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첩산중 현안에 '국면전환용 카드' 내세울 듯… 2월 중순 7곳 안팎 교체 예상
  • ▲ 문재인 대통령과 내각 인사들. ⓒ뉴데일리 DB
    ▲ 문재인 대통령과 내각 인사들. ⓒ뉴데일리 DB

    설 명절 이후 민생문제로 정국을 주도하려고 한 청와대가 김경수 경남지사·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법정구속으로 직격탄을 맞아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면전환용으로 연휴 이후 5곳 이상의 '중폭'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개각의 핵심은 '원년 멤버'들의 교체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 외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일부, 법무부 등 7개 전후의 부처가 거론된다. 최근 여권 내 잇따라 악재가 겹치는 상황에 따라 '2월말 3월초'로 점쳐졌던 개각 시점이 2월 중순께로 앞당겨지고, 규모 역시 커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도 주례 회동 등을 통해 교체 대상과 후보군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뒤 임명돼 한번도 바뀌지 않은 장관들은 모두 개각 검토 대상"이라며 "총선에 출마할 국회의원 출신 장관 5명을 비롯해 2~3명가량이 더 교체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경우 미북 정상회담 결과를 지켜본 뒤 교체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경수·안희정 구속 파문에 박상기 법무부장관 교체될까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개각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장관은 특히 김경수 경남지사, 안희정 전 충남지사 법정구속과 관련, 사전에 이 같은 흐름을 전혀 감지 못했다는 점에서 '조직 장악력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불만도 여권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검증 과정 등에서 마땅한 후임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일부는 유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설 연휴 하루 전인 1일 인물 검증 작업을 끝낸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현역 의원들의 추가 입각은 없을 전망이다. 현실적으로 내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해서다. 정치권에선 문재인 대통령이 교체 장관의 조건으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제시했다는 설도 나온다. 이번에 교체되지 않는 의원 출신 장관들도 순차적으로 사의를 표명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여당에선 당으로 복귀하는 의원들이 4명이나 되어 총선 대비 권력 지형이 바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은 최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7년 당 대선 후보 경선 도전, 지난해 당 대표 출마 검토까지 했던 김부겸 장관은 여권의 유력 잠룡으로 꼽히고, 김영춘 김현미 장관은 원내대표에 뜻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총선 출마자들의 윤곽이 뚜렷해지는 만큼 공천을 둘러싼 여권 내 세력 간 신경전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와대에 친문 코드인사가 재등장하면 야권의 비판이 거셀 전망이다. 지난번 노영민 비서실장·강기정 정무수석이 교체됐을 때의 반발을 고려하면, 후임 장관 후보자들은 관료 출신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개각의 이유가 총선 출마자 1차 정리 의미가 강한 만큼 현 정부의 정책을 잘 이해하고 각종 위원회 등에서 활동한 인사들이 후임 장관 후보 1순위로 꼽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때문에 정치인 입각은 거의 없을 가능성이 높지만, 통일부 장관으로는 송영길·이인영·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후보로 오를 것으로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