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와 5인 협의체 구성하기로
  • 3일 국회에서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원회 임원을 만나고 있는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사진DB
    ▲ 3일 국회에서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원회 임원을 만나고 있는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사진DB

    여야간의 이른바 '세월호 3법'(세월호 특별법·정부조직법·유병언법) 빅딜 과정에서 철저히 소외당한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들이 3일 국회를 찾아 서러움을 호소했다.

    지난달 30일 여야간의 '세월호 3법' 합의사항에 따르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에 유가족 추천 조사위원은 3명이 들어간다. 이 3명은 세월호 유가족 3분의 2 이상이 출석한 회의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추천한다. 단원고 유가족은 261명에 달하는 반면 일반인 유가족은 43명에 불과해, 이대로는 일반인 유가족은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조사위원을 한 명도 선출할 수 없게 된다.

    새누리당은 협상 과정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여러 차례 지적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의 완강한 태도에 이를 '협상 카드'로 사용하고 다른 쟁점에서 야당의 양보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결국 일반인 유가족은 여야 모두로부터 버림받은 것이다.

    이날 국회를 찾은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원회의 전태호·한성식 부위원장은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를 만나 이같은 불만을 강하게 토로하며 서러움을 표했다.

    전태호 부위원장은 "이대로 간다면 단원고 쪽에서 전체의 3분의 2가 충족되고 투표 3분의 2가 되면 저희 의사와 아무 상관 없이 (특별조사위원 선정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성식 부위원장도 "소수를 위한다는 정당인 야당은 소수를 버리고, 여당은 소수를 정부조직법과 딜 조건으로 삼아 버리고, 일반인 유가족은 설 자리가 없다"며 "저희들 입장에서는 솔직하게 말해 대한민국이 싫다"고 호소했다.

    이에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면목이 없고 이 문제에서 (일반인 유가족이)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성식 부위원장의 손을 잡아주며 "새누리당이 일반인 유가족과 협의체를 구성해 제도적으로 뒷받침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새누리당과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는 새정치민주연합과 단원고 유가족이 만든 것과 같은 '5인 협의체'를 구성해 상시적인 연락 체계를 구축하기로 하는 내용의 협약서를 체결했다. 5인 협의체는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측 인원 4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날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 대표단은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강한 불만의 의사도 피력했다.

    전태호 부위원장은 "추석 전에 우윤근 (당시) 정책위의장을 만났을 뿐이고, 추석 끝난 뒤 박영선 (당시) 원내대표를 만나기로 했는데, 오후 4시에 만나기로 한 당일 오전에 (원내대표를) 일언반구도 없이 사퇴했다"며 "우윤근 원내대표 체제 이후 새로운 원내대표단이 구성됐으니 일반인 유가족도 만나달라고 했지만 아직까지 일언반구도 없다"고 했다.

    한성식 부위원장도 "(새정치민주연합에) 언제든지 만나달라고 했고 만날 의향이 있다"면서도 "언제든지 만사 제치고 만날 생각이 있지만 불러주지 않는다"고 서운함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