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탄핵 앞둔 교란책이자, 탄핵 피하기 꼼수" 朴대통령 맹비난
  •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9일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9일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야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수권정당 시험대에 올랐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자신의 퇴진 등의 거취 문제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선언, 야당이 정국수습에 대한 결정적인 열쇠를 쥐게 되면서다.

    야당이 국정마비에 대한 어떤 수습책을 제시하는가에 따라 정국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제2야당인 국민의당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무겁고 중요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야당은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일단 비난 발언부터 쏟아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박 대통령의 담화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마디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 피하기 꼼수"라고 맹비난했다.

    추 대표는 "조건없는 하야가 민심이고, 즉각 퇴진이 국정농단과 외교적 수치를 막고, 국정을 수습하는 지름길이자 유일한 길임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은 하야 언급 없이 국회에 그 책임을 떠넘겼다"며 "자신과 자신의 세력이 살아남는 데에, 이 국면을 모면하는 꼼수에 끝까지 매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 ▲ 2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직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대통령 박근혜 탄핵 소추안 발의'에 서명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2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직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대통령 박근혜 탄핵 소추안 발의'에 서명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민주당은 나아가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에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추 대표는 "우리는 헌법이 정한 헌법 수호기관으로서, 국회의원의 헌정 수호 양심에 따라 탄핵발의 서명을 시작했다"며 "우상호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우리는 국회의원의 마음을 모아서 탄핵 절차에 한 치의 흔들림없이 단일대오로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또 의총에서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서명하기도 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제안은 친박 지도부를 앞세워 국회를 혼란에 빠뜨려 자신의 퇴로를 보장받겠다는 다목적 포석이며 개헌론을 물밑에 깔아 앞세우며 정치권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며 시간을 벌겠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이날 의원총회에서 "촛불민심과 탄핵물결을 한마디로 잘라버리는 무서운 공작정치의 하나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우리는 대통령의 꼼수 정치를 규탄하며 야3당, 양심적인 새누리당 의원들과 계속 탄핵을 추진하겠다"며 변함없는 탄핵 추진을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뜻을 받드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고자 했던 국민을 또다시 좌절시켰다. 비겁하고 고약한 대통령"이라고 힐난했다.

  • ▲ 추미애 대표(가운데)와 우상호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9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국민주권운동본부 의원홍보단' 출정식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추미애 대표(가운데)와 우상호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9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국민주권운동본부 의원홍보단' 출정식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야3당이 일단 박 대통령의 담화를 맹비난하며 탄핵 추진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각자의 셈법이 본격화되면 야권 갈등 양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누리당 비박계를 설득하지 못해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에 필요한 찬성표(200명)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야권의 셈법은 더욱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채택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선(先) 국회 추천 국무총리' 문제를 놓고 딜레마에 빠진 바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바로 탄핵으로 가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당은 탄핵에 앞서 국회에서 새 총리 추천을 논의하자고 주장하며 신경전을 거듭했다.

    박 대통령의 자신의 진퇴 문제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선언함에 따라 야권의 셈법이 한층 복잡해졌다.

    특히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면 야권 역시 책임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당장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탄핵에 추진할지, 박 대통령의 퇴로를 열어줄지 등의 양자택일을 놓고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됐다.

    야당 안팎에선 탄핵 찬성 의원 200명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적절한 '출구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개헌론에 앞장선 여야 주자들이 국정수습 명분을 앞세워 탄핵보다는 '퇴진'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분명한 점은 거대 야당이 각자의 셈법에 매몰돼 책임 있는 국정수습책을 내놓지 못할 경우 수권정당의 꿈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란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