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아시안게임 응원단 파견” 선언에 정부 “하는 거 봐서”
  •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 제주도 남해상 직접 영향권 '긴장'
    태풍 8호 너구리가 북상 중인 가운데 제주도와 남해상이 영향권에 접어든다.
    지난 4일 09시경 괌 서남서쪽 약 33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8호 태풍 '너구리(NEOGURI)'는 우리나라에서 제출한 이름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너구리는 북상하다가 9일(수)부터 북동쪽으로 전향해 10일(목) 새벽에 일본큐슈 북단 부근으로 동진해나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9일 새벽에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남 남해안은 9일 오전부터, 경상남북도해안은 9일 저녁부터 태풍의 강풍 영향권에 들면서 10일 낮까지 최대순간풍속 20~40m/s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것으로 보인다. 그 밖의 남부지방과 중부지방에서도 간접영향권에 들어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해상에서는 8일 낮에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9일 새벽~오전사이에는 그 밖에 남해전해상, 9일 오후에는 동해남부전해상으로 태풍특보가 확대되면서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2~9m)이 매우 높게 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태풍이 한반도에 가장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는 9일 저녁부터 10일 오전에는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너울과 함께 강한 바람으로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저지대 침수 피해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9일과 10일에는 태풍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제주도, 남해안과 경상남북도동해안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지형적인 효과가 더해지는 제주도는 총강수량 100~300mm, 남해안과 경남동해안 일부지역에는 총강수량 50~150mm 내외의 많은 비가 예상된다.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를 접한 네티즌들은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 서울은 괜찮은 건가", "제발 이번엔 큰 피해가 없길",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 한반도 비껴 갔으면 좋겠다", "태풍 영향권 지역 주민들 대비 잘 하세요!",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 바뀔 수도.."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데일리 온라인뉴스팀 

  • ▲ 박근혜 대통령은 7일 “저는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서라면 어디든 찾아갈 것이고, 경제외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은 7일 “저는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서라면 어디든 찾아갈 것이고, 경제외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 “경제도약 위해서 어디든 찾아 간다”


    박근혜 대통령은 7일 “저는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서라면 어디든 찾아갈 것이고, 경제외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앙아시아 순방 경제사절단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지금껏 박 대통령이 간 9번의 해외순방 때마다 대규모 경제사절단이 동행했었다. 
    하지만 대통령이 이들과 후속조치를 위한 토론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월호 참사와 연이은 안대희, 문창극 국무총리 지명자 낙마로 코너에 몰렸던 박 대통령이 정국 흐름을 정치에서 경제로 빠르게 옮기려는 모습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으로 경제 행보에 탄력을 받은 만큼 경제에 올인, 국정정상화를 이루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실제 한중 정상회담의 효과는 민심에 빠르게 반영됐다.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7월 첫 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46.1%를 기록했다. 4주 만의 반등세로 전주 대비 2.7%p 올랐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16∼21일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다녀왔다. 성과로는 318억 달러 규모의 신규 수주 및 계약 체결, 214억 달러 규모의 기존 에너지 협력사업 이행협조 등이 꼽힌다.

    박 대통령은 이날 토론회에서 투르크메니스탄의 명마 ‘아할테케’가 산악지역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를 단련시켜 훌륭한 혈통을 갖게 된 점을 사례로 들었다.

    박 대통령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도 결코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기업과 정부가 힘을 합쳐 과감하게 추진해 간다면 반드시 성공해 낼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유라시아 지역의 중요성을 밝히며 각국이 경쟁적으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중앙아시아와의 협력은 부산에서 중국·러시아·유럽을 관통하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를 구축하고 유라시아 지역의 경제를 통합하고자 하는 우리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자원의존형 경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리나라를 발전의 모델로 삼고 있고, 제조업과 IT, 플랜트 관련 산업들의 경험과 기술을 전수받기를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여건을 적극 활용해 우리의 산업발전경험을 공유하고, 협력사업을 보다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가면 우리 기업들에도 큰 기회가 열리고 양국 국민의 상호이익도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중소기업들도 함께 진출할 수 있도록 대기업들이 동반진출의 기회를 늘리도록 노력한다면 대중소기업 상생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지금까지 순방계획을 결정한 뒤 경제사절단을 모집하는 방식에서 국가별, 산업별로 사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상시적으로 사절단을 뽑는 방식도 병행하기로 했다.   

    최유경 뉴데일리 기자


  • ▲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당시 왔던 북한 응원단. 맨 앞이 이설주다. [자료사진]
    ▲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당시 왔던 북한 응원단. 맨 앞이 이설주다. [자료사진]

    北 “아시안게임 응원단 파견” 선언에 정부 “하는 거 봐서”


    북한이 7일 ‘공화국 정부 성명’이라며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하는 발표를 했다.
    북한은 이를 위한 조치의 하나로 오는 9월 열리는 인천 아시안 게임에 
    응원단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성명 전체를 살펴보면 하나의 ‘떡밥’에 불과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북한은 늘 일방적인 주장만 하지 말고, 먼저 제대로 된 대화의 장에 나오라”고 지적했다. 

