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서 소득공제 두고 '충돌'
  • ▲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정현 최고위원이 21일 연말정산 제도에 대한 증세 논란을 놓고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김 대표가 연말정산의 세액공제 전환 결과에 대해 전면적인 보완책을 주문하자 당내 친박계 핵심인 이 최고위원이 즉각 "증세가 아니다. 증세 논란은 잘못된 일"이라며 반대의 주장을 펼쳤다. 

    김 대표는 오전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정부정책이) 결과적으로 많은 국민의 불만을 초래한 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며 정부의 정책이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친박계 핵심인 이정현 최고위원은 "왜 이런 요란이 일어나게 됐나. 무엇 때문에 건드렸느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며 제도 자체를 비난할 것이 아니라 부작용 최소화 방안에 신경써야 한다고 반박했다. 

특히 이정현 최고위원은 "지금까지는 평소 세금을 많이 떼어가고 연말에 많이 돌려줬다. 국민들과 시민단체들의 요구에 따라 적게 떼고 적게 돌려줘 국민들이 이득을 보도록 바꾼 것"이라며 조세개편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특히 이 최고위원은 연말정산에 대한 논란이 커진 이유에 대해 정부의 홍보 부족을 꼬집었다.  

그는 "이번에 교훈을 얻어야 할 것은 정부는 정책을 발표하는 데 있어서 홍보를 '대충대충' 하지 않았으면 한다. 각별히 신경쓸 수 있도록 인센티브 제도를 둔다든지 전문가를 둔다든지 외부에 용역을 준다든지, 정부의 대폭적인 수정이 이번 기회에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것이 증세냐 하는 논란이 있는데 그것은 정말 잘못이다. 세목이나 세율을 늘리거나 높이거나 이런 부분들이 아니어서 증세하고는 관계가 없다"며 연말정산 관련 증세 논란을 일축했다. 

  •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그러자 김무성 대표는 이 최고위원 발언 직후 다시 마이크를 잡고 "사실상 증세냐 아니냐를 떠나, 세율에 대한 복잡한 체계때문에 일반 국민들은 이 최고위원의 발언에 이해가 잘 안 된다"고 정면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세금을 더 내는 국민들은 증세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이날 김 대표와 주호영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는 보다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이전과 달리 보다 적극적으로 정부의 미흡한 대책을 질타하면서 '성난 민심 달래기'에 나서는 모습이었다. 

    이어진 비공개회의에서도 이 최고위원은 증세가 아니라며 정부정책을 옹호하는 발언을 이어갔으나, 심재철-정병국 의원을 비롯해 비박계 지도부와 중진 의원들은 사실상의 증세나 다름없다며 '갑론을박'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