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30일 친인척 보좌진 채용 사례 없다고 했지만…섣부른 발표 재탕?
  •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면책특권의 보존을 주장하고 청와대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지만, 자당 조배숙 의원의 5촌 채용에 대해 이렇다 할 사과 한 마디 없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면책특권의 보존을 주장하고 청와대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지만, 자당 조배숙 의원의 5촌 채용에 대해 이렇다 할 사과 한 마디 없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면책특권은 포기할 수 없는 국회와 국회의원의 권한"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최근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의 홍보수석 당시 보도개입 논란 등과 관련해 청와대에 비판을 쏟아냈다.

    다만 최근 자당 조배숙 의원이 5촌 조카를 지역구 비서관에 채용한 사실에 대해선 이렇다 할 사과 한마디 없었다는 지적이 함께 나온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서 "야당이 청와대와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면책특권을 아예 없앤다고 하면 국회가 마비되고 국회의 존재 이유가 없어진다"며 면책특권의 보존을 강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특권은 정권의 실정과 살아 있는 권력을 비판할 무기를 포기하자는 게 아니다. 면책특권에 관해서는 포기할 수 없는 국회의원의 권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전날 취임 두 달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면책특권을 헌법에 명시한 이유는 야당 의원들에게 정부에 대한 견제 권한을 준 것"이라며 특권 내려놓기와 별개로 다뤄야 한다는 주장을 했는데 이에 동조한 셈이다. 

    다만 "증거가 없고 그 사실이 허위라고 하면 윤리위원회 등에서 그 책임을 묻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면서 "면책특권을 보장하되 거듭 그런 것이 사실이 아닌 허위폭로라고 하면 윤리위원회에서 강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함께 이뤄질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면책특권 보존을 주장하더니 곧바로 청와대를 향해 포문을 열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의 이원종 비서실장과 현대원 미래전략수석의 불성실한 답변에 대해 의원들은 물론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원종 비서실장은 이정현 의원의 언론개입이 '본업에 충실한 것'이라고 답하고, 현 수석 등이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는 아무런 자체조사나 사전 준비 없이 출석해 사실을 부인했다"고 꼬집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현대원 수석의 대학원생 인건비 착취 등의 의혹에 대해선 "자신의 의혹을 언론 탓만 하는 건 국회와 국민을 경시하는 태도"라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를 위해서라도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원종 비서실장도 현대원 수석 관련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서 대통령에게 경질을 건의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처럼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면책특권 보존을 주장하고, 정부를 향해 날 선 발언을 꺼내 들며 공세적인 자세를 취했으나 정작 당내 문제에 대해선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서영교 의원의 가족 보좌진 채용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에서도 조배숙 의원이 5촌 조카를 지역구 사무실의 보좌진으로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민의당은 지난 30일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전수조사하면서 "국회의원 사무실에 친인척을 보좌진으로 채용한 사례가 없다"고 발표했는데 그 이후 조배숙 의원의 사례가 밝혀지면서 다소 처지가 곤란해졌다. 

    당시 이용호 원내대변인이 "혹여라도 지역사무실에 오해를 받을만한 일이 있으면 정리하기로 했다"고 단서를 달긴 했지만 '리베이트 파동' 당시 진상조사단이 보였던 섣부른 태도를 반복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편 조배숙 의원은 "해당 비서관은 관계 때문이 아니라 유능해서 13년 전부터 함께 일해왔던 사람"이라며 "사회적 분위기가 이러니 어쩔 수 없이 면직처리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