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떴다방 정치가 동작 암울하게 해"
  •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는 24일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의 단일화와 관련, "예상됐던 일"이라며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나경원 후보는 논평을 통해 "동작은 정치흥정의 제물이 아니다. 크게 놀랄 일도, 새로운 현상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나경원 후보는 이어 "노회찬 후보가 오랜 기간 한솥밥을 먹어 온 노동당의 김종철 후보와 통진당의 유선희 후보를 무시하고 보수정당이라 비판해 온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와 단일화한 것은 (새출발이 아니라) 정치발전에 역행하는 행위이다"고 비판했다.

    나 후보는 또 "정치세력간의 연대는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연대는 추구하는 가치와 정책의 근접성과 유사성에 입각해야 한다"며 "오직 유불리만을 따지는 정치공학적 행위는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불현듯 왔다 사라지는 '떴다방 정치'가 동작의 미래를 암울하게 만든다"며 나경원 후보는 "이렇게 사퇴할 것이었으면 23년 지기 허동준 전 위원장과 왜 그리 소동을 벌였느냐"고 쓴소리 했다.

    아울러 나경원 후보는 "야권의 야합에는 동작주민과의 연대로 뚜벅뚜벅 '강남 4구'를 위한 민생행보를 이어 가겠다"고 역설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기 내각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총공세에 돌입했다. 

    박 대통령은 24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경환 경제팀에 경제활성화를 위한 당부와 주문을 쏟아냈다.

    다만 경제 관련 장관 인선은 마무리 됐지만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차관 대행체제인데다 추가 인사가능성도 있어 ‘반쪽’ 내각으로는 국정동력을 일으키기에 약하다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다.

    당장 황우여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오는 8월 7일로 잡혀있다. 청문회가 순항한다고 전제해도 내달 중순은 돼야 교육부는 새 수장을 맞을 수 있다.

    교육부는 문화부보다 사정이 나은 편이다. ‘내정자’ 조차 전무한 문화부는 갈 길이 멀다. 

    박 대통령은 7월 마지막 주인 오는 28일부터 하계휴가를 계획하고 있어 25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지 않는다면 새 장관은 빨라야 8월 초에나 낙점할 수 있다. 인선이 완료되는 시점은 8월을 넘겨야 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나오는 이유기도 하다. 

    또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사망과 관련한 책임론이 번지면서 황교안 법무부장관의 경질설도 나돌고 있어 추가 장관 인사가 단행될 가능성도 크다. 

    박 대통령의 강력한 경제드라이브는 ‘반쪽’ 내각에게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언제든지 인사문제에 발목을 잡혀 국정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한 여권관계자는 “지금 같은 상황이야 말로 야당의 협조가 절실하다. 세월호 참사로 상반기가 너무 어두웠다”면서 “온 나라가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집중해야 하는데 인사청문회에서 또 다시 힘을 빼버리면 정말 허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세월호 참사 이후 연이은 내각 인사 실패로 심각한 국정운영 공백이 생긴 점을 고려하면, 지금 경제 드라이브를 내건 것은 성급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세월호 사고를 기점으로 소비와 투자 등 내수활력이 떨어지고 있다. 여기서 다시 주저앉게 되면 우리 경제는 긴 침체의 터널로 빠져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로 세월호 참사 100일째를 맞았지만 청와대는 별도의 메시지를 내놓는 대신 경제활성화 방안을 주문했다.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죽음으로 세월호 참사가 새 국면을 맞은 단계에서 
    이에 관련된 발언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내부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였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소속 교사들의 명단을 공개한 조전혁 전 의원(명지대 교수)과 관련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의 손해배상 책임이 대법원 상고심 판결로 확정됐다.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지급받을 예정인 선거보전비용을 압류당한 조전혁 교수는 상고심 판결에 마지막 희망을 걸었으나, 대법원 재판부는 조 교수의 상고를 기각했다.

