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대, 의대 정원 등 '근본 문제' 해결 없이 "파업 중단"만 촉구… "정부가 선악 대결로 몰아가"
  •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의사들이 의료현장으로 돌아오는 데 그 이상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의료계가 휴진 등 집단행동을 이어가는 것을 강력히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엄중한 국면에 의료계가 집단적 진료 거부를 중단하지 않아 대단히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文 "의사가 있어야 할 곳은 환자 곁" 유감 표명

    문 대통령은 "지금처럼 국민에게 의사가 필요한 때가 없다"며 "그릇된 신념, 가짜뉴스, 또는 정부에 대한 반대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이로 인해 많은 국민의 노력이 허사가 되고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등 국민이 입는 피해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사가 있어야 할 곳은 환자 곁"이라며 "하루속히 업무에 복귀해 환자들을 돌보고 국민 불안을 종식시키는 의료계의 대승적 결단을 기대한다"며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향후 대응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후 정부가 약속한 협의체와 국회가 제안한 협의기구 등을 통해 의료 서비스의 지역불균형 해소, 필수의료 강화, 공공의료 확충뿐 아니라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고 여지를 뒀다.

    주호영 "정부가 오히려 면허 박탈 협박"

    반면 야당에서는 정부의 대응이 사태의 원만한 해결보다 더욱 악화하는 쪽으로 갈등을 키워간다고 반박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이번 사태를 선악 대결로 이끌고 가는 것에 대해서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며 "집단 휴진하는 의사들을 악으로 몰고 가는 행태는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집단휴진의 장기화로 환자들과 국민들의 피해만 커질 뿐"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료인들의 현장 복귀가 하루빨리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는 정부가 오히려 의료인들을 향해서 면허 박탈 협박에 업무개시명령 불응 고발까지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사태의 발단이 일방적인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분명히 인정하고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관련 정책의 전면 중단을 약속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