    북한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인천 아시안 게임에 응원단을 보내겠다며, 
    이 조치가 냉각된 남북관계를 녹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우리는 당면한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민족단합의 분위기를 마련하기 위해 
    남조선의 인천에서 진행되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과 함께 응원단을 파견하기로 하였다. 
    이번 우리 공화국의 성의 있는 조치는 
    냉각된 북남관계를 민족적 화해의 열기로 녹이고 
    전체 조선민족의 통일의지를 내외에 과시하게 될 것이다.”  


    북한은 성명을 통해 남북 관계가 냉각된 것을 모두 한국 정부 탓으로 돌렸다. 

    “남조선 당국은 시대착오적인 적대관념을 버리고 동족대결 정책을 
    연북화해 정책으로 바꿀 대용단을 내려야 한다. 
    진정으로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있다면 북남 수뇌분들에 의하여 마련된 
    6·15, 10·4선언을 비롯하여 북남 공동의 합의들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길로 나와야 한다.” 


    북한은 또한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거론한 데 대해 
    “절대 포기할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하며, 
    예의 ‘연방제 통일 방안’을 주장하는 것으로 성명을 마무리했다. 

    “우리의 핵은 통일의 장애도, 남북관계 개선의 걸림돌도 아니며 
    공화국의 핵 무력은 외세의 침략 야망을 억제하고 
    자주통일과 민족만대의 평화와 안전·번영을 위한 확고한 담보다. 

    북과 남은 6·15공동선언에서 북측의 낮은 단계 연방제안과 남측의 연합 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나가기로 합의했다. 
    북과 남은 연방연합제방식의 통일방안을 구체화하고 실현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공존, 공영, 공리를 적극 도모해나가야 한다.” 


    북한이 성명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에 필요하다고 주장한 조치는 

    ▲무모한 적대와 대결상태를 끝장내고 대북 교류의 길을 열 것 
    ▲한반도 문제에 외세를 끌어들이지 말고 모두 우리 민족끼리 해결할 것 
    ▲북한 정권과 그 추종자들이 지지하는 연방제 통일을 지향할 것 
    ▲5.24조치 해제 등 북한이 요구하는 교류협력 조건을 들어줄 것 등이었다. 

    이처럼 북한의 일방적인 입장만을 담은 성명이 
    국내 언론들을 통해 화제가 되자 정부는 즉각 공식적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일방적인 주장을 상대방에게 강요하지 말고 진짜 대화를 하라”고 지적했다. 

    “우리 정부는 7.4 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 등 
    남북 간 기존 합의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 왔다. 
    또한 남북 간 모든 현안 문제를 대화를 통해서 풀어 나간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 

    하지만 이번 성명처럼 북측이 자신의 일방적인 주장을 상대방에게 강요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를 보인다면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 


    통일부는 북한이 주장한 ‘핵무력 민족번영론’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이번 성명 내용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미 누차 밝힌 바 있어 
    일일이 지적하지는 않겠다. 
    다만 북한 핵이 통일이나 남북관계 개선의 걸림돌이 아니고, 
    오히려 민족의 평화와 번영을 보장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납득하기 어렵다. 
    북한은 비합리적인 주장만 되풀이할 것이 아니라 
    우리와의 진정한 대화의 장에 조속히 나와야 할 것이다.” 


    통일부는 또한 북한이 ‘남북화해’라며 내건 
    인천 아시안 게임 응원단에 대해서도 덤덤한 태도를 보였다.  

    “정부는 국제 체육경기인 인천 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북한의 응원단 파견과 관련해서는 인천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등과 협의해 
    북한의 선수단, 응원단 참여에 필요한 사항을 국제관례에 따라서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통일부는 하지만 
    남북한 단일팀 구성이나 공동입장, 공동응원 등에 대해서는 
    시일이 촉박하며 지금까지의 관례가 없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을 낮게 봤다.

    전경웅 뉴데일리 기자

    [NewDaily Photograph Article]

  • ▲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당시 왔던 북한 응원단. 맨 앞이 이설주다. [자료사진]

    배우 공유와 하지원이 국세청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수송동 국세청 대강당에서 제48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배우 공유와 하지원을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공유와 하지원은 2년간 성실납세문화 확산과 국세청의 공정한 세정실천노력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정상윤 뉴데일리 기자


  • ▲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당시 왔던 북한 응원단. 맨 앞이 이설주다. [자료사진]



    의리파 홍명보, 월드컵 직전 '땅 투기' 논란


    월드컵 경기에 애(愛)제자들을 중용하는 '의리 축구'로 화제를 모은 홍명보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이번엔 부동산 업자와의 '진한 의리(?)'를 과시해 주목된다.

