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선거법 위반" 비판하자, 민주당 다음날 윤석열 고발윤석열 측 "사실 확인도 없이 선거법 위반으로 매도… 특검부터 받아라"
  • ▲ (왼쪽부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선 후보 자료사진. ⓒ뉴데일리DB
    ▲ (왼쪽부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선 후보 자료사진. ⓒ뉴데일리DB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여야 주자들 간 공방이 뜨겁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마스크 미착용' '목포 만찬 논란' 등과 관련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를 향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곧이어 민주당은 윤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야권은 "허위사실"이라며 반박했다. 그러고는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특별검사(특검) 추진 요구 및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을 두고 이 후보를 향한 역공세에 나섰다.

    이재명의 공세… "尹 선거법 위반"

    이 후보는 지난 18일 윤 후보의 마스크 미착용 사례 등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을 비판했다. 이 후보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론'에서 한 발 물러선 날이었다.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 합의가 어렵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고,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추후에 검토해도 된다"(페이스북)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정치 이전에 법치가 먼저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윤 후보님의 방역지침을 어긴 마스크미착용 사례는 너무 많아 지적하기조차 어렵다"고 지적했다. "법 수호 업무를 담당하는 검사로 평생을 살아오신 윤 후보님이 범법을 가볍게 반복적으로 자행하는 모습을 보며 의아한 생각이 들 때가 많았다"고도 했다.

    "이번 선거법 위반 건도 마찬가지"라고 전제한 이 후보는 "범법을 처벌하는 권력을 행사해왔으면서도, 자신의 상습적 범법에는 아무 죄의식을 못 느끼는 것은 나는 예외라는 특권의식 아니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가 말한 '선거법 위반 건'은 윤 후보가 지난 10일 전남 목포의 한 횟집에서 지역 정치인들과 만찬 뒤 제3자가 식사비를 계산했다는 의혹이다.

    이 후보의 비판 메시지가 나온 지 하루 만에 민주당도 이에 가세했다. 민주당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민어회 폭탄주 회식' 비용을 제3자에게 계산하도록 한 윤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공직선거법 115조 명시된 '제3자 기부행위 금지' 규정)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용빈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11일 윤 후보는 광주 방문 후 목포로 이동해 2시간 동안 한 민어횟집에서 전직 목포시의원들과 폭탄주 만찬을 즐겼다"며 "문제는 선거법 위반 논란과 이에 대한 거짓 해명"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30만원이 훌쩍 넘은 만찬 비용은 전액 이광래 전 의원이 결재했고 윤 후보는 1원 한 푼 내지 않았다고 한다"며 "윤 후보 측은 지난 18일 '저녁 장소나 메뉴도 그분들이 준비했고 윤 후보는 폭탄주를 마시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이는 명백한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野 "허위사실" 반박… 대장동특검·재난지원금 '맞불'

    국민의힘은 이에 반박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수석대변인은 18일 구두논평에서 여당의 선거법 위반 의혹 제기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상대 후보를 선거법 위반으로 매도하는 것이야말로 기본적인 정치도의를 저버리는 일"이라며 "이 후보의 발언이야말로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하는 심각한 선거법 위반 행위"라고 맞받았다. 

    이 대변인은 이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도 되짚었다. "대장동 게이트 특검을 하루빨리 받으시는 것이 이 후보가 말하는 정치 이전에 법치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19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후보가 조건 없는 특검을 수용하기로 한 만큼 민주당은 또 다시 사족을 붙이면서 물타기용이나 물귀신 작전용 꼼수를 부려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은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오늘이라도 특검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 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철회'를 두고도 역공에 나섰다. "이재명 후보 포퓰리즘 공약 포기, 윤석열이 맞고 이재명이 틀렸음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김병민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관련 "오직 선거의 유불리만 따지고 밀어붙인 포퓰리즘 공약이 현명한 국민들의 반대에 직면하자 뒤늦게 '윤석열 따라하기'로 입장을 바꿨다"며 이처럼 공박했다.

    김 대변인은 "이 후보의 잘못된 고집으로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볼썽사나운 갈등을 지켜봐야 했는가"라며 "여당 대선 후보가 경제부총리와 각을 세우고, 기재부 공무원에 윽박을 지르는 참담한 광경은 이 후보의 무모함과 과격함을 다시 한번 보였다"고 날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