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어보→보이스 →한산: 용의 출현‥ 무한 연기 변신왜장 '와키자카' 역 맡아… 강렬한 '안타고니스트' 도전25kg 갑옷 무게 맞춰 증량 시도… 압도적 피지컬 완성
  • 할리우드에 크리스찬 베일이 있다면, 충무로에는 변요한이 있다?

    '팔색조 연기자' 변요한이 '한산: 용의 출현'으로 또 한 번 연기 정점을 찍을 예정이다.

    어떤 캐릭터든 자신만의 색으로 소화해내며 대체 불가 배우로 자리매김한 변요한의 연기 변신에는 끝이 없다. 앞서 영화 '자산어보'를 통해 바다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고 싶은 청년 어부 '창대'로 분했던 그는 한 층 깊어진 연기력으로 보는 이들의 마음에 진한 울림을 남겼다.

    야성적이면서도 영민한 창대의 면면을 잘 살린 변요한은 능청스러운 전라도 사투리부터 물고기 해체 작업까지 능수능란하게 선보이며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빚어냈다.

    이를 증명하듯 '자산어보'는 백상예술대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청룡영화상 등 다수의 시상식에서 수상을 거머쥐며 영화의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영화 '보이스'로 변요한은 30대 원톱 주연 배우로 우뚝 올라섰다. 그는 보이스피싱으로 모든 것을 잃고 본거지에 직접 뛰어드는 피해자 '한서준' 역을 맡아 열연했다. 피해자들의 목숨과도 같은 돈을 되찾기 위한 절박함부터 범인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쫓는 냉철함, 본거지에 직접 잠입하는 대담함까지 캐릭터가 가진 서사를 밀도 높게 그려내며 호평받은 것.

    그의 세심한 감정 연기와 몸을 아끼지 않는 액션은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임에도 최장기간 박스오피스 1위(2021년 개봉 한국 영화 기준)라는 신기록을 달성, 흥행에 성공했다.  

    여기에 개봉(7월 27일)을 앞둔 텐트폴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을 통해 변요한은 다시 한번 여름 극장가를 사로잡을 전망이다. '한산: 용의 출현'은 역대 흥행(관객 수) 1위에 빛나는 영화 '명량'의 후속작이자 프리퀄 작품. 명량해전 5년 전, 진군 중인 왜군을 상대로 조선을 지키기 위해 필사의 전략과 패기로 뭉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한산해전’을 그린 전쟁 액션 대작이다.
  • 변요한은 이 영화에서 왜군 수군 최고사령관 '와키자카' 역을 맡아, 필모그래피 사상 가장 강렬한 안타고니스트에 도전한다.

    와키자카는 해상과 육지 전투에 모두 능한 천재 지략가로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서라면 거침없이 돌진하는 대담함과 잔혹함을 갖춘 인물. 모두가 두려워하는 이순신(박해일 분)과의 전쟁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냉철한 면모로 조선군을 위기에 몰아넣으며 쫄깃한 긴장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김한민 감독은 "변요한 배우가 '와키자카' 역을 맡은 건 굉장히 새로운 도전이라고 생각한다"며 "보는 관객들도 매우 신선하고 새롭게 느낄 것이다. 영화를 보시면 감히 변요한을 새롭게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변요한의 메소드 연기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무엇보다 변요한은 '와키자카' 역할을 위해 무제한 체중 증량에 나섰다고 말해 화제를 모았다. 왜군 최고 장군으로서 힘 있어 보이기 위해 25kg에 달하는 갑옷의 무게에 맞춰 증량을 시도한 그는 압도적인 피지컬로 외적인 위압감을 더했다.

    더욱이 극에 리얼함을 위해 실제 일본에서 사용했던 사극 톤(고어)을 공부하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변요한의 열정을 곁에서 지켜본 박해일은 “중간중간 요한 씨 연기를 봤다. 정말 죽일 듯이, 잡아먹을 듯이 맹수 같은 눈빛으로 연기를 하더라. ‘정신 차려야겠다’ 싶더라. 이러다 잡아 먹히겠더라”고 말해 변요한표 ‘와키자카’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이에 변요한을 향한 예비 관객들의 반응도 뜨겁다. 네티즌들은 “예고편에 나오는 눈빛에 이미 압도당했다”, “현지인보다 일본어 더 잘하는 것 같다”, “역할을 위해 공부를 진짜 열심히 한 것 같다”, “예고편을 보고 변요한인지 못 알아봤다. 확 달라진 모습에 놀랐다”, “변요한이 이번에는 또 어떤 인생 연기를 보여줄지 궁금하다” 등의 댓글로 변요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 [사진 제공 = 씨네월드, 수필름, 빅스톤픽쳐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