제▲문화▲과학기술▲인권 등 총 12개 부문 관련 단체인데, 지난 4년간 학부모·노동·문화·인권 등 4개 부문의 경우 3번(29~31기) 연속 같은 단체가 추천한 인사들이 시청자위원으로 선정됐고, 소비자·여성·청소년·변호사·언론·장애인 등 6개 부문은 각각 2차례씩 같은 단체가 추천한 인사들로 15명의 시청자위원회가 구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4개 단체가 '3연속', 9개 단체가 '2차례' 시청자위원 배출

    2018년부터 올해까지 3번 연속 KBS 시청자위원을 배출한 단체들은 학부모정보감시단(학부모)·한국공인노무사회(노동)·문화연대(문화)·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인권) 등 4개 단체고, 환경운동연합(소비자)·한국여성단체연합(여성)·서울YMCA(청소년)·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변호사)·한국언론정보학회(언론)·한국언론학회(언론)·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언론)·한국장애인문화관광진흥회(장애인) 등 9개 단체는 4년 동안 2차례씩 시청자위원을 배출했다.

    이처럼 29~31기 KBS 시청자위원회가 소수 특정 단체들이 추천한 인사들로 구성돼 왔다고 지적한 대안연대는 "이들 단체들은 친민주노총·언론노조 성향이 확연하다"고 분석했다.

    대안연대는 여성 부문의 경우 한국여성민우회(30기 추천)가 한국여성단체연합(29·31기 추천)의 산하 단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한국여성단체연합의 독점이고, 민주언론시민연합(29·31기 추천) 역시 언론개혁시민연대(30기 추천)의 참여 단체이기 때문에 사실상 같은 코드의 단체들이 3번 연속 언론 부문 시청자위원을 추천해 온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3회 연속 같은 단체들이 추천한 4개 부문(학부모·노동·문화·인권 등)과 나머지 2차례 같은 단체들이 추천한 부문들을 다 합하면 2018년부터 올해까지 총 10개 부문(학부모·노동·문화·인권·소비자·여성·청소년·변호사·언론·장애인 등)의 시청자위원들을 진보좌파 성향의 단체들이 장악해 온 것이라는 게 대안연대의 분석이다.

    대안연대는 "KBS가 매 기수마다 단체 추천을 받아 시청자위원을 선정하는 과정을 취하고 있으나, 사실상 일부 단체를 내정해 놓고 진행하는 형식적인 과정이 아닌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게다가 단체의 면면을 보면 공영방송 KBS가 특정 정치 세력의 목소리만 듣고 있다는 의구심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광우병대책회의 소속 단체


    대안연대는 2018년부터 KBS 시청자위원을 추천해 온 단체들을 살펴보면 같은 상위 단체에서 연대 활동을 했던 기록들이 많다며 이들의 성향이 비슷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먼저 한국여성단체연합·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한국여성민우회·문화연대 등이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소속이라는 점을 밝힌 대안연대는 "차별금지법은 찬반논란이 첨예한 법안으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라며 "공영방송인 KBS는 차별금지법에 대한 다양한 국민 여론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건강한 토론과 합의를 만들어 가야함에도 불구하고 주로 반대 의견을 가진 단체들에 시청자위원 추천권을 주는 편파적 성향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대안연대는 "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한국언론정보학회·한국여성단체연합·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한국여성민우회·문화연대·환경운동연합·서울YMCA 등은 광우병대책회의 소속 단체였다"며 "광우병 파동은 과학과 사실에 기반한 판단보다는 특정 정치 세력의 여론몰이에 휩쓸렸던 사건인데, KBS는 왜곡보도 확산에 앞장섰던 단체들로부터 시청자위원 추천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최소한의 자성조차 없이 계속적으로 선동과 여론몰이에 휩쓸려 왜곡보도를 반복하고자 하느냐"며 "적어도 KBS 공영방송이라면 시청자위원을 선정하는 기준은 과학과 사실에 입각해 균형있는 시각을 가진 단체여야 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한 대안연대는 "최근에는 진보연대·민주노총 등이 가입한 CPTPP 가입 저지 범국민운동본부에 서울YMCA와 환경운동연합 등이 가입해 '반(反) 윤석열 정부'를 공공연하게 외치고 있다"고도 소개했다.