    홍명보 감독은 국가대표팀 훈련이 시작된 지난 5월 15일, 분당 소재 부동산 업자에게 약속한 토지대금을 완납하고 소유권 이전 등기를 마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이투데이에 따르면 홍명보 감독은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일대 토지를 구입하기 위해 4월 초부터 가족들과 함께 수 차례 현장을 찾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운중동 인근 복수의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월드컵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홍명보 감독이 가족과 함께 직접 찾아와 깜짝 놀랐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 관계자는 "평당 2,000만원에 형성된 토지부터 차례로 보여줬는데 홍명보 감독이 '생각보다 비싸다'며 중심에서 벗어난 평당 1,400만원짜리 토지를 보고 다른 중개업소를 통해 매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이투데이는 전했다.

    홍명보 감독은 대표팀 엔트리 발표 약 3주전인 지난 4월 18일 토지대금(11억원)의 10%인 1억1,000만원을 계약금으로 건넨 뒤, 대표팀 소집과 훈련이 동시에 진행되던 지난 5월 15일 잔금 9억9,000만원을 완납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명보 감독이 매입한 땅은 운중동 XX번지 토지 78.35평으로, 평당 1,400만원~2,000만원 가량에 거래되는 '투자 유망지'로 알려졌다.

    고급 주택들이 즐비한 운중동 일대는 저명 인사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배우 신하균과 권상우, 류승룡 등이 이 곳에 터전을 닦은지 오래며, '원조 의리파' 김보성과 만화가 허영만도 운중동 단독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인사 중에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서판교 인근에 둥지를 틀었으며, 골프스타 박인비도 판교의 한 아파트에 거주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일각에선 홍명보 감독이 서판교 일대에 뚜렷한 연고가 없다는 점을 들어 '투기성 매입'이라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홍명보 감독은 현재 초고층 주상복합형 아파트인 강남 도곡동 타워팰리스에 거주 중이다. 홍 감독은 2002년 한일월드컵 직후 타워팰리스 3차 전용 53평형을 선분양 받은 뒤 2004년께 입주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이곳의 시세는 1평당 약 5,600만원으로, 12년 새 5배 가량 뛰어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수익가치가 높은 아파트의 '거주민'이 또 다시 아무런 연고도 없는 땅을 기웃거린다는 것은 '투기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논리다.

    물론 홍명보 감독이 땅을 구입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사 선택'일 뿐, 위법-탈법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엔트리 선발에 고심해야 할 시점부터 가족과 함께 서판교 땅을 보러다녔다는 것은 그의 마음이 (월드컵이 아닌)콩밭에 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홍명보 감독이 국가적인 경기를 앞두고 투자 가치가 높은 땅을 매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온라인상에선 이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일부 네티즌은 "개인이 땅을 사고 파는 행위와 대표팀 경기를 결부시키는 발상 자체가 네거티브 공격"이라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그러나 다수의 네티즌은 "동네 축구도 아니고 월드컵 대표팀 감독을 맡은 자가 경기 목전, 땅을 보러다녔다는 사실은 감독 스스로 정신력이 해이해졌음을 방증하는 일례"라고 꼬집고 있다.

    조광형 뉴데일리 기자


  • ▲ 홍명보 감독ⓒ뉴데일리
    ▲ 홍명보 감독ⓒ뉴데일리



    '그만둔다'는 홍명보 막고..허정무 "끝까지 기회 준다"


    대한축구협회가 홍명보(45) 대표팀 감독을 보호하고 나섰다. 

    대한축구협회 허정무 부회장은 3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홍명보 감독의 임기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대표팀을 감독이 된 홍명보는 2015년 1월 호주에서 열리는 아시안컵까지 감독직을 유지한다. 

    허정무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은 "국민들에게 홍명보 감독이 실망을 준 것을 사실이지만 월드컵이라는 큰 대회를 준비하기에는 1년이라는 시간이 부족했다. 협회가 더 큰 책임이 있다"면서 홍명보 감독에게 쏟아지는 비난에 대해 협회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 

  • ▲ 허정무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연합뉴스
    ▲ 허정무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연합뉴스



    또 허 부회장은 "홍명보 감독의 사퇴가 해결책이 아니다. 축구협회는 홍명보 감독을 계속 신뢰하고 지지한다. 우리 협회가 홍 감독에게 쏟아지는 질책을 모두 대신 받겠다. 홍명보 감독은 이미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우리가 막았다"고 말하며 홍명보 감독에 대한 변함 없는 신뢰를 드러내기도 했다. 

    홍명보 감독이 이끈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2014 브라질월드컵에서 1무2패를 기록하며 1998년 프랑스월드컵 이후 16년 만에 1승도 거두지 못한 채 H조 최하위로 예선 탈락했다. 

    지난달 30일 귀국한 홍명보 감독과 선수단은 현재 휴식을 취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홍명보 감독은 불참했고 허정무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이 혼자 기자들을 상대했다. 

    윤희성 기자 ndy@newdaily.co.kr

  • ▲ 허정무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연합뉴스

    ndy@newdaily.co.kr