    대법원 3부(주심 김신 대법관)은 24일 전교조와 그 소속 교사 3,431명이 조전혁 교수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상고심 선고공판에서, 조 교수에게 3억4,31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어 재판부는 조전혁 교수로부터 명단 파일을 받아 홈페이지에 게재한 동아닷컴에 대해서도, 교사 1인당 8만원씩 모두 2억7,00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2010년 4월 자신의 홈페이지에 전교조 소속 교사들의 명단을 공개한 조전혁 교수는 이날 판결로, 확정적인 배상의무를 떠안게 됐다.

    이번 판결은 전교조 교사들이 낸 1차 손해배상 소송에 관한 것으로, 전교조 교사 4,584명이 제기한 2차 손해배상 소송은 현재 진행 중이다.

    조전혁 교수는 재판과정을 통해 학부모의 알 권리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차원에서 명단을 공개했다며 전교조 교사들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으나,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전교조는 조전혁 교수의 명단 공개가 헌법이 보장한 사생활의 자유, 개인정보자기결정권, 단결권 등을 침해했다며 법원에 대규모 소송을 냈다.

    소송에 참여한 전교조 교사들은 모두 8,015명으로, 이들은 1인당 10만원씩의 배상을 청구했다. 

    진행 중인 2차 소송에 대해 법원이 이날 판결과 같은 결론을 내릴 경우, 조전혁 교수가 지급해야 할 배상금은 8억여원(원금 기준)으로 늘어난다.

    앞서 지난해 9월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4부(배호근 부장판사)는 전교조 교사 4,584명이 조전혁 교수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피고는 원고들에게 1인당 10만원씩 모두 4억5,84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당시 재판부는 조 교수가 법원의 명단공개 금지 가처분 결정에도 불구하고 공개를 강행한 점, 가처분 결정 위반으로 간접강제금이 부과된 상황에서도 공개를 중지하지 않은 점 등을 손해배상액 산정의 이유로 들었다.

    조 교수가 경기도선관위로부터 받을 예정인 선거보전비용을 압류한 전교조는, 조 교수의 국회의원시절 세비를 압류해 손해배상금 가운데 9,600여만원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전교조는 새로 압류한 선거보전비용 중 위 금액과 이자를 제외한 11억8,000여만원을 경기도선관위로부터 추심할 예정이다.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조 교수는, 지난 6.4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 후보로 출마했으나 보수표 분산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낙선했다.

  •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를 출발해 알제리로 향하던 
    ‘에어 알제리’ 소속 여객기가 이륙 50분 만에 실종됐다고 주요 외신들이 전했다.

    알제리 국영통신사 APS 등에 따르면, 
    실종된 ‘에어 알제리’ 소속 AH5017편에는 110명의 승객과 6명의 승무원이 타고 있었다고 한다. 

    실종된 AH5017편은 
    부르키나파소 수도 와가두구에서 1시 17분(현지시간)에 출발해 
    5시 10분 알제리에 도착할 예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륙 후 50분 가량 흐른 뒤 지상관제소와의 통신이 두절된 뒤 실종됐다고 한다. 

    실종된 ‘에어 알제리’ AH5017편은 에어버스 A320 시리즈 여객기로, 
    1984년 처음 비행을 한 기종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단거리 노선에 많이 투입되고 있는 
    현역 기종이어서, 기체의 노후화 때문에 사고를 당하거나 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는 게 
    외신들의 분석이다. 

    한편, 한국 외교부는 ‘에어 알제리’ 여객기 실종 사고 소식을 접한 후 
    즉시 현지 대사관 등을 동원해 한국인 승객 탑승 여부, 실종 원인 등을 파악 중이라고 알렸다. 

  • 호주의 유명 관광명소인 ‘그레이트 오션 로드(Great Ocean Road)’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이 탄 소형버스가 절벽 아래로 추락, 
    40대 여성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후송됐다.