    대안연대는 "그간 진행된 시청자위원회의 회의록 발언을 검토해 보면 소속 단체가 정치적 성향이 드러나지 않더라고 추천 인사 개인은 진보좌파 성향임을 확인할 수 있다"며 "이들은 시청자위원회의에서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간호법 제정 촉구, 검찰개혁법지지 발언 등 편향적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시청자위원회는 시청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는 곳"이라며 "사회적으로 쟁점이 형성된 문제에 대해 어느 일방의 의견만을 전달하고 강조하는 것이라면 시청자위원회의 존재 의미가 없다"고 강조한 대안연대는 "공영방송은 시류에 휩쓸리지 말고 과학과 사실에 기초한 균형감 있는 목소리를 내어야 한다"며 KBS에 수신료를 납부하는 국민은 어느 한쪽의 정치적 편향을 가진 국민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KBS 시청자위, 특정 정치세력 '회전문 인사'였나?"

    지난 22일 발표한 성명에서 KBS 시청자위원회의 편향성을 지적한 KBS노조는 "지난 19일 발표된 임기 2년의 KBS 시청자위원회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특정 단체들이 추천한 인물들로 줄줄이 채워졌다"며 "참담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KBS노조는 "시청자위원을 추천한 일부 단체들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뒤 3번 연속으로 시청자위원을 배출해 심각한 형평성 논란을 빚고 있다"며 "위 단체들의 추천을 받기만 하면 KBS 시청자위원 자리는 '묻지마 득템'하는 '따놓은 당상'이라는 비판도 나온다"고 소개했다.

    "해당 단체들 대부분이 '좌파 일색'이라는 점은 삼척동자도 다 알만한 수준"이라고 비꼰 KBS노조는 "29·30기 시청자위원 명단과 추천단체들을 보면 시청자위원을 선정함에 있어 편파적인 기준이 되는 '화이트리스트'가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단정했다.

    따라서 "그들만의 리그고, 그들만의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을 받아도 할 말이 없을 지경"이라고 개탄한 KBS노조는 "회의 1회당 수십만원 등이 책정되는 등 1인당 매년 1000만원 가까운 규모의 '거마비'가 지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KBS가 국민의 혈세를 동원해 편향적인 특정 단체를 후원하는 '숙주' 노릇을 자처했다는 비판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사정은 KBS만의 문제가 아니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강조한 KBS노조는 "MBC와 YTN, 연합뉴스 등에서 시청자 및 독자위원회에 편향적 단체들이 추천한 인물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정이 이러니 공영언론의 방송 기사나 프로그램이 공정하고 불편부당성을 유지하며 제대로 보도될 턱이 있겠는가"라고 되물은 KBS노조는 "이들에게 '거마비'를 뜯기는 시청자들은 그저 억울한 '봉'일 뿐이다. 그들만의 리그로 '말잔치 놀이'나 하는 곳에 왜 국민이 피같은 혈세를 뜯겨야 하느냐"고 성토했다.

    끝으로 제31기 KBS 시청자위원을 선정한 선정위원(김덕재 부사장 등 전원 KBS 임직원)들의 실명을 거론한 KBS노조는 "정치적으로 편향된 KBS 시청자위원회를 해체하고 '거마비' 지급을 즉각 중단하는 한편, 시청자위원 선정 기준과 화이트리스트를 공개할 것"을 사측에 요구했다.

    "공영방송운영위도 결국 좌경화 위한 꼼수"

    이 같은 대안연대와 KBS노조의 지적에, 보수정당인 국민의힘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는 "KBS 31기 시청자위원이 발표되자, 전 국민을 대신한다기보다는 조직화된 특정 세력, 특히 민주노총과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편향성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잇따른다"며 좌파 진영이 주장하는 '공영방송 25인 운영위원회' 역시 그들이 공영방송을 영구히 장악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고 해석했다.

    미디어특위는 "시청자위원 추천을 독점해 온 단체들이 그 정도로 시청자 대표성이 있는지 국민들은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KBS가 시청자위원회를 구성할 때 단체 추천을 받아 선정하는 외형을 취하고 있지만, 사실상 일부 단체를 내정하고 선정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 만약 그렇다면 시청자에 대한 기만행위"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