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력 소통합되면 '안철수신당'과 대통합으로 논의 중심 옮겨질듯
  • ▲ 민주당 김민석 새시작위 의장과 통합신당 박주선 의원, 신민당 박준영 전 전남도지사(사진 왼쪽부터)가 8일 오전 국회본청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있다. 이들은 회동 결과 3세력 간의 소통합에 전격 합의했다. ⓒ뉴시스 사진DB
    ▲ 민주당 김민석 새시작위 의장과 통합신당 박주선 의원, 신민당 박준영 전 전남도지사(사진 왼쪽부터)가 8일 오전 국회본청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있다. 이들은 회동 결과 3세력 간의 소통합에 전격 합의했다. ⓒ뉴시스 사진DB


    통합신당 박주선 의원과 신민당 박준영 전 전남도지사, 민주당 김민석 새시작위 의장이 회동을 갖고 소(小)통합에 전격 합의했다. '오분육열(五分六裂)'이라 칭해지던 야권 신당 추진 상황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서, 이른바 '안철수신당'과의 대(大)통합 논의가 불붙는 발화점이 될지 주목된다.

    박주선 의원과 박준영 전 지사, 김민석 의장은 8일 오전부터 국회본청 의원식당에서 3자 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비공개로 회동을 가진 뒤 민주계의 정체성을 계승한 세력 간의 통합에 합의하고, 향후 '안철수신당' 및 탈당파들과의 통합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

    김민석 의장은 "정치권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가장 가까웠던 인물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고 '민주계의 정체성'이라는 측면에서 의미를 부여하며 "민주개혁세력의 정체성, 야당의 뿌리와 정체성이 존중돼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해오면서 그러한 차원에서 만남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박주선 의원은 "정치 지형의 핵심 줄기인 호남이 분열되면 야권의 어떠한 창조적 재편이나 총선 승리, 집권은 불가능하다"며 "야권 지지 성향이 있는 모든 유권자와 국민들은 통합된 하나의 신당을 만들라는 명령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준영 전 지사는 호남 민심이 등을 돌린 더불어민주당에는 정권 교체 능력이 없다는 것을 단언하며 "더불어민주당을 대체해야 하는 소명이 있는데 아직까지 못 이뤄진 것에 대해 국민이 불안해하는 점에 송구스럽고 계속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소통합'에 합의한 통합신당·신민당·민주당 3세력은 향후 '안철수신당'까지 포함하는 '대통합'을 추진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또, 소통합 회동에 불참한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에는 들어올 여지를 일응 남기면서도 은근한 경고도 잊지 않았다.

    박주선 의원은 "안철수 의원 쪽에서는 교섭단체 구성 시점 이후에 통합 논의를 하겠다는 말이라, 이렇게 셋만이라도 원칙적인 공감이 형성된 부분이 있는 만큼 (통합을) 논의하자고 했다"며 '안철수신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된 이후로는 통합 논의의 지평이 확대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핵심 지지 기반을 분열시키는 어떠한 신당 창당도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고 방해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며 독자적인 창당 일정에 따라 '마이웨이'를 계속하고 있는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 측에 은근한 경고를 날렸다.

    박준영 전 지사도 "극좌·극우 세력을 배제하고 중도 혁신의 실용주의를 믿는 사람들은 전부 하나의 당으로 뭉쳐 정권교체의 길을 닦자"고 호소하며 '안철수신당'과 향후 통합 논의의 단초를 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다만 이날 소통합이 전격 합의됐지만 정치권의 관측보다 상당히 늦은 시기에 이뤄졌기에, 향후 실무적인 논의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당초 박주선 의원은 지난해 9월 22일 탈당한 이후 10월, 11월에 잇달아 원탁회의를 제안한데 이어 12월에는 미니의총을 제시했었다. 이러한 시점에 소통합이 이미 이뤄졌어야 하는데, 일부 신당 추진 세력의 미온적인 태도 때문에 거듭 미뤄지다가 해를 넘겨서야 겨우 소통합이 합의됐다.

    이미 4·13 총선까지는 100일도 남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소통합에 합의한 3개의 정치 세력도 나름의 정치 스케쥴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서둘러 소통합을 마무리해서 '안철수신당'과의 대통합에 나서기 위해서는 대단히 긴박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평가된다.

    통합신당 관계자는 "통합 노력을 계속하되 당대당 통합이 될 것으로 보고, 10일로 잡혀 있던 창당발기인대회는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며 통합신당이 정당법상 법적인 기구인 창당준비위원회 단계로 넘어가게 될 것임을 시사했다.

    신민당 정영균 대변인도 "통합신당은 10일에 예정대로 창당발기인대회를 한다고 들었다"며 "신민당도 계속해서 통합을 위한 실무 협의에 응할 것이지만, 17일까지 (통합이) 이뤄지지 않으면 계획대로 중앙당을 창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민당이 정식으로 중앙당을 창당하면 이미 존재하는 민주당과 함께 정당이 2개 이상이 되므로 정당법에 규정된 신설합당이나 흡수합당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등 소통합의 과정이 지난해지는 것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소통합의 절차나 방식에 대해서도 다소간의 이견이 엿보여 향후 실무 논의 과정에서 해소돼야 할 과제로 지적된다.

    통합신당 관계자는 "제3지대에서 새로 당을 만드는 신설합당이 바람직하다"며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는 계속 혼자 가겠다고 하면 어쩔 수 없겠지만, 정동영 전 의장이나 곧 탈당할 박지원 전 원내대표 세력을 끌어안기 위해서는 제3지대에서 새로 당을 만들어 모두 합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김도균 대변인은 "(합당의) 원칙만 합의됐기 때문에 실무선에서 계속 논의해봐야겠지만 신설합당은 복잡한 절차"라며 사견임을 전제로 "민주계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민주당이라는 당명 하에 정당법상 흡수합당의 방식으로 세 세력이 합쳐지는 게 가장 빠르다"는 뜻을 내비쳤다.

    10일 통합신당이 창당준비위원회를 출범하고, 17일 신민당이 중앙당 창당을 앞둔 가운데 긴박하게 전개될 소통합 논의 과정에서 핵심 변수는 13일로 잡혀 있는 서울남부지방법원의 '유사당명 사용금지 가처분신청' 결정이 될 전망이다.

    법원에서 '더불어민주당'이라는 당명 사용을 금지하는 가처분결정을 내릴 경우, 제1야당은 대혼란에 휩싸이면서 총선 준비에 결정적 타격을 입고 붕괴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반사적으로 '민주당'이라는 당명의 가치가 급상승하면서, 해당 당명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통합 논의가 급진전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기각하는 결정을 내릴 경우에는 '민주당'이라는 당명에 큰 실익이나 효용성이 남지 않기 때문에 '제3지대 신설합당' 방향으로 논의가 흐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에는 17일 신민당 중앙당 창당이 예정대로 진행되면서 소통합 논의가 예상보다 늘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