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전 정무수석, 19일 서울 남부지검에 고발장 제출… 법조계 "사기범 주장에 사건 확산 의구심"
  • ▲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9일 오전 서울남부지검에서 '라임자산운용 사태' 관련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편지에 등장한 A 변호사와 B 검사 고발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권창회 기자
    ▲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9일 오전 서울남부지검에서 '라임자산운용 사태' 관련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편지에 등장한 A 변호사와 B 검사 고발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권창회 기자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 구명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라임의 전주(錢主) 김봉현 전 회장의 '옥중 편지'에 등장한 검사와 변호사를 고발했다. 김 전 회장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강 전 수석은 "서신에 등장하는 검사와 변호사가 나눈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나는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강기정 전 수석은 19일 오전 11시 서울남부지검을 찾아 김봉현 전 회장의 편지에 등장한 A 변호사와 B 검사를 각각 변호사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장 제출에 앞서 강 전 수석은 기자회견을 통해 "진상을 밝혀 명예를 회복해야 하기 때문에 그 점을 밝혀달라는 것"이라고 고발 취지를 설명했다.

    강기정 "이번 사태, 검찰 게이트… 저는 피해자"

    강 전 수석은 "김봉현 전 회장의 자필 글을 보니 이번 사태는 김 전 회장의 사기와 조선일보의 가짜뉴스에 더해 전·현직 검사들에 대한 총체적 '검찰 게이트'라고 생각한다"며 "김봉현의 법정 진술을 보면 (라임 사태 연루자인)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 요구로 5000만원을 전달했고 이 전 대표가 강기정에게 줬을 것이라는 추측성 발언"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옥중 편지는 본인이 경험한 것을 직접 서술한 것"이라며 "김봉현 전 회장의 법정진술과 간접진술, 변호사에게 한 진술을 검찰이 수사하고 밝혀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A 변호사와 B 검사가 나눈 얘기의 사실 여부는 아직 잘 모르겠다"면서도 "서로 얘기 나눈 그 결과의 실질적 피해자이자 당사자가 저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강 전 수석은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그 어떤 협조도 당연히 할 것"이라면서 "지난해 7월 28일 이 전 대표를 만난 이후 이 전 대표나 김 전 회장 또는 이들과 관련된 어떤 사람과도 만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관련 보고를 받고도 수사지휘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 문제는 윤 총장이 밝힐 일이지 내부 과정에 대해선 잘 모르겠다"며 "다만 내가 이강세 전 대표를 만났다는 정도는 김봉현 전 회장의 법정 진술 전 이미 보고된 걸로 안다"고 말했다.
  • ▲ 강기정 전 수석은 19일 오전 11시 서울남부지검을 찾아 김봉현 전 회장의 편지에 등장한 A변호사와 B변호사를 각각 변호사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권창회 기자
    ▲ 강기정 전 수석은 19일 오전 11시 서울남부지검을 찾아 김봉현 전 회장의 편지에 등장한 A변호사와 B변호사를 각각 변호사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권창회 기자
    이날 강 전 수석의 고발은 16일 김 전 회장이 옥중 편지를 공개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김 전 회장은 여야 인사들에게 로비를 벌였고 접대한 검사 3명 중 1명이 라임 수사팀에 들어왔다고 주장했다. "검사 출신 A 변호사가 여당 정치인들과 강기정 전 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총장에게 보고 후 보석으로 재판받게 해주겠다고 말했다"고도 했다.

    법조계 "왜 지금 폭로?… 해당 의혹 반드시 규명해야"

    법조계에서는 김봉현 전 회장의 옥중 편지와 관련, 사실 규명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본지와 통화에서 "김봉현 전 회장이 공개한 옥중 편지와 별개로 라임 측에서 '청와대 민정수석 줄을 타고 있다'는 말이 나오는 데다, 이강세 전 대표 역시 청와대에 가서 민정·정무수석을 만났다는 사실을 인정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볼 때 강기정 전 수석이 라임과 관련됐을 개연성이 상당히 높아보이지만 단정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 변호사는 "강 전 수석의 입장에서 억울할 경우 고소는 할 수 있다고 본다"며 "실제 라임 구명 로비가 이루어졌는지, 또 로비가 이뤄졌다면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사실 규명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판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사기 사건의 피고인으로 구속 중인 김봉현 전 회장의 말로 인해 사건이 일파만파 번지는 현상이 과연 제대로 된 것인지 생각하게 된다"며 "수십 년 수감 생활을 해야 하는, 더이상 잃을 것이 없는 사람이 왜 지금 갑자기 폭로를 한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야권을 공격하면 진실이고 여권을 공격하면 거짓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피의자 진술을 일관된 기준으로 판단하되 진위 여부를 확인하면 모두 해결될 일"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