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풍속 35m→22.0m/s로 감소, 예상 강수량은 30~80㎜… 강도'중' 규모 '소형'으로 위축
  • ▲ 사진=윈디 캡처ⓒ
    ▲ 사진=윈디 캡처ⓒ
    막강한 위력을 뽐내며 북상하던 제 19호 태풍 '솔릭'이 내륙에 들어서면서 기세가 약화되고 있다. 다만 여전히 강한 바람과 비를 동반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24일 기상청에 따르면 '솔릭'은 전날 오후 6시 목포 앞바다에 상륙할 당시 최대풍속 35m/s(시속 126km)에 달하는 강한 중형급 태풍이었다. 하지만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다소 기세가 약화돼 현재(24일 오전 7시40분) 기준 강도는 '중' 규모는 '소형'으로 하향조정됐다.

    태풍은 오전 8시30분 기준 대전 동남동쪽 약 30km 부근에서 북상중이다. 진행속도 32km/h, 중심기압 985hPa, 최대풍속 22.0m/s를 기록하고 있다. '솔릭'이 서울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시점은 이날 오전 9시께로 예상된다. 동남쪽 100km 부근까지 접근할 것으로 보여진다.

    태풍특보 발령에 따라 비상 1단계에 돌입했던 대구시와 경북도는 "현재까지 큰 피해 접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대구기상지청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24일 오전 6시까지 대구 18mm, 상주 62.9mm, 영주 40mm, 구미 32.6mm, 문경 29.5mm, 안동 19.1mm등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기상청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태풍의 진로가 더 급격히 우회전하면서 세력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기상청은 "태풍이 약해졌다고 해서 방심할 수 없다. 태풍에 의한 비나 바람이 현재는 덜하지만, 태풍이 동해안으로 이동한 다음 동풍이 불 경우 영동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릴 수 있다"고 관측했다.

    '솔릭'은 충청 지역을 지나 강원도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오후 3시께 원산 동남쪽 약 240㎞ 해상으로 이동해 우리나라는 태풍 영향권에서 점차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강원영동 지역에는 시간당 30㎜ 이상의 강한 비가 예상되고, 지역에 따라 누적 강수량이 300㎜가 넘는 곳도 있겠다.  태풍은 다음날 오전 9시 일본 삿포로 서남서쪽 약 280㎞ 해상에서 소멸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태풍경보가 발효된 지역은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경남서부남해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이다. 

    경보보다 한 단계 아래인 태풍주의보가 내려진 지역은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서울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경기도 ▲전라북도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경남중부남해앞바다, 부산앞바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