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대선은 곧 부실대선…'4월 말 퇴임, 6월 대선' 대안 제시
  •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30일 의원총회에서 "합법적으로 대통령을 퇴진하게 하는 방법은 개헌 뿐이라면서 탄핵안 처리를 밀어붙이려 하는 야당과 비박계를 압박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30일 의원총회에서 "합법적으로 대통령을 퇴진하게 하는 방법은 개헌 뿐이라면서 탄핵안 처리를 밀어붙이려 하는 야당과 비박계를 압박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질서 있는 퇴진'을 거듭 강조하며 비박계를 압박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30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회의장에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을 합법적으로 퇴진하게 하는 방법은 개헌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탄핵 소추안을 의결하면 여야는 국민에 정리된 정치일정을 제시하지 못한 채 헌재만 바라보게 된다"면서 "국정 혼란을 바라보게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이 즉각 하야를 발표했더라면 우리는 내년 1월 말에 대선 치러야 했다"면서 1월 말에 대선이 치러지면 홍보물조차 만들 시간이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9일 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저의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말했지만, 이에 대해 야당과 비박계는 여전히 탄핵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분위기다.

    특히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30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개헌은 시간이 얼마나 걸리겠느냐"면서 "정치권은 일단 탄핵안을 가결시켜놔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대통령 담화는 친박계가 개헌을 고리로 정치생명을 연장하기 위한 일종의 '꼼수'라는 것이다.

    비상시국회의의 황영철 의원은 "대통령의 임기 단축만을 위한 개헌은 명분이 없다"면서 "9일까지 거국중립내각 총리 등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탄핵절차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시각에 대해 정 원내대표가 "여야가 합의하면 곧 사임 시기가 돼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없다"고 비판한 셈이다.

    그는 "비록 개헌이 전지전능한 해법은 아니지만,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능력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에게 응답할 수 있는 책임은 오직 국회에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거국내각구성, 개헌 논의 모두 진척되기 어렵다"면서 "대통령 사임 시기를 정하는 협상에 즉각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치권은 대통령의 적절한 퇴임 시기를 4월 말 이전으로 보고 있다. 6월에 조기 대선을 치르기 위해서는 늦어도 4월 말까지는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