    외교부에 따르면, 
    24일 오후 2시 경(현지시간) 한국인 관광객을 태운 소형버스가 
    호주 빅토리아州의 ‘그레이트 오션 로드’에서 추락해 
    40대 여성 1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외교부는 부상자 가운데 10대 남성 1명은 현재 위독한 상태이며, 
    30대 남성 1명, 40대 남성 20명은 중상을 입고 
    인근 3개 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호주 국영 ABC방송은 이날 사고가 ‘그레이트 오션 로드’를 달리던 소형버스가 
    젤리브랜드 로우어 교차로 인근 협곡에서 20m 아래 절벽으로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사고 직후 헬리콥터 4대, 구급차 등이 출동해 구조작업을 벌였으며, 
    프린스타운 로드에서 젤리브랜드 리버 로드 사이의 도로가 전면 통제됐다고 한다.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빅토리아州 구조 당국에서는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 [New Daily Photo]


  •  
  • Mnet의 [엠카운트다운(엠카)]이 10주년을 맞았다.
    [엠카운트다운(이하 엠카)]은 2004년 부터 시작된 국내 정상급 가요 순위 프로그램. 
    24일 오후 6시부터 120분 동안 일산 고양실내체육관에서 생방송되는 엠카의 10주년 특집 방송에 엑 소K(디오, 카이, 수호, 찬열, 세훈, 백현), 보아, 승리, 씨스타, 다이나믹 듀오, 인피니트, 브라운아이드걸스, 가인, 백지영, 레이디스 코드, AOA, B1A4, 블락비, 갓세븐, 빅스, 전인권, 박재정, 정준영, 안재현 등 화려한 라인업이 무대에 선다. 이날 6시부터 생방송되는 무대에 앞서 출연가수들이 포토월 앞에서 팬들을 맞이했다.
    엠카 10주년 특집방송의 MC는 2012년 엠카 메인 MC로 활동한 이홍기가 맡았다. 생방송에는 엠카 10년간과 K-pop의 역사를 돌아보는 무대도 마련됐다. 제작진은 "엠카와 깊은 인연이 있는 가수들이 깜짝 등장할 뿐 아니라,  그간 방송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전인권도 스페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고, 10년동안 대한민국 대표 음악방송으로 자리 매김한 엠카인 만큼 특별한 쇼를 선보이겠다"며 기대를 당부했다.
    엠카 10주년 생방송 공연이 열리는 고양실내체육관에는 국내 팬 뿐 아니라 많은 해외 팬들도 찾아 K-pop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 가수 故[유채영]  빈소가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故 유채영은 24일 오전 병원에서 향년 41세의 나이로 운명 했으며 가족들과 김현주 박미선 송은이 등 그녀의 임종을 지켰다. 
    소속사는 "위암 투병 끝에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그녀의 생전 밝았던 모습들을 오래도록 기억해주시길 바라며 故 유채영 님의 명복을 빈다" 고 밝히고 그녀의 죽음을 애도했다. 
    故 유채영은 1989년 그룹 푼수들로 데뷔해 1994년 그룹 쿨을 거쳐, 1999년 솔로 가수로 댄스곡 '이모션' 을 발표했으며 최근까지 영화, 방송, 라디오DJ 등 폭넓은 활동을 이어나갔다. 
     발인식은 오는 26일 오전 7시 40분이며 이어 인천 화장장에서 화장 후 서현 추모공원에 안치될 예정이다.
  •  
  •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니코앤드 (niko and...)] 1호점 론칭 행사가 서울시 서초구 니코앤드 1호점에서 진행됐다. 
    론칭 행사에 앞서 진행된 포토행사에는 레인보우 재경, 앰블랙 미르, 하석진, 송해나, 모델 스테파니 리, 서홍석, 김영, 김기범, 지이수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아다스트리아코리아(대표 다카다 히로유키)가 한국에 론칭하는 브랜드 [니코앤드(niko and...)는 패션을 중심으로 한 잡화를 포함 14개 카테고리를 갖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똑같은 형태의 매장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올 하반기에 제2롯데월드점, 롯데몰 수원역점, 코엑스몰점 등을 오픈 할 예정이다.   
  • 윤희성 기자 ndy@new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