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21일 세운지구 찾아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전략' 발표… "비즈니스·주거·생태가 함께""녹지공간 확보 위해 건축규제 완화가 핵심… 빌딩숲과 나무숲 공존하는 서울 도심 만들겠다"
  • ▲ 오세훈(가운데) 서울시장이 21일 서울 중구 '세운재정비촉진지구 5구역' 인근을 찾아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 오세훈(가운데) 서울시장이 21일 서울 중구 '세운재정비촉진지구 5구역' 인근을 찾아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비즈니스 공간과 주거공간이 함께 어우러져 그 가운데에 녹지생태공간이 있다. 녹지공간 확보 위해 건축규제 완화하는 것. 핵심은 건폐율 낮추고 높이는 더 키우는 것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세운재정비촉진지구(세운지구)를 찾아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전략'을 발표했다.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전략은 건축물 높이와 용적률 등 기존 건축 규제 완화를 통해 얻은 공간을 녹지화해 도심을 빌딩숲과 나무숲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게 골자다.

    서울도심 녹지율은 미국 뉴욕 맨해튼(26.8%), 영국 센트럴 런던(14.6%) 등 대도시와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현재 3.7%에 불과한 녹지율을 15%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이다.

    서울시는 '종묘~퇴계로 일대' 44만㎡부터 재정비를 시작한다. 이후 동-서로는 1가부터 8가까지, 남-북으로는 율곡로에서 퇴계로까지 녹지생태도심을 만든다.
  • ▲ 녹지생태도심 조성 완료시 서울시 모습 ⓒ서울시
    ▲ 녹지생태도심 조성 완료시 서울시 모습 ⓒ서울시
    "높이 제한은 '푸는 것'이 아니고 '파는 것'"

    현재 서울도심 기본계획에 따르면 이 지역(세운지구)은 건물 높이는 90m, 용적률은 600% 이하로 제한돼 있다. 서울시는 구역여건을 고려해 도심부 높이기준을 재설정 하겠다고 밝혔다. 

    또 개발 과정에서 개발업체가 시민을 위한 개방공간을 더 제공하는 경우 용적률 완화 및 건폐율 조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렇게 개발의 대가로 얻은 공공기여는 공원과 녹지로 조성된다.

    오 시장은 이날 발표에서 "시민들은 높은 건물들을 보며 그것이  90m인지 150m인지 의식하지 않는다. 시민들의 눈높이에서는 그것이 중요한 이야기 아니다"라며 건축물 높이 제한 완화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녹지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경제성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높이 제한을 '푸는 것'이 아닌 '판다'고 표현하는게 맞다"며 "높이를 시민들에게 내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청계상가 2층에 올라 세운상가재개발지구 5구역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청계상가 2층에 올라 세운상가재개발지구 5구역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직주근접'을 넘어서 여가·편의·쇼핑 시설 등 모든 라이프 스타일이 한 곳에

    앞서 서울시는 복합·통합 개발을 통해 도심에 업무·상업·문화시설은 물론 주거공간도 들여와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운 '직주근접'을 구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오 시장은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도로변 상점배치구간'을 만들어 시민들이 녹지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먹거리·쇼핑 등의 상점들을 배치해 일상의 즐거움을 선물해 줄 것"이라고 자평했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강남 테헤란로에는 나와 전혀 관계없는 건물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데, 내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 편히 앉아 쉬거나 즐길 수 있는 곳이 없다는 게 억울했을 것"이라며 "여기(세운지구)는 녹지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먹고, 마시고, 즐기는 모든 것이 한 곳에서 가능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세운' 공중보행로는 뽑아야 할 '대못'… 지상은 장사를 못한다"

    오 시장은 현재 세운지구에 진행 중인 '공중보행로' 사업도 언급했다. "전임 시장이 1000억원 가까이 들여 만든 공중보행로는 대못"이라고 꼬집은 오 시장은 "대못은 뽑아야 한다"며 "철거돼야 할 운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공중보행로가 생기면 지상은 장사가 안 될 수밖에 없다"며 "정말 잘못된 대표적 정책 중에 하나"라고 지적했다. 다만 철거 시기에 대해서는 "임차인들이 퇴거해야 허물 수 있어 10년 정도는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세운지구는 지난 2006년 오세훈 시장의 취임 개발공약 1호 지역이었다. 하지만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임 당시인 2014년 도시 재생을 중심으로 재정비 촉진 계획이 변경됐다. 그중 공중보행로는 박 전 시장이 상가 보전을 중점에 두고 추진했던 핵심 재생사업으로, 지난 2017년 시작해 현재 사업 막바지에 이르고 있지만 안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