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후보자 논란 막고, 조국 등 인사라인 책임론 일축… 野 "꼬리자르기식 꼼수"
  •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조동호 과기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두고 '의혹 종합세트'로 불리는 김연철·박영선 후보자를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 아니냐는 의구심이 야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여당이 최근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휩싸인 장관 후보자에 대한 우려를 청와대에 전달했고, 청와대에서 신속하게 결단을 내림으로서 다른 장관 후보자 자질 논란 확산은 물론,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의 책임론도 막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이라는 의견이다.

    최정호·조동호 '낙마'…김연철·박영선 구하기?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조기 결단을 존중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눈높이와 정서를 고려하고 국회 청문회에서 논의된 바가 존중되어 내려진 결정인 만큼, 이제 국회는 산적한 현안 처리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아들의 호화 유학과 외유성 출장 의혹으로 논란을 빚었다.

    이 대변인은 최 후보자에 대해선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본인이 엄중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한다"고 했다. 최 후보자는 인사 청문회 내내 자신의 고가 아파트 3채 보유에 대해 사과해야 했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야당에서 김연철·박영선 후보자에 대한 낙마를 거론하는 데 대해 "정치적 공세가 다분히 느껴지는 주장은 우리 당으로선 수용이 불가하다"고 잘라 말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책임론이 불거지는 것과 관련해선 "논의할 사안이 아니다"고 했다. 청와대도 이날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추가 조치는 "현재로서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들이 보시기에 부족한 점이 있는 후보들도 있었다"고 토로했다. 당 지도부는 같은 날 비공개회의를 열고 각종 의혹에 휩싸인 장관 후보자 일부의 거취와 관련한 우려를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

    한국당 "소악을 처단하는 척, 거악을 보호"

    야권은 장관 후보자 2명을 낙마시킨 여권의 선제적 대응에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라며 청와대 인사라인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마치 소악을 처단하는 척하며 거악을 보호하려는 듯하다"며 "꼬리자르기식의 '꼼수' 지명 철회와 자진사퇴다"라고 밝혔다.
  • ▲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유튜브 캡쳐
    ▲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유튜브 캡쳐
    이 대변인은 "대통령의 지명 철회 순서도 틀렸다.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를 먼저 지명 철회해야 했다"며 "인사청문회가 끝난 7인의 장관 후보자 모두는, 청와대가 철저한 검증을 했다면 애초에 장관 후보 지명이 불가능한 분들로 판명됐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후보자 2명 낙마는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다. 이번 장관 후보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 여론"이라며 "최정호, 조동호 두 후보가 나머지 후보보다 더 문제라고 볼 근거가 없다고 본다. 그 중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대출 "코드 후보들 보호 위한 '비코드 희생타'"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이날 '조동호 후보자, 준비된 제물인가'라는 성명서를 통해 장관 낙마에 대한 여권의 사전 기획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는 지난 13일 국회에 제출됐다. 인사청문회는 지난 27일 개최됐다"며 "그런데 제보에 따르면 지난 21일 청와대 고위층이 과학계 인사에게 장관직을 제의했다는 것이다. 인사청문요청서를 보낸 뒤 인사청문회가 열리기 전에 이런 제의가 오갔다는 게 사실이라면 이것이 무슨 의미이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은 이런 의혹 제기에 대해 ‘느닷없는 음모설’이라며 폄하하기도 했다"며 "그러나 결과는 지명 철회로 귀결되지 않았는가"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