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의제21 지원금 2010년 7500만원→ 측근 김현지 사무국장 이후, 12년간 18억이재명 시장 집무실 옆에 '성남의제21' 사무실… 측근 특혜 의혹, 끊이지 않아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사진=이재명 캠프)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사진=이재명 캠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현지 전 경기도 비서관이 사무국장으로 근무했던 비영리 단체 '성남의제21실천협의회(성남의제21)'가 2010년부터 12년 동안 성남시로부터 약 18억원의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이 후보 측근의 채용 비리 및 특혜 의혹이 끊이지 않자 국민의힘은 "'이재명은 줍니다'"라고 비판했다.

    "성남의제21 지원금, 李 측근 사무국장 발탁 이후 1.6배↑"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 경기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남의제21은 2010년부터 지난 10월까지 12년간 성남시로부터 17억88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았다. 성남의제21은 1998년 환경·도시 등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설립된 민·관 협력기구다.

    자료에 따르면, 성남의제21에 지급된 지원금은 2010년 7500만원에서 김 전 비서관이 사무국장으로 발탁된 2011년, 1억2000만원으로 1.6배 증가했다.

    이 후보는 2010년 7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성남시장을 지낸 뒤 같은 해 7월 경기도지사에 취임, 지난 10월까지 재임했다. 김 전 비서관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다음해인 2011년부터 이 후보가 시장에서 퇴임한 2018년까지 성남의제21 사무국장으로 지냈다.

    김 전 비서관의 거취 문제는 성남의제21 사무국장으로 채용되기 전부터 잡음이 일었다. 성남환경운동연합은 김 전 사무관이 성남의제21 사무국장으로 거론될 무렵 이미 성명을 내고 '비전문가 시장 측근 인사의 사무국장 임명은 어불성설'이라며 "환경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투명한 방식을 통해 선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성남의제21 사무실이 성남시청 2층 시장 집무실 옆 사무실에 입주했다는 점과, 성남시로부터 보조금 등 재정 지원이 증가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한 지역 정가 관계자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이 후보는 중립적이어도 자신을 돕지 않는 사람이면 예산 지원을 끊어버리든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쫓아냈는데, 김현지 전 비서관은 끝까지 감싸고 돌았다"며 "김 전 비서관도 사퇴하겠다더니 끝까지 버텼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이 후보 주변 인물에 대한 특혜 논란은 이 후보가 주장하는 공정성의 위배"라며 "진정한 공정의 가치를 위해 지원 과정의 투명한 공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이재명은 줍니다… 충성을 바친 최측근에게"

    권통일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상근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이 후보는 확실히 준다. 유동규에게는 대장동을, 선대본부장이었던 김모 씨에게는 백현동 사업 건을, 마술사 신모 씨에게는 코나아이 임원 자리를 줬다"고 직격했다.

    권 대변인은 "이번에는 성남시 비영리단체 사무국장 출신으로 경기도지사 비서관 자리까지 받은 김 전 비서관"이라며 "그는 대장동 아파트까지 분양받은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된 바 있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었다. 오늘 성남시가 김 전 비서관이 운영하던 비영리단체 성남의제에 2010년부터 올해까지 12년간 무려 18억여 원을 지원금으로 지급한 것이 드러났다"고 소개한 권 대변인은 "이재명의 '줍니다'에는 일관성이 있다. 자신에게 충성을 바친 극소수의 최측근들에게 국민의 재산과 혈세를 한없이 준다는 일관성"이라고 비꼬았다.

    권 대변인은 "그 일관성이 절대 대다수의 국민에게는 '이권 카르텔'이자 '불공정의 극치'로 보인다는 사실을 이 후보는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남시 측은 성남의제21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지급은 조례에 근거한 것이라는 해명이다. 성남시 측은 통화에서 "해명 보도자료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