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영·박성현 교추협 운영위원 "온라인 시민경선 부정한 조영달·박선영은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조영달 "교추협이 부정선거, 반쪽 단일화 책임져야… 무고가 두렵지 않은가, 법정에서 시비 가려질 것"
  • '수도권교육감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가 14일 조영달 서울시 교육감 예비후보를 고소하며
    ▲ '수도권교육감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가 14일 조영달 서울시 교육감 예비후보를 고소하며 "우리를 무시하는 것은 민주주의 파괴하는 것이다"란 팻말을 들고 있다. ⓒ교추협 제공
    서울시교육감 중도우파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내홍이 급기야 소송전으로 번졌다.

    '수도권교육감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교추협) 박소영·박성현 운영위원 등은 14일 조영달 서울시교육감 예비후보(서울대 교수)를 ▲공직선거법의 허위사실유포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허위사실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조영달 예비후보는 무고라고 주장하며 반발했다.

    교추협 "'온라인 시민경선'...  조영달·박선영이 조롱"

    박소영·박성현 두 운영위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참으로 참담한 심정으로, 또한 비참한 자괴감으로 조영달 서울교육감 예비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명예훼손,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교추협은 또한 "마찬가지 심정으로 박선영 서울 교육감 예비후보에 대한 고소를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온라인 시민경선'이라는 개방형 풀뿌리 민주주의 프로세스에 참여했다가 이 두 사람(조영달·박선영)의 언행에 의해 모욕당하고 조롱받은 28만3000명 신청인, 3만7000명 투표인 중 집단민사소송에 참여할 분을 모집해서 법률적 행동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초강력 조치를 취하게 된 까닭은 조영달 예비후보, 박선영 예비후보의 언행이 이번 서울교육감선거에 있어 중도보수 진영의 승리를 망치고 있기 때문이 아니다"라고 강조한 이들은 "이보다 훨씬 더 근본적인, 훨씬 더 치명적인 과오를 범하고 있다. 그 과오는 다름 아니라 자유공화국의 기초인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조롱, 폄훼, 모욕, 비방"이라고 지적했다.
  • 조영달 서울시 교육감 예비후보가 지난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발언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 조영달 서울시 교육감 예비후보가 지난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발언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조영달 "시시비비는 법정에서 가려질 것"

    조영달 예비후보는 "교추협은 무고죄가 두렵지 않은가"라며 맞섰다. "누가 잘못했는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고, 선거를 진흙탕으로 몰고 간 책임을 (교추협에) 반드시 물을 것"이라는 경고다.

    조영달 예비후보는 지난달 18일 교추협의 투명성과 공정성, 신뢰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단일화 불참을 선언했다. 특히 "서울시민이 아닌 충청도민이 자신도 모르는 상황에서 선출인으로 등록되고, 단일화 선거에 투표까지 했다"며 부정선거의 증거를 오는 15일 기자회견에서 밝힐 것이라고 예고했다.

    조영달 선거 캠프는 지난 7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선출인단명부와 선출 시스템에 대한 증거보전신청을 접수한 상태다. 캠프는 이어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을 향해 "교추협의 단일화 멘토를 자처한 원로회의의 이주호 기획위원도 이 일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경고했다.

    교추협은 지난달 30일 조전혁 전 국회의원을 서울교육감선거 최종 단일후보로 선출했다. 지난 11일에는 '서울교육리디자인본부'(서리본)가 조영달 교수를 최종후보로 추대했다. 이어 이주호 전 장관도 11일 공식 출마를 선언해 예비후보로 등록했고, 박선영 예비후보도 재단일화를 주장하고 나서 우파 후보 난립 우려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