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하동 군민과 ‘섬진강 염해화’ 피해대책 협약식 체결
  • ▲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윤경 페이스북
    ▲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윤경 페이스북

    경남 서부지역의 고질병인 ‘섬진강 염해화’ 문제가 해소되는 모양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오는 13일 하동 군민들과 섬진강 염해화에 따른 피해대책 조정 협약식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이번 협약식이 진행되기까지 정치권의 상당한 노력이 소요됐고,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경남 사천남해하동지역위원장) 역시 구슬땀을 흘린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섬진강 염해화 문제는 섬진강 물을 인근 지역의 공업용수 및 생활용수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취수량 증가로 인해 발생했으며, 지역민들의 민원 대상에 올랐다. 물 사용 증가가 섬진강 하류 염도 증가 및 재첩(조개류 식재료) 생산량 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섬진강 지역민들 다수는 재첩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섬진강 염해화 문제가 불거질수록 주변 지역민들 생계도 큰 위험을 직면한다는 얘기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윤경 의원은 그동안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섬진강 염해화 피해에 따른 중장기 대책 등을 협의해왔다. 그 결과, 한수원을 중심으로 지난 5월 23일 피해대책 성과 보고대회가 열렸다. 이후 관련 정부부처 협의가 이뤄졌고, 국민권익위원회가 피해지역 주민 대표가 참여하는 실무기구를 구성하게 됐다. 권익위는 실무협의회를 통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제윤경 의원은 “섬진강 염해화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재첩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다수의 하동 군민들의 어려움은 배가 될 것”이라며 “이번 권익위원회 실무협의회 구성과 댐 배분체계 조정, 대체 수자원 개발 등 중장기 대책을 관련 정부부처와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