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사례 '태극기 집회 참석' 관련 정정요청…보수층 소통창구 활용 기대
  • ▲ 새누리당 지도부.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을 중심으로한 현 지도부는 각종유언비어에 대응하기 위해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SNS에서 운영키로 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지도부.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을 중심으로한 현 지도부는 각종유언비어에 대응하기 위해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SNS에서 운영키로 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이 페이스북에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개설하면서 허위·왜곡보도와 유언비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SNS와 카카오톡 등을 통해서 유포되는 유언비어를 바로잡겠다는 설명으로, 길게는 대선을 바라보고 여론전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6일 "당원과 지지자들이 댓글로 새누리당에 대한 가짜뉴스 제보를 받겠다"면서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당은 "(가짜뉴스 신고센터는) 가장 많이 신고되거나 즉시 대응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새누리당이 확인하고 사실관계를 바로잡는 방식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첫 사례는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한 기사"라고 지적했다.

    앞서 〈문화일보〉는 '"태극기 집회 참석 말라"…인명진, 조원진·윤상현 경고'라는 기사를 내보낸 바 있다. 새누리당의 고위관계자 발언을 인용한 이 기사의 핵심은 인 비대위원장이 '친박계 핵심이었던 의원들이 태극기 집회에 나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문제 인식 하에 조원진·윤상현 의원에 경고하고, 다음 집회부터 나가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인 비대위원은 집회 참석은 개인이 판단할 문제라 했다"면서 "조원진·윤상현 의원도 경고 조치를 받은 바 없다"고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이처럼 새누리당이 유언비어·허위왜곡보도·선전 및 선동에 대응하겠다고 밝힌 것은 우선 보수지지층과 소통 면을 넓히는 한편, 길게는 대선을 앞두고 여론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새누리당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사드 배치를 결정하면서 무수한 선동에 시달려야 했고, 20대 국회에 들어서도 '최순실 사태' 속에 숱한 유언비어의 공격을 받아야 했다.

    사드에 관한 대표적인 유언비어는 사드 포대에서 내뿜는 전자파가 참외 등 농작물에 막대한 손해를 입힌다는 내용이었다.

    국방부가 나서 "사드는 고지에 배치하고 5도 방향 위로 꺾여있어 인체와 지상 식물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해명했지만, 이미 성주에 사드 배치 반대를 주장하는 세력이 결성돼 집회를 여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 뒤였다.

    20대 국회에서 '최순실 사태'를 둘러싼 유언비어 역시 실체 없이 무성하게 떠도는 상황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5일 〈정규재 TV〉와 인터뷰 진행당시 항간의 유언비어에 해명하는 과정에서 '정유라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딸이 아니냐'는 질문을 받아야 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정유연씨가 정유라로 개명한 것을 이번에 알게됐다"면서 "한마디로 나라의 품격이 떨어지는 소리"라고 일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