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퇴로 열어주고 명예 퇴진" 거듭 주장, 개헌론엔 거듭 '반대'
  •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1일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문 전 대표측 제공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1일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문 전 대표측 제공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1일 여당의 텃밭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를 찾아 "대구 시민들이 박 대통령 지지했고 많은 분들이 이명박도 지지했다"며 "두 분 다 국정을 사사롭게 농단하고 국가권력을 사익을 추구하는데 사용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대구시당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사로운 국정운영 그리고 국가권력을 통한 사익추구 이것은 진정한 보수가 아니다. 군대 안가고 세금 안내고 위장전입하고, 부동산 투기하고 방산비리하고 이런 사람들이 무슨 보수인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앞서 열린 경북대 강연 직후 학생들과의 질의응답에서도 "이렇게 국정을 농단하고 국가권력을 사익추구의 수단으로 삼은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이 처음이 아니다"며 "전임자 이명박 대통령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대구시민들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몰표를 던졌고, 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몰표를 던졌다"고 전현직 대통령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최근 논란이 됐던 부산 엘시티(LCT) 연루설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엘시티는 처음 인허가 과정부터 굉장히 많은 비리와 로비 특혜 의혹이 있었다"며 "모든 비리 의혹에 대해 저를 비롯한 야당이 뭔가 영향 미칠 만한 위치에 있어 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인허가에 관여한 부산시장, 국회의원, 구청장 투자이민을 승인한 박근혜정부 몽땅 다 새누리당 쪽"이라며 "우리 당은 엘시티 사업에 대해서 부산시당 차원에서 진상조사단 구성해서 새누리당 관련자들의 비리 의혹 철저히 규명할 것"이라고 여당을 비난했다.

    최근 새누리당의 한 의원은 엘시티 비리에 대해 "2006년부터 2007년까지 최초의 사업계획을 만들고, 용도를 변경하고 사업을 시작했다"며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바로 문재인 전 대표"라고 문 전 대표에게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명예로운 퇴진' 운운 논란에 대해선 "박 대통령이 지금 검찰 수사 거부하고 촛불 민심에 맞선다면 결국은 불행한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박대통령이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박대통령의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퇴로를 열어주고 돕는 것이 국민들이 대통령에 해야 할 하나의 예우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퇴로 확보-명예 퇴진'을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전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야권 대권주자들의 '비상시국 정치회의'에 참석,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준다면 대통령이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주장했었다.

  •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1일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문 전 대표측 제공



    야권 안팎에선 문 전 대표가 명예퇴진 등을 주장한 것을 두고 "마치 대통령에 당선된 것처럼 오버한다"는 비난이 나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당 회의에서 문 전 대표를 향해 "일련의 정국에서 문재인 대표가 마치 대통령에 당선된 것처럼 그런 말을 하면 그건 국민, 특히 광장의 분노를 대변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이러한 오버된 말 때문에 우리 정치권이 광장에서, 국민으로부터 배척당한다"며 "최소한 국민의당은 조심하자. 지금은 잘 하는 것보다 실수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문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 "박근혜 퇴로보장 안된다. 퇴진후 반드시 구속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경북대에서 '대구 대학생과 함께하는 시국 대화'를 갖고 "국민은 촛불로 퇴진운동을 계속해 나가고 정치권은 이와 병행해 탄핵절차를 밟는 것이 맞다"며 투트랙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그는 "탄핵 의결이 수월하도록 탄핵안 발의에 새누리당 의원도 대거 참여시킬 것이다. 헌법재판소도 쉽게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며 "대통령에게 연민의 정도 느끼며 지금이라도 명예롭게 물러날 길을 택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개헌론에 대해선 "나는 지금은 개헌을 말할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지금 이 시기에 개헌을 이야기하는 것은 뭔가 순수하지 못한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고 개헌론자들을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