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8일 KBS 뉴스9 출연 "요즘 교통방송으로 교통정보 얻는 운전자 없어"네티즌 "교통방송 필요 없어…교육방송 재미 쏠쏠할 것"오세훈 "TBS, 재정적으로도 독립해야"… "교육방송 전환이 해당 방법일 듯"
-
- ▲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언론인 김어준 씨. ⓒ뉴데일리 DB.
오세훈 서울시장이 TBS(서울교통방송)의 핵심 콘텐츠를 교통‧시사에서 교육으로 전환한다는 공약과 관련해 "방송인 김어준 씨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명백히 선을 그었다.9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8일 KBS 뉴스9에 출연해 "TBS에서 '교통' 기능을 빼고 '교육' 기능을 넣는다는 공약이 진행자 김어준 씨를 겨냥했다는 해석도 있지 않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오 시장은 "아시다시피 교통정보를 교통방송에서 얻으며 운전하는 분들은 거의 안 계신다"며 "쇠퇴한 기능을 고집하고 있을 이유는 없기 때문에 교육을 제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그러면서 "교양, 평생교육 혹은 서울시 산하단체 문화‧예술 등을 중계하는 기능을 하면 오히려 시민들의 문화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서울시민 "요즘 누가 교통방송 들으며 운전하냐"서울시민들 역시 TBS의 교육방송 전환과 관련해 찬성을 표하는 목소리가 상당했다.서울시민이 모인 한 인터넷 카페에서 네티즌 A씨는 "서울시가 기존의 TBS 교통방송을 교육방송으로 개편하겠다는 아이디어는 매우 좋은 활용 방안"이라며 "라디오 채널 중에 교통방송의 필요성은 없어진 세상"이라고 단언했다.그러면서 "라디오 채널 중 교육방송이 있으면 청취자들에게 쏠쏠한 재미를 줄 것"이라며 "EBS 교육방송의 활용도는 매우 좋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네티즌 B씨는 "이미 EBS가 교육방송으로 존재하는데 왜 TBS 교통방송을 교육방송으로 전환하냐는 말이 많다"며 "그런데 EBS는 영상부분 교육방송이고, 라디오에서 교육방송이 없으니 TBS를 라디오 교육방송으로 만든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TBS를 들은 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안 난다"고 말한 또 다른 네티즌 C씨는 "요즘 누가 교통방송을 들으며 운전하냐"며 "평생교육방송으로의 전환을 적극 지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오세훈 "독립선언한 TBS가 세금 300억씩 사용"또 오 시장은 TBS의 개편 이유와 관련해 '예산 삭감'을 들기도 했다.오 시장은 "TBS 교통방송은 독립 법인화돼 독립을 선언했는데도, 운영예산은 인건비를 비롯해 세금으로 연 300억씩을 사용한다"며 "이것은 앞뒤가 안 맞는다"고 비판했다.그러면서 "독립을 했으니 재정적으로도 독립하는 게 맞다"며 "그런 의미에서 예산은 점차 줄여나갈 것"이라 의지를 표명했다.다만 "결국 이건 시의회에서 논의해 결정해야 할 문제지, 제가 혼자 결정할 문제는 아니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서울시의회 관계자는 9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TBS가 서울시 운영권을 벗어난 독립적인 재단으로서, 광고수익을 확보해 서울시 충당금을 줄여나가야 하는 게 맞다"며 "TBS가 광고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해당 방법이 교육방송의 전환이라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하지만 TBS 노조는 "권력이 언론사의 기능을 좌우하겠다는 겁박"이라며 전환 방침에 반발하는